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HR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오라클, 클라우드 HCM용 애널리틱스 솔루션 발표

2020.05.13 Brian Cheon  |  CIO KR
‘오라클 애널리틱스 포 클라우드 HCM’(Oracle Analytics for Cloud HCM)은 HR 임원, 애널리스트, 현업 리더들에게 셀프 서비스 애널리틱스 역량을 제공하도록 고안됐다. 

12일 오라클이 ‘오라클 애널리틱스 포 클라우드 HCM’을 발표했다. 조직 내 관계자들이 인력 관리 측면의 인사이트를 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개발된 솔루션이다. 회사의 AI 및 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그룹 부사장 브루노 아지자는 “기업은 직원과 재무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는 바가 많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흔히 데이터를 이리저리 이동시켜야 한다. 프로세스와 통합되지 않고 백 오피스와 통합되지 않는다”라고 이번 솔루션의 개발 취지를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오라클 애널리틱스 포 클라우드 HCM’를 사용함으로써 인력 구성, 관리자 성과, 역할별 권한 범위, 다양성, 이직률/유지율, 비교 비율 분석(comparison ratio analysis) 및 우수 인재 분석 등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다. 

가트너에 따르면 기업이 인재 데이터를 사용해 효과적으로 의사 결정을 내린다고 응답한 HR 책임자는 21%에 그쳤다. 이 시장조사기관은 약 70%의 기업이 몇 년 내에 인재 분석에 더 많이 투자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IDC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 사태 이전의 인력 분석 시장은 연간 약 6억 달러 규모다.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시장이 다소 축소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IDC의 리사 로완 리서치 부사장에 따르면 오늘날 인력에 대한 분석 작업은 대개 퀄트릭스나 비지어, 워크데이나 코너스톤 등이 공급하는 HCM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오라클 애널리틱스 포 클라우드 HCM’는 오라클 오토노머스 데이터 웨어하우스 내에 있는 교차 기능 데이터 모델을 제공한다. KPI 및 대시 보드 라이브러리는 HR 메트릭에 대한 50 개 이상의 HR KPI, 대시 보드 및 보고서를 제공한다. 사전 구축된 주요 KPI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인력 인구 통계, 통제 범위 및 고용 및 승진 상태
• 이직(자발적 및 비자발적) 및 유지
• 다양성 통계 및 동향
• 보상 동향 및 비율
• 고성과 인재 비율

오라클은 영업 및 마케팅 분석 분야에 이어 HR과 재무 분야에서의 분석 니즈가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지자는 “상대적으로 덜 주목받는 HR과 재무 분야에서 수요가 나타나고 있다. 이들은 조직의 산소 같은 존재이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이들 두 영역에는 고유한 데이터 문제가 있다. 예를 들어 직원 데이터는 매우 안전한 환경에 보관해야 하며 재무 데이터는 정확해야 한다. 아지자는 재무 운영, 영업, HR과 같은 분야에 대해 오라클이 지속적으로 초점을 맞춰온 점을 언급하며, 오라클 솔루션의 경우 분석 작업을 여러 애플리케이션 워크 플로우에 통합하고 연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