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개발자 / 검색|인터넷 /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가지고 놀 만한 ‘똑똑한 API 17종’

2020.04.08 Peter Wayner  |  InfoWorld
벽장 뒤에 숨겨져 있는 문을 통해 마법의 섬으로 가는 길을 언급한 판타지 소설이 있다. 인터넷에서 포탈은 API이다. 프로그래머들이 올바른 JSON 또는 XML 형식으로 필요한 파라미터라는 주문을 외우면 비슷한 일이 벌어진다. 제대로 된 경로를 밞음으로써 멋진 것에 도달하게 된다. 대단히 흥미로우면서 매우 유용한 데이터 보물이 존재하며 API가 그것을 얻는 길이다.

API는 컴퓨터가 다른 컴퓨터와 통신할 수 있는 메커니즘으로 시작되었지만 자체적으로 큰 생태계로 발전했다. 일반적으로 필요한 작업을 위해 작성된 API가 많기 때문에 개발자들이 모든 것을 스스로 작성할 필요가 없다. 이것들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있어 레고 블록 같은 존재다.

그 과정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 같은 웹상의 주요 기업들이 API의 세계에 손을 뻗쳤다. 일부는 그들의 주요 제품과 상호작용하는 통로로 기능하며, 때로는 사용자에게 이메일이나 스프레드시트를 전송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때에 따라서는 지도, 방향, 기타 콘텐츠 등을 제공하기도 한다. 나만의 데이터베이스를 처음부터 구축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해주는 정보의 보고도 있다.

대형 인터넷 기업의 경우 심오하거나 독특한 다른 것을 제공하기도 한다. 매우 실용적이거나 시시하거나 때로는 재미있는 각종 API들이 마련돼 있다. 여기 개발자들이 알아둘 만한 17종의 API를 정리했다.


Credit URL: https://unsplash.com/photos/9IBqihqhuHc
License: CC0


IEX
IEX는 공개 주식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를 위한 신속한 매칭 및 실행을 제공하면서 Q비대한 거래 애플리케이션의 필요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된 증권거래용 API다. 이 무료 API는 뉴욕 증권 거래소(NYSE), 시카고 옵션 거래소(CBOE), 나스닥 등 주요 시장의 가격 견적서와 스프레드로 가득 찬 JSON 패킷을 제공한다. 또한 이력 데이터와 최신 판매 기록이 포함된 데이터 피드도 있다. 이를 이용하면 투자 추적을 위한 단순한 앱을 개발할 수도, 최고의 가격을 찾기 위한 정교한 거래 도구를 개발할 수도 있다.

WalletAPI
내부 경제 생태계가 있는 게임을 개발 중이거나 세부정보와 거래에 대해 보고하는 장치들로 구성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다면 원장을 유지해야할 가능성이 높다. WalletAPI는 예금, 출금, 계좌들 사이의 송금을 추적한다. 거래를 입력하면 WalletAPI가 모든 복식 부기(double-entry accounting)를 수행한다.

OpenWeatherMap
사람들은 날씨에 대해 신경쓰기 마련이다. OpenWeatherMap은 사용자에게 온도, 강수량, 풍향 등을 제공할 수 있게 하는 단순한 방법 중 하나다. 이는 주요 국가 기관뿐 아니라 소규모 뒷마당 취미가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한다. 무료 티어(Tier)는 현재 날씨에 관한 기본적인 수치와 단순한 예보를 제공한다. 유료 티어는 더 나은 지도, 더욱 장기적인 예보, 일부 이력 데이터를 제공한다.

API Football
API Football은 전 세계 500개 이상의 리그의 선수 명단, 일정, 점수를 제공한다. (즉, 미국에서는 ‘football’을 ‘soccer’로 해석해야 한다.)

크런치베이스(Crunchbase)
스타트업 커뮤니티를 통해 자본의 흐름을 추적할 필요가 있는가? 스타트업의 기업명을 입력하면 리더십, 자금원, 진행상황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반환하는 크런치베이스 API를 사용해보라. API Football과 유사하지만 팀이 아닌 인터넷 기업에 대한 수치를 제공한다.

체크 메일(Check Mail)
가짜 이메일 주소나 스팸 발송자가 문제가 된다면 체크 메일이 유용하다. 이 단순한 API는 주소를 보고 적어도 6가지의 종류의 정보를 보여준다. 도메인이 유효한가? 이메일을 수신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MX 기록이 있는가? 도메인이 스팸 발송자 블랙리스트에 포함되어 있는가? 임시 이메일 주소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진 도메인인가? 

이러한 정보를 토대도 해당 주소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할지 결정할 수 있다. 한 달에 몇 가지 테스트는 무료로 수행할 수 있지만 대규모로 이용할 수 있는 티어는 월 50달러부터 시작된다.

나사(NASA)
지구에 수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도 우주 공간을 탐사하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지출하는 것에 대해 불평하는 이들이 있다. 그러나 그들 또한 이 우주 프로그램의 API가 제공하는 무료 정보에 대해서는 불평하지 않을 것이다. 

이 API를 통해 탐사선들이 지구, 화성, 기타 행성에서 촬영한 사진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좋은 점은 일부 API가 말 그대로 비현실적인 값을 사용하기 때문에 파라미터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화성의 사진은 촬영된 시간에 따라 인덱싱되지만 시간이 화성에서의 일출과 일몰에 의해 정의되는 하루인 ‘sol’ 단위로 측정된다. 피해망상자들은 NEO(Near Earth Object)를 추적하면서 지구 충돌을 기다릴 수 있다.

미 인구조사국(U.S. Census Bureau)
실제로는 10년마다 계수가 이루어지지만 미 인구조사국은 항상 열려 있다. Census API는 지역사회가 매년 그리고 10년마다 어떻게 변화하는지 측정하는 수치를 제공한다. 그들은 사람과 기업 그리고 의료보험 같은 것을 계수한다. 이 미가공 데이터는 새 지점의 위치 검토, 또는 신규 고객 확보 계획 등에 필수적일 수 있다.

메일레시피(Mailrecipe)
어떤 메일 메시지는 확실히 스팸이다. 확실히 아닌 것들도 있다. 하지만 애매한 것들도 있기 마련이다. 사용자들은 적정 수의 공지를 전송하는 기업들을 좋아한다. 반복적인 메시지를 너무 많이 보내면 스팸처럼 보이기 시작한다.

메일레시피는 자신의 명성을 보호하기 위해 메시지 전달을 자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들의 API는 이메일 메시지를 하루 1개로 제한한다. 2개의 마케팅팀의 대상 목록이 같다면 1개의 메시지만 전달된다. 단순하면서 간단한 접근방식이다.

롭(Lob)
우선적으로 전자메일을 전송하고 싶어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종이에 인쇄된 버전이 좋을 때도 있다. 은 구식 엽서, 서신, 청구 등의 메시지 인쇄 및 배송에 특화되어 있다. 환영 성명 또는 연체 안내를 주소와 함께 API에 입력하면 롭이 인쇄하여 발송한다. 

스카이스캐너(Skyscanner)
저렴한 항공권을 원하는가? 누구나 다 그렇지 않을까? 스카이스캐너는 수 천 대의 항공기의 현재 가격을 하나의 API를 통해 추적한다. 이를 이용해 여행기 또는 기타 콘텐츠에 최신 가격을 추가할 수 있다. 또한 이 API는 렌터카 가격 정보도 제공한다.

트윈워드(Twinword)
상사가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필터링하고 웹 사이트의 댓글을 정리하라고 요청했는가? 자신의 언어를 객관적으로 보고 싶은가? 트윈워드는 정서 분석, 단어 차이 점수화, 카테고리 추천 등의 여러 텍스트 분석을 함께 제공한다. 미가공 글자를 입력하면 단어와 의미에 대한 구조화된 데이터가 출력된다.

보토미터(Botometer)
소셜 미디어에 봇이 횡행하고 있는 가운데, 의미 없는 소음을 걸러내고 싶을 수 있겠다. 그러나 사람과 봇의 차이를 구별하기란 쉽지 않다. 보토미터는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 계정의 움직임을 탐색한 후 트위터에서의 거동이 의심스러워지면 이를 수치화한다. 블레이드러너(Bladerunner)에서 데커드가 레이첼에게 사용했던 기계만큼 멋지지는 않지만 별 수 있는가?

TV메이즈(TVMaze)
스트리밍 서비스는 TV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크레딧을 잘라내는 경우가 많다. TV 애호가들은 프로그램과 관련된 모든 사람, 즉 일부 배우와 제작진의 이름을 알고 싶어한다. TV메이즈는 개인화된 TV 가이드이며, 이 모든 데이터를 API를 통해 제공한다. 여기에는 프로그램 요약, 에피소드 요약, 배우, 제작진 정보가 포함된다. 데이터 구조에는 사진, 생년월일, 사망일 등이 포함된다.

페이스마크(FaceMark)
얼굴 인식 알고리즘은 눈의 가장자리의 위치 등 얼굴의 특징을 확인하는데 의존한다. 페이스마크 API는 이미지를 입력하면 이런 특징의 좌표를 제공한다. 단순히 최종 답변을 제공하는 것에 대해 인식 연산 내부를 살펴보기 위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다.

CoinAPI
암호화폐의 급등 또는 격변하는 급락을 추적하는 것보다 스릴 넘치거나 기운 빠지는 일은 드물다. CoinAPI는 주요 거래소의 정보를 추적하는 하나의 API로 가격을 더 쉽게 추적할 수 있다. 가격 정보에 대한 여러 이력도 존재한다.

Imgflip
밈(Meme)은 어디에나 있다. Imgflip은 이른바 ‘움짤’을 더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하는 API다. API가 움짤 제작 과정을 자동화한다. 언젠가는 밈이 작가가 쓴 장문의 글을 대체할까? Plus ça change, plus c’est la même chose(역자 주 : 세상에 많은 것들이 변화하지만 본질을 결코 변화하지 않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