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검색|인터넷 / 소프트스킬 / 애플리케이션

‘웹사이트 분석의 시작’ 구글 애널리틱스 따라잡기

2013.01.14 Nathan Segal  |  CIO

온라인 기업들이 겪는 어려움 중 하나가 바로 마케팅이다. 네티즌이 웹 페이지를 방문하도록 어떻게 유도하는가? 그들이 다시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은? 고객들이 여러분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서 어떤 부분을 가장 좋아하는가? 그들이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은?

이 때, 트래픽 분석 툴를 활용할 수 있다. 분석을 통해 웹 사이트, 블로그, 판매 페이지, 카탈로그 등에서 방문자들이 웹 사이트를 사용하는 방식, 방문 경로, 사용하는 키워드, 그들이 관심 있는 주제 등의 지표를 알 수 있다.

문제는 이런 정보를 어떻게 활용해서 사람들을 끌어 모으고 그들의 재방문을 유도하며 그들이 사이트에서 가능한 오랫동안 머무르게 만들고 궁극적으로 그들을 고객으로 바꿀 수 있느냐다.

오늘은 인기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툴을 사용해 필자의 여행 및 취미 사이트인 네이썬과의 여행(Travels With Nathan)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필자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무료 버전을 사용했지만, 구글은 프리미엄 버전도 따로 제공하고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하기
우선은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 가입해야 한다.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페이지.


필자는 이미 (본래 지메일(Gmail)용으로) 계정을 생성했기 때문에 설정을 확인하고 계정에 접속할 수 없을 때의 백업 정보를 묻는 페이지로 이동했다.

 

 


구글 애널리틱스 검증 페이지.


그리고 나면 아래의 페이지가 표시된다. 여기에서는 웹 사이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정하는 방법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우측 끝에는 가입하기(Sign Up) 버튼이 나타난다.

 

여기서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설정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일단 가입을 완료하면, 이 페이지로 이동하여 추적을 위해 사이트에 관한 정보를 입력한다. 웹 사이트 또는 앱을 추적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여기서 웹 사이트 또는 구글 애널리틱스로 추적하고 싶은 사이트의 정보를 입력한다. 

 

입력을 마치면 화면 하단의 추적 ID 획득하기(Get Tracking ID)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 동의 조건(Terms of Service Agreement)이 나타난다.

여기에 동의하면 추적을 위한 다수의 옵션이 표시된 페이지로 이동한다. (헤더(Header)가 표시된 부분에 주의한다.)

 

여기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설정을 확인할 수 있다. 

 

우측에는 추적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서브도메인(Subdomain), 추적하고자 하는 도메인(Domain)의 다양한 최고 도메인, 더블클릭(DoubleClick), 맞춤식 캠페인 태그 등에 관한 다수의 옵션이 표시된다. 사용자는 원하는 옵션을 활성화할 수 있다.

그 아래에는 추적 코드가 표시되며, 이 코드는 추적하고자 하는 모든 페이지에 입력해야 한다. 그 다음에는 PHP 이행 부분이다. 워드프레스(WordPress)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WordPress.org의 플러그인(Plug-in) 섹션을 방문하고 구글 애널리틱스를 검색하여 설치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플러그인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자신의 웹 사이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성화하면, 몇 시간 안에 데이터를 수집하기 시작한다.


나의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수정하기
여기 네이썬과의 여행에 관한 방문자 개요(Audience Overview)가 있다. 사이트에 트래픽이 많은 것은 아니지만 방문자들이 어디서부터 유입되며 어떤 페이지로 이동하고 어떤 키워드가 가장 인기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웹 사이트 방문자들이 어떻게 유입되는지에 관한 개요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