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SAP의 HANA, 아마존 웹 서비스에서도 사용한다

2012.10.17 Chris Kanaracus  |  IDG News Service
SAP가 고객과 협력사에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에 투자하지 않고 신속하게 플랫폼에서 시도해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면서 자사 HANA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를 아마존 웹 서비스(AWS)에서 시간당 요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고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테크에드 컨퍼런스에서 밝혔다.

HANA는 그전에 많은 업체의 하드웨어에서 운영하는 어플라이언스 형태로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 기업들은 아마존 웹 서비스 사용료에 추가로 시간당 미화 0.99달러를 지불하고 AWS에서 HANA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SAP는 HANA를 2010년에 발표했고 HANA는 지난해 확산되기 시작했다. 그 이후 SAP는 자사의 제품 전략의 중심에 HANA를 두고 영업하면서 HANA 매출이 빠르게 성장했다고 밝혔다. SAP의 궁극적인 목표는 HANA가 경쟁사인 오라클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밀어내고 그 자리를 차지하는 것이다.

사실 SAP는 이 같은 발표를 하기 전에 개발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AWS에서 HANA용 개발자 라이선스를 무료로 제공하기도 했다.

테크에드 컨퍼런스에서 발표를 맡은 SAP CTO이자 이사회 임원인 비샬 시카는 새로운 가격 정책으로 기업들이 대규모 애플리케이션보다 아마존에서 HANA의 개념을 경험하고 시도해 보기를 기대했다고 IDG 뉴스 서비스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SAP가 AWS에서 HANA를 계속 지원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무료 체험은 HANA의 일부분만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시카에 따르면, 아마존이 사용하는 가상화 레이어는 HANA에 대한 성능을 의미하지만 너무 많은 것은 아니라고 했다. SAP와 아마존 엔지니어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고 있다고 그는 말했다. 시카는 "이 시스템에서 약 5%가 저하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AWS 인스턴스에서 HANA는 고객 데이터를 약 32기가바이트로 제한한다고 시카는 밝혔다.

이밖에 다른 제한 사항도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은 더 많은 성능을 위해 HANA 인스턴스를 함께 연결할 수 없다.

시간당 사용료는 3년 동안 유사한 규모로 HANA 인스턴스를 온프레미스로 운영할 때의 비용과 비슷하다고 시카는 전했다. SAP는 고객에게 HANA에 대한 AWS 옵션을 제공하고자 하며 온프레미스를 제공하는 경쟁사들보다 가격을 낮추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