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모바일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클라우드

가트너가 밝힌 ‘향후 5년간 주목해야 할 10대 IT트렌드’

2012.10.24 Michael Cooney  |  Network World

가트너는 향후 5년 동안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oftware-defined networks), 데이터의 폭발적인 증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가 IT역량을 시험하며 주목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용기 없는 IT전문가는 남들보다 앞서 나갈 수 없다.” 가트너의 연례 IT 심포지엄에서 애널리스트 데이비드 카푸치오가 한 말로이다. 카푸치오는 이 심포지엄에서 "IT로 쉽게 통제할 수 없는 새로운 힘이 IT투자를 증대시키고 있다"라고 밝혔다.

클라우드 컴퓨팅, 소셜 미디어/네트워킹, 모빌리티, 정보 관리의 힘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기술 활용에 대한 IT부서의 일반적인 통제에도 불구하고 대대적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카푸치오는 전했다. "IT부서는 태블릿을 지원할 수 밖에 없었고 최종사용자들은 얼마 전 IT부서가 인스턴트 메신저(IM)와 무선 네트워크를 지원하도록 만들었다. 그리고 이런 류의 기술이 더욱 많이 개발되고 있다"라고 그가 설명했다.

카푸치오는 발표에서 ‘향후 5년간 IT에 영향을 끼치는 10대 핵심 트렌드 및 기술’을 공개했다.

1. 혼란(Disruption): 비즈니스 사용자들은 소비자 기반의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에서 경험한 것과 동일한 수준의 IT 성능과 지원을 기대하고 있다. 비즈니스 사용자들의 고객 만족에 대한 기대치는 IT지원 부서가 제공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높다. IT부서들은 반드시 IT서비스 창구에서 일하는 분석가의 기술과 자질 발전에 투자하고 적절히 관리하여 기관의 나머지 부분들이 인지하는 IT의 가치를 향상시켜야 한다. 비즈니스 사용자들의 만족도는 가변적인 목표일 수 있지만 IT서비스 창구에서 높은 생산성을 달성하게 되면, IT부서가 비즈니스를 중요시 여기며 사용자들이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는데 물심양면으로 도울 준비가 되어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전통적인 교육, 절차, 보안 접근, 지식관리, 스크립트에 대한 초점은 보장되는 반면에 비즈니스의 필요와 기대를 더욱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차세대 지원에 대한 초점이 더욱 중요할 것이다.

2.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 Software Defined Networks): SDN은 서버 가상화가 서버를 추상화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네트워크를 추상화하는 수단이다. 이것은 네트워크 위상을 시간 환경에서의 박스(Box)/포트(Port)를 애플리케이션과 관계된 한 순간의 흐름으로 변화시킨다. 서버를 추상화하는 하이퍼바이저(Hypervisor)처럼 네트워크를 추상화하면서 계획에 따른 통제력을 제공한다. SDN을 통해 제어장치는 전체 네트워크 위상에서 스위치, 방화벽, ADC 등의 가상 및 물리적 구성요소를 확인할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 및 운영자가 필요로 하는 네트워크 연결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리하는데 대한 추상적인 관점을 제공한다.

오픈플로우(OpenFlow)는 어떤 네트워크 운영자든 기관의 애플리케이션 요건에 기반하여 자신만의 통제 및 관리 계획을 세우는데 사용할 수 있는 포괄적인 API를 제공하는 일반화된 네트워크 터널링(Tunneling) 프로토콜의 좋은 예이다. 그리고 프로토콜, 기기, 링크 기반 사고방식의 전통적인 네트워크 패러다임보다는 애플리케이션 수준의 로직(Logic)으로부터 다시 설계된 다른 오픈플로우 타입의 SDN 프로토콜도 생겨날 것이다.


오픈플로우처럼 압축되어 사용될 때, SDN은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하이브리드 모델과 클라우드 업체의 인프라에서 얻을 수 있는 기업 전용 IP 주소로까지 역학적으로 확장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또한 SDN을 통해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잠재적으로 다중 제공업체/멀티벤더 네트워크에서 역학적으로 제공되는 WAN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전통적인 네트워크 기술이 변화하면서 기관 내에 상당한 혼란이 야기될 가능성이 있으며, 특정 업체의 제품 또는 플랫폼과의 관계도 약화될 것이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