Offcanvas

경력관리 / 소프트스킬 / 이직|채용 / 자기계발 / 훈련|교육

'연봉 보고서로 살펴본' 2020년 수요 높은 자격증 15선

2020.06.16 Sarah K. White  |  CIO
자격증은 고용주에게 업무 처리를 위한 전문 지식이 있다고 입증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다. 때로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역량을 확보할 수 있게 도 해준다. 어찌됐든 자격증은 구직 중 다른 후보자들과 차별화를 꾀하는 좋은 방법이다.

로버트 하프의 ‘2020년 IT 연봉 보고서’에 따르면 다음의 인기 자격증을 보유한 IT 전문가들은 동료보다 5~10%를 더 벌 수 있다. 이제 막 취직하여 경력을 쌓는 이든, 20년 동안 업계에 종사한 전문가든, 연봉과 직업 생활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격증들을 정리했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AWS CSA(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아마존은 많은 AWS 자격증을 제공하고 있지만 ‘AWS CSA’는 그 중에서도 인기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자격증이다. AWS는 많은 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이미 AWS를 사용하고 있거나 앞으로 사용할 계획인 기업에서 근무하고 있다면 이력서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자격증은 AWS에서 보안, 신뢰성, 품질을 희생하지 않으면서 비용 효율성을 유지하고 확장 가능한 시스템을 설계하고 배치하는 능력에 초점을 두고 있다.

평균 연봉(PayScale 제공) : 11만 3,000달러

CDP(Certified Data Professional) 
ICCP(Institute for Certification of Computing Professionals)가 제공하는 ‘CDP’는 온라인과 어프라인을 가로질러 여러 학습 경로를 제공한다. CDP 후보자는 비즈니스 분석, 데이터 분석 및 설계, 데이터 거버넌스, 데이터 통합 및 상호운용성, 데이터 관리, 데이터 웨어하우징, 기업 데이터 아키텍처, 정보시스템, IT관리 등 다양한 영역을 선택할 수 있다. CDP는 ‘Foundation’부터 시작하여 ‘Associate’, ‘Mastery’, ‘Principal’을 거쳐 최종 임원 관리 레벨까지 다양한 레벨로 제공된다.
연봉 : 4만 5,000달러

CEH(Certified Ethical Hacker)
EC-카운슬(EC-Council)이 발급하는 ‘CEH’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취약성을 찾아 해킹을 방지하는 능력을 입증한다. 악의적인 해커와 같은 기술, 기법, 지식을 활용해 더 나은 보안 조치를 수립하는 역량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윤리적 해커는 조직의 네트워크와 시스템에서 약점을 발견할 책임이 있으며, 해당 지식을 활용하여 잠재적인 위협으로부터 기업을 보호한다.

연봉 : 8만 1,000달러

인증 스크럼마스터(Certified ScrumMaster)
스크럼 연합(Scrum Alliance)은 스크럼 프레임워크에 대한 지식과 이를 직장에서 적용할 능력을 인증하는 ‘스크럼마스터’를 발급한다. 이 자격증은 프로젝트 관리자, 기술 프로젝트 관리자, 스크럼마스터, 프로그램 관리자, 프로젝트 책임자, 제품 관리자에게 가장 적합하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스크럼 연합의 2년 회원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현지 및 온라인 네트워킹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연봉 : 10만 5,000달러

CCIE(Cisco Certified Internetwork Expert) 
CCIE’는 시스코의 프로그램에서 도달할 수 있는 가장 높은 레벨의 자격증이다. 전문가 레벨의 자격증은 기업 인프라, 기업 무선, 데이터센터, 보안, 서비스 제공자, 협업 등의 특수 영역을 아우른다. 선택한 주제로 CCIE 시험을 통과하면 현존하는 가장 높은 레벨의 시스코 자격증에 도달하게 된다. 전문가 레벨의 자격증은 취득하려면 자격증 대상에 대한 최소 5~7년의 경험이 있으면 좋다. 

연봉 : 12만 6,000달러

CCNA(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 
CCNA’는 보안, 무선, 라우팅 및 스위칭, 산업, IoT, 데이터센터, 사이버 운영, 협업, 클라우드 등 여러 전문 분야로 제공된다. 이 시험은 네트워크 기초, 네트워크 액세스, IP연결성, IP서비스, 보안 기초 및 자동화, 프로그래밍 능력을 다룬다. 최소 1년 동안 시스코 제품 및 서비스를 다루어 본 경험, IP 주소 할당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네트워크 기초에 대한 탄탄한 이해가 있어야 이 시험을 통과할 수 있다.

연봉 : 7만 8,000달러

CCNP(Cisco Certified Network Professional) 
CCNP’는 ‘CCNA’의 다음 단계인 시스코 자격증이다. CCNP는 기업, 데이터센터, 보안, 서비스 제공자, 협업, 사이버옵스(CyberOps), 데브넷(DevNet) 자격증을 선택할 수 있다. CCNP 레벨에서 시험을 통과해야 최종 전문가 레벨의 자격증에 도전할 수 있다. 선택한 자격증 분야에서 최소 3~5년의 경험이 있으면 좋다.

연봉 : 9만 5,000달러

CISA(Certified Information Systems Auditor) 
ISACA를 통해 제공되는 ‘CISA’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IS 감사 관리 자격증이다. 1978년에 만들어졌으며 컴플라이언스 절차에 대한 보고 능력, 취약성 평가 능력, 감사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 대한 지식을 인증한다. 자격을 얻으려면 최소 5년 동안의 IS감사, 관리, 보안 등의 경험이 있어야 하며 ISACA 자격증 체계를 통해 또 다른 입문 레벨의 시험을 완료해야 한다.

연봉 : 10만 2,000달러

CompTIA A+
CompTIA A+’는 지원 전문가, 현장 서비스 기술자, 데스크톱 지원 분석가, 업무지원센터 지원을 위해 고안되었다. 이 입문 레벨 자격증은 네트워킹, 모바일 장치, 운영체제, 보안 문제 해결 능력을 인증한다. 이 자격증은 하드웨어, 네트워킹, 모바일 장치, 윈도우 운영체제,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문제해결, 운영체제 기술, 소프트웨어 문제해결, 보안 및 운영 절차 등 9가지의 중요한 IT 기술을 다룬다.
연봉 : 6만 1,000달러

GIAC(Global Information Assurance Certification) 
GIAC’는 IT사이버 보안 전문가를 위한 30개 전문 분야로 제공된다. 이 자격증들은 ‘만능 접근방식 대신에 업무 기반 기술 세트’를 대상으로 하며, 각 자격증은 특정 보안 직무나 기술과 관련되어 있다. 시험은 실용적인 기술을 시험하고 직접 보안 업무 경험을 검증하기 위해 고안됐다. 

연봉 : 9만 1,000달러

MCSA(Microsoft Certified Solutions Associate) 
마이크로소프트는 BI보고, 오피스 365, 데이터베이스 개발, 웹 애플리케이션, 윈도우 서버, 윈도우 10, 기타 마이크로소프트 제품 및 서비스 등에 관한 여러 ‘CSA’ 자격증을 제공한다. 

MCSA 자격증은 입문 레벨의 인력을 대상으로 고안되었기 때문에 이제 막 IT 직업 생활을 시작했다면 이런 자격증이 이력서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곧 자격증 프로그램을 개편할 방침이며, MCSA는 여러 역할 기반 자격증에 자리를 내주게 될 전망이다.

연봉 : 7만 5,000달러

MTA(Microsoft Technology Associate) 
MTA’는 기술 기초를 다루는 입문 레벨 자격증이다. IT인프라, 데이터베이스, 개발 기초를 알아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IT 업계 신입이나 기술 업계로 전직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이 자격증을 고안했다. 특히, 주니어 IT 감사자와 시스템, 네트워크, 보안 관리자에게 유용하다.

연봉 : 5만 5,000달러

OCP(Oracle Certified Professional) 
오라클은 데이터베이스 관리, 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 개발, 분석, 데이터 웨어하우징 등의 여러 ‘OCP’를 제공한다. 선택한 분야에서 OCA 자격증을 취득해야 전문가 레벨의 OCP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오라클은 다양한 IT 자격증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미 오라클 제품을 사용하고 있거나 그런 기업에서 근무하고 싶은 경우 필요한 자격증을 찾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연봉 : 10만 7,000달러

PMP(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PMP’는 PMI(Project Management Institute)를 통해 제공되며 고급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다. 이 자격증은 개시, 계획, 실행, 모니터링, 관리 및 마무리 등 프로젝트의 라이프 사이클의 중요한 5가지 단계를 포함하여 프로젝트 관리의 기본을 다룬다. 

시험을 치르려면 최소 4년제 학위와 3년의 프로젝트 관리 경험, 4,500시간의 프로젝트 주도 및 관리, 35시간의 프로젝트 관리 교육이 필요하다. 부전공 학위가 있다면 5년의 경험, 7,500시간의 프로젝트 주도 및 관리, 35시간의 프로젝트 관리 교육이 필요하다.

연봉 : 10만 6,000달러

SCDLDD(Salesforce Certified Development Lifecycle and Deployment Designer)
SCDLDD’는 세일즈포스의 아키텍트 자격증에 속한다. 기업의 아키텍처 환경과 요건을 평가할 책임이 있는 IT 전문가를 위해 고안됐으며 세일즈포스 플랫폼에서 관리 솔루션을 이행하는 능력을 인증한다.

연봉 : 9만 1,000달러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