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모바일

글로벌 칼럼 | 아이폰 5의 좋은 점, 나쁜 점, 싫은 점

2012.09.17 Jonny Evans   |  Computerworld
그렇다. 애플이 지금 당장 아이폰 5가 필요한 사람, 아이폰 5를 학수고대했던 사람, 그리고 자신의 안드로이드 기기가 "거의 제대로 작동”한다고 말하면서 아이폰 5는 그다지 새롭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위해 완전히 새로워진 아이폰 5를 공개했다. (그렇다. 필자는 그다지 중립적이지 않다. 하지만 여러분도 그렇지 않은가?). 다음 차례는 이 새로운 기기에 관하여 무엇이 좋으며 나쁜지, 그리고 무엇이 더 안 좋아졌는지 등을 살펴볼 차례이다.
 
좋은 점
관리자들은 보통 몇 가지를 빼놓고 뛰어난 직원을 비판하고 싶을 때에는 칭찬으로 시작하곤 한다. 누구든 언제나 긍정적인 피드백을 필요로 한다. 아마도 이것은 애착이론(Attachment Theory)과 관련되어 있을 것이다. 물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어쨌든 시작해 보도록 하겠다.
 
가장 좋은 점은 아이폰 5에 새로운 기능이 대거 추가되었다는 점이다. 실제적으로 전작보다 얇고 가벼워졌으면서 (또는 커지고 작아진) 더욱 빨라진 프로세서, 빨라진 그래픽, 더욱 커진 화면, 국제적인 (최신) LTE/4G 지원, 새로워진 독 커넥터(Dock Connector, 감히 심혈을 기울인 작품이라 말하고 싶다.) 등 너무나 많은 것들이 새로워졌다. 젊은 사람들 말로 짱이다. 
 
아이폰의 카메라는 전작과 동일한 800만 화소를 지원하지만 영상과 스틸 이미지(Still Image)를 동시에 촬영할 수 있으며, 저조도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사용해본 그 어떤 카메라보다도 더 큰 만족감을 선사할 것이다. 또한 사용자는 사진스트림(PhotoStream)을 이용해 사진을 즉각적으로 공유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비유전적인 인터넷의 문화요소 전반에서 "칭찬(Thumbs Up)" 이모티콘을 대거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페이스북, 트위터, 플리커 등에도 더욱 많은 이미지가 업로드 될 것이다. 
 
우리의 디지털 라이프는 진정한 소셜 (네트워킹)의 연속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 않은가?
 
애플은 소프트웨어 시연을 통해 새로운 화면 크기와 관련하여 얼마나 많은 고민을 했었는지 보여주었다. 이는 단지 기존의 앱을 더욱 커진 화면에서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커진 화면을 활용하기 위해 앱을 개편한 것이다. 애플은 디테일에 열정을 쏟았으며, 모두들 단지 화면의 크기가 몇 인치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화면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애플의 경우에는 앱이 바로 그런 존재이다. 진정으로 유용한 대형 화면이라면 앱을 사용할 때 생동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어쨌든 필자는 그렇게 생각한다. 애플은 단순히 과거에 즐겨 사용하던 유틸리티를 확장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공간을 사용했다. 이 덕분에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하면서 이 공간을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아이폰의 파손율을 50%까지 즉각적으로 낮출 수 있는 알루미늄과 유리 디자인이 채택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더욱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의 LTE/4G가 추가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다루도록 하겠다.) 전작보다 배터리 수명도 크게 향상되었다. 오디오 성능의 향상도 인상 깊다. 
 
좀 더 열린 마음으로 제품을 바라본다면 이런 많은 장점들을 찾아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신형 기기가 너무나 마음에 든다. 아마 결국 한 대 새로 장만해야 할 것 같다. (삶을 변화시키는 실존적인 감각은 아니겠지만) 분명 충분히 기분 좋을 것이다.
 
나쁜 점
물론, 이 시점에서 관리자는 약간의 헛기침과 함께 문서업무를 지시할 것이다. 자신의 책상을 사무적으로 바라보던 그는 직원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몇 가지 문제가 있네요." 중요한 문제들은 아니지만, 모두 하나같이 장애물로 작용할 것이다.
 
우선은 1,800Mhz 4G/LTE 지원이다. 물론 많은 국가에서 지원하는 4G 네트워크와 호환된다는 점을 좋지만, 이것 너무나 안일한 생각이다. 애플은 소비자들에게 향후 상당한 기간 동안 막대한 돈을 지불하게 될 노예계약을 체결하기에 앞서 자신이 선택한 통신사의 4G 주파수를 신중하게 확인해야 한다는 사실을 제대로 알리지 않고 있다. 모든 네트워크에서 호환성이 보장되지는 않는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