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 디지털 디바이스 / 애플리케이션 / 운영체제

마이크로소프트, 듀얼 스크린 SDK 프리뷰 · 윈도우 10X 에뮬레이터 공개

2020.01.28 김달훈  |  CIO KR
휴대용 스마트 단말기의 활용성을 높여주는 ‘폴더블(Foldable)’과 ‘듀얼(Dual)’ 디스플레이가,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확산하며 디스플레이 업계를 주도할 전망이다. 디스플레이의 이러한 변신이 빠르게 대중화되고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이를 지원하고 활용할 수 있는 운영 체제, 개발 환경, 애플리케이션 등이 함께 보조를 맞추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듀얼 스크린 프리뷰 SDK를 공개하고 윈도우 10X 에뮬레이터 지원 일정을 밝혔다.

우선 마이크로소프트는 ‘서피스 듀오 SDK 프리뷰 릴리즈'(Surface Duo SDK Preview Release)를 출시했다. 서피스 듀오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개발자들이라면 누구나 지원 페이지를 방문해, 서피스 네오(Surface Neo) 및 서피스 듀오에 대한 소개, 서피스 듀오 SDK 프리뷰 릴리즈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이용해 서피스 듀오 환경과 앱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위), 마이크로소프트 에뮬레이터로는 윈도우 10X 환경을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구현해서 앱을 개발할 수 있다(아래).(화면 : Microsoft)

서피스 듀오 SDK 프리뷰에는 디스플레이마스크(DisplayMask) API, 힌지 각도 센서 및 새로운 장치 기능을 지원하는 듀얼 디스플레이 개발을 위한 자바(JAVA API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통합된 미리 보기 서피스 듀오 이미지를 활용한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로, 실제 하드웨어 단말기가 없어도 앱을 테스트하는 것이 가능하다.

2020년 1월 24일 공개된 서피스 듀오 SDK 프리뷰 1.0은, 윈도우 10용 버전으로 파일 크기는 약 620.4MB다. 맥OS 용 버전은 조만간 출시할 예정이다. 서피스 듀오 SDK 프리뷰를 사용하려면 윈도우 버전의 경우 윈도우 8/10(32 또는 64bit), 맥 OS 버전은 맥 OS X 10.10(요세미티) 이상의 운영체제를 사용해야 한다. 하드웨어 최소 요구사항은 최소 4GB 이상의 메모리(8GB 권장)와 최소 4GB 이상의 여유 공간이 있는 저장장치(HDD 또는 SSD)가 있어야 한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사용하려면, 시스템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설치해야 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윈도우 7/8/10(32 또는 64bit), 맥 OS X 10.10(요세미티) 이상, 데비안 (4.19.67-2rodete2) g리눅스(Linux) 환경의 그놈(GNOME) 또는 KDE 데스크톱, 크롬 OS를 지원한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는 64비트 프로세서가 탑재된 시스템에서만 구동되며, 안드로이드 SDK 도구 26.1.1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윈도우 10X(Windows 10X) 개발 환경을 지원하는 윈도우 SDK(Windows SDK)는 좀 더 기다려야 하는데, 듀얼 스크린을 위한 새로운 API와 문서 및 코드 샘플을 2월 11일까지 제공할 예정이라고 마이크로소프트는 밝혔다. 단일 화면과 이중 화면에서 테스트할 수 있고, 유니버설 윈도우 플랫폼(Universal Windows Platform)을 지원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에뮬레이터도 발표할 계획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에뮬레이터 구동을 위해 필요한 시스템 최소 사양은 다음과 같다. 우선 운영체제는 64비트 윈도우 10 (Pro, Enterprise, Education), 프로세서는 4코어 64비트 이상, 메모리 용량은 최소 8GB(16GB RAM 권장)를 지원해야 한다. 아울러 하이퍼-V(Hyper-V)와 다이렉트 X(Direct X) 11.0 이상을 지원하는 그래픽 프로세서(GPU)가 필요하다.

두 개의 디스플레이를 활용하는 듀얼 스크린은 다양한 방법으로 앱을 활용할 수 있어, 단순하게 디스플레이 화면을 넓게 쓰는 것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공개한 듀얼 스크린 경험을 보면, 하나의 앱을 두 개의 디스플레이에 확장해서 볼 수 있는 확장 화면(Extended Canvas), 앱의 특정 부분이나 정보를 확대하거나 상세하게 볼 수 있는 메인과 보조(Master - Detail), 서로 다른 화면을 양쪽에서 볼 수 있는 듀얼 뷰(Dual View) 등의 새로운 활용이 가능하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