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인문학|교양

IT리더의 조언 | “왜 내 제안만 거절당하는 걸까?” 外

2012.09.12 Jacqueline M. Lucas  |  CIO
이 달의 IT리더 100인에 선정된 재클린 루카스(Jacqueline Lucas)가 부정적인 사람들과 함께 일하기 및 커리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해 상담해 주고 있다.

Q. 내가 상사에게 어떤 제안을 할 때마다 그는 내 의견을 거의 무시한다. 나는 우리가 몇 년 전에 제안한 것들 중 일부를 구축하기 시작할 만큼 이 회사에서 오랫동안 있었다. 하지만 다른 모든 사람들은 그것들을 이제서야 그런 식으로 하고 있다. 사실 나는 좌절감을 맛봤다. 나는 관리자가 되고 싶다는 게 아니다. 나는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 남자가 되고 싶다는 것이다! 지금 내가 알과 싶은 것은 내가 좀더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거나 새로운 직장과 새로운 상사가 필요한 지다. 당신은 어떻게 제안을 표현해야 할 지를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당신은 조금만 준비해도 부담없이 관철시킬 수 있나? 당신은 후배들이 좋은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관리하거나 실행하라고 요구하나? 아니면 책임자가 이 제안들을 수용하길 바라면서 신경쓰지 않는 편인가?

상사에게 의견을 말하기 전에 그 제안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동료들에게 보여주고 그들의 말을 먼저 들어보라고 조언하고 싶다. 그런 다음 내 제안에 대한 전체적은 틀을 잡아 어떻게 완성될 지를 간략하게 요약한 문서를 준비하라. 이 문서에서 당신은 상사가 이 프로젝트에 참여할 것을 제안하며 설명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당신이 진지하게 과제를 마쳤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으며 긍정적인 답변을 끌어낼 것이다.

당신은 관리자가 도입, 리스크, 비용 제약, 경쟁 우선순위 등 당신의 제안에 반대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그리고 이직에 대해서는 매우 중요한 문제니 신중하게 결정하라고 당부하고 싶다. 당신의 경력, 고용 시장 상황, 회사 위치, 가족의 요구 등 다양한 것들을 고려해 본 후 결정하길 바란다.

Q. 나는 가끔 매우 부정적인 사람과 일해야 한다. 나는 가능한 불만을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버리려고 하지만, 실제로 그와 함께 있다보면 지친다. 내가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한 가지 방법은 그 사람을 동료로 인정하고 매우 조심스럽게 말하는 것이다. “당신이 불행하다는 것을 안다. 당신이 좀더 나아지려면 내가 어떻게 도울 수 있는 지 알고 싶다”라고 말이다. 이렇게 말하면 둘 사이에 대화가 시작될 뿐 아니라 당신의 동료는 자신의 태도가 거슬린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때때로 사람들은 그들이 타인에게 어떻게 보이는 지를 전혀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당신은 그 사람의 말을 귀담아 들을 준비가 돼 있고 뭔가 건설적인 해결책과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Q. 당신의 경력에 가장 큰 도움이 된 것은 무엇인가? 교육, 경험 또는 사람인가?  
여기서 내가 모두라고 말해도 되나? 3가지 모두 내 경력에서 각각 서로 다른 시기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내 초창기 경력은 교육의 영향이 컸고 경력과 인맥은 최근까지 더 중요한 요소가 됐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