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리더십|조직관리 / 인문학|교양

칼럼 | CIO의 리더십이 향상되고 있다

2013.01.03 Maryfran Johnson   |  CIO
매년 CIO매거진은 CIO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CIO매거진 편집장은 CIO 현황 조사를 통해 CIO들이 현업 임원들과 외부 고객들을 위해 훌륭한 무언가를 달성해야 한다는 리더십이 얼마나 향상됐는지를 알 수 있다고 전했다.

CIO매거진은 연초가 되면 CIO에 대해 논의하곤 한다. CIO매거진은 500명 이상이 CIO 및 IT리더들을 대상으로 예산, 비즈니스 우선순위, 급여, 근속연수, C레벨 임원 내에서의 영향력 수준 등을 조사했다.

12년 동안 CIO매거진은 많은 CIO들이 IT를 비용 센터에서 전략적 파트너로서 비즈니스 이네이블러로 변화시키는, 힘들지만 보람있는 과정을 지켜보며 응원하고 있다.

예를 들어 지난해 CIO 현황 조사에서, 우리는 CIO의 전략적 영향력이 다소 향상되었음을 발견했다. 하지만 여전히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이슈로는 이어지지 않았다는 점 또한 알게 됐다. 2011년 경기가 침체되면서 CIO의 관심사는 혁신, 직원 생산성, 비즈니스 프로세스 효율로 바뀌었다.

훌륭한 CIO가 되려면 엄청난 열의가, 가혹할 만큼 빠르게 변화를 일으키려면 상당한 리더십이 각각 필요하다. CIO들은, 기술이 쉽지만 사람들은 어렵다고 말할 것이다.

독자 여러분이 아는 것보다 CIO들이 실제 비약적으로 발전했음을 나타내준 2012년의 조사에서 얻는 교훈은 여러분들을 놀라게 하는 이유는 바로 ‘사람’ 때문일 것이다. 조사에 응한 563명의 IT리더 중 대다수가 자신의 동료 임원들과 얼굴을 맞대고 IT가치를 알리고자 직원들과 공동으로 노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IO들은 IT직원들에게 좀더 많은 권한을 위엄하고 이들의 기술적인 능력과 리더십을 개발하며 이들의 관심사를 고객으로 돌리면서 현업 사람들과 자신의 부서의 관계를 발전시키고 있다.

WD-40 컴퍼니(WD-40 Company)의 IT 담당 부사장인 밥 호글랜드의 경우 IT부서원을 타 부서 회의에 참석시키기 시작했다. 물론 처음에는 모두들 이를 이상하게 여겼다고 호글랜드는 전했다. 한 회의에서 애플리케이션 관리자는 마케팅 담당자가 175 스프레드시트에서 데이터를 가져와서 사용해야 하는 어려움에 대해 토로하는 것을 듣게 됐다. 그 IT직원은 그녀의 문제를 해결할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발빠르게 제안했다. 그 결과 마케팅은 성공했고, 그 직원은 그 전에는 결코 알지 못했던 일을 알게 됐다.

"직원들이 현업 회의에 더 많이 참여할수록 이들이 관계를 구축할 더 많은 주인의식이 생긴다"는 사실을 호글랜드는 깨닫게 됐다고 말했다.

CIO매거진은 CIO가 비즈니스 파트너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친근한 전문가로서 IT의 위상을 높였다는 많은 다른 사례들을 알게 됐다. 독자 여러분들의 2013년 행보에 대해서도 궁금하다.

*Maryfran Johnson은 CIO매거진 편집장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