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리더십|조직관리

흔한 프로젝트 관리 실수 12가지와 예방법

2012.09.28 Jennifer Lonoff Schiff  |  CIO

CIO와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들이 말하는 가장 흔하고 비용 손실을 야기하는 프로젝트 관리 실수를 피하는 방법을 CIO Korea 독자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한다.

너무나 많은 IT프로젝트에서 관리 실수가 발생하고 있다. 많은 CIO들이 이런 불평을 늘어놓고 있다. 실제로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IT 프로젝트가 계획보다 시간이 (훨씬) 지체되고 예산을 초과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왜 프로젝트의 결과가 좋지 못할까? CIO닷컴은 수십 명의 IT임원들과 프로젝트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12가지 프로젝트 관리 실수를 발견했으며, 시간을 소요하거나 잠재적으로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프로젝트 관리 실수 1: 적임자에게 프로젝트 관리를 맡기지 않았다. IT솔루션 업체인 포스3(Force 3)의 컨설팅 서비스 및 프로젝트 담당 부사장 수디르 베르마는 “일반적으로 인력 자원을 배분하면서 PM이 아닌 실무진 찾기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라고 지적했다. 베르마는 “PM를 기술력이 아니라 참여 가능성을 기준으로 뽑는 경우도 많다"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적절한 훈련을 받지 못하거나 경험이 없는 PM은 프로젝트를 망칠 수 있다.

해결책: 프로젝트의 요건에 적합한 기술력을 갖춘 PM을 선임한다.

프로젝트 관리 실수 2: 팀원들이 프로젝트에 전적으로 매달리지 않았다. 프로젝트로부터 영향을 받거나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부서와 인력의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했기 대문에 프로젝트가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직원 교육을 제공하는 커뮤니스폰드(Communispond)의 CEO 빌 로젠탈이 말하는 관리자의 실수는 다음과 같다: 1) 모두의 역할을 분명히 하지 않았다. 2)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쳤을 때 모두가 얻게 될 개인적인 보상을 설명하지 않았다. 3) 프로젝트에 대한 각각의 기여도가 어떻게 평가될지 말하지 않았다. 4) 팀원들이 비즈니스는 평상시와 같이 원활히 유지될 것이라고 생각하도록 하게 해 프로젝트에 대한 절박감을 끌어내지 못했다.

해결책: PM은 처음부터 (외부의 직원까지 포함해 활용 가능한 최선의 기술력을 이용해) 팀을 한데 모으고 모두에게 열의를 불어넣을 수 있는 방식으로 프로젝트와 그 중요성에 관한 프레젠테이션을 제공해야 한다.
 


프로젝트 관리 실수 3: 경영진의 지지를 받지 못한다.

해결책: 코스타 리칸 베이케이션스 & 파나마 럭셔리 베이케이션스(Costa Rican Vacations & Panama Luxury Vacations)의 공동 창업자이자 CMO인 케이시 할로랜은 "기업의 경영진이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인정하고 개인적으로 그 성공에 귀속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프로젝트 책임자가 명확하지 않다면 무너지게 된다는 게 할로랜의 주장이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