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리더십|조직관리 / 분쟁|갈등 / 비즈니스|경제 / 애플리케이션

'밀당 말고 협업' CIO가 기술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10가지 방법

2020.05.15 Mary K. Pratt  |  CIO

현업 부서 임원이 IT부서나 CIO를 통하지 않고 직접 기술 구매에 나서는 일이 늘고 있다. 기술 투자의 상당 부분이 현업으로 넘어가는 현재, 기술 구매 결정에 CIO가 관여하고 영향을 미치는 10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Dreamsitme

대부분 CIO와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 기업 로그미인(LogMeIn)의 CIO이자 CIM의 보스턴 지부 회원인 이안 피트는 IT스택 내의 모든 시스템의 가용성과 성능을 확보해야 하는 임무를 맡았다. IT부서는 기업 내 모든 소프트웨어 관리를 지원하기는 하지만, 이를 선택하거나 구매하는 일은 CIO가 아닌 영업 부서가 담당한다는 데서 CIO의 입지, 더 나아가서는 IT부서 무용론까지 제기되기도 한다. 

하지만, 피트의 경우는 예외다.

CIO와 고위 컨설턴트들은 현업 임원이 점차 자신들의 업무 영역에 영향을 끼치는 기술을 직접 선택한다고 말했다.

IDG와 스노우 소프트웨어(Snow Software)가 실시한 ‘분산된 IT지출이 CIO의 역할에 미치는 영향’ 조사에 따르면 450명의 IT임원 중 67%는 IT지출의 최소 절반을 각 사업부가 관리하고 있다고 답했다.

피트는 새로운 예산 설정 패러다임에 장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단, IT가 적정 수준으로 개입해야 한다는 게 피트의 주장이다. 

피트는 “조직 내에서 요구 사항을 더욱 잘 파악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구매 책임을 분산시키고 있으며, 각 기능으로 이어지는 이런 다원화는 기업에 엄청난 혁신을 불러올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질서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프라이버시, 보안, 지출 등 많은 중요한 것들을 관리해야 한다. 제대로 하면 솔루션들이 조합되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잘 못하면 기술적 관점에서 기업이 통제력을 잃게 된다”라고 말했다.

실제 IT부서 예산 외에 기술 지출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CIO들은 더 이상 돈줄을 관리하지는 않지만, 기업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기술 구매를 통합하고 유지하며 무엇보다도 임원들이 원하는 비즈니스 결과를 제공하게 하려고 영향을 행사할 필요가 있음을 인지하고 있다.

디지털 비즈니스 전환에 집중하고 있는 IDC의 조사 네트워크 부 조사 고문 마크 스트롤라인은 “CIO가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당근과 채찍 접근방식이 필요하다”라고 언급했다.

CIO와 관리 고문들은 다음의 10가지를 포함하여 IT임원이 지출을 관리하지 않을 때도 통제력을 행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고 말했다.

기술 검토 프로세스를 정립하라
현업 임원은 기술을 통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이해할 수 있지만, 피트는 수요가 많은 솔루션이 기업의 기존 기술 스택에 얼마나 적합한지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래서 그는 기존의 시스템과 통합되고 필요에 따라 확장되며 보안 및 데이터 프로세스 요건을 충족하도록 구매 검토 과정을 계획했으며, 이 과정은 현업 인원들이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피트가 그들과 협력하여 수립한 것이다.

피트는 “아직도 우리가 비용을 지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술을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하면서 검토에서 잠재적인 문제점이 발견되어도 IT가 반드시 계획된 구매를 철회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이어서 “우리는 ‘구매할 수는 있지만, 구매하면 X명의 새로운 인력 또는 추가 투자가 있어야 활용할 수 있다’라는 반응을 보일 때가 많다”라고 이야기했다. 

피트는 이 접근방식을 통해 IT가 중앙집권 없이 구매 결정에 참여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쪽이 검토에 지속해서 참여하도록 독려할 수 있다.

조달 승인 과정을 조정하라
사업부가 자체 부서에서 사용할 솔루션을 찾아 구매할 때, 기업 내의 다른 곳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를 구매하거나 이미 조직과 거래하고 있는 업체로부터 구매하거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과도한 유지보수 비용이 추가되는 기술을 선택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전문가들은 CIO가 조달 과정을 조정하여 이런 문제를 파악함으로써 현업 임원에게 이런 문제에 관해 알리고 함께 협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현업부서 임원들이 이런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구매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피트는 재무 부서 내에 (기업이 최적의 조건을 협상할 수 있도록) 중복 구매 또는 유지보수 예산을 초과할 구매를 파악하도록 고안된 조달 검토 과정을 수립했다.

피트는 “우리는 유지보수를 위한 예산을 확보하고 업체들로부터 적절한 가치를 얻기 위해 기술 요건 및 결정 사항을 파악하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다”라고 설명했다.

현업에 기술을 설명할 때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라
여행 기업 콜레트(Collette)의 IT 부사장 조이 페르난데스는 자신의 동료 임원 중 한 명이 나름 우수한 특정 협업 제품군을 구매하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하지만 페르난데스는 그녀의 마음을 바꾸고 싶었다. 왜냐하면, 콜레트는 이미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그는 마이크로소프트 협업 플랫폼이 예산에 추가적인 비용을 발생시키지 않고 그 임원이 원하는 기능을 제공할 것임을 알았다.

그래서 페르난데스는 그 임원과 1대1로 만나 팀즈에 대해 설명하고 그 작동 방식과 그녀의 요구 사항을 어떻게 충족하는지 설명했다.

페르난데스는 그 만남을 통해 CIO가 기업에 속해 있기 때문에 기술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 하는 중요성을 다시금 확인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페르난데스는 “자신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정보를 100% 확보해야 한다. 회의에 다른 사람을 불러야 한다면 누군가에게 영향을 미칠 방법이 없다. 누군가에게 영향을 미치려면 함께 앉아서 설명할 수 있는 충분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라고 이야기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