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신기술|미래 / 인문학|교양

첨단 네트워크 및 컴퓨팅 연구 프로젝트 25선 ④

2012.09.12 Bob Brown  |  Network World
수백만 달러의 연구 자금과 뛰어난 두뇌를 갖춘 대학의 연구소들이 새로운 컴퓨터 및 네트워킹 기술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무선 네트워크, 컴퓨터 보안, 그리고 소형화 및 고속화가 가장 각광받고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이미 시장에 소개된 상태이다. 미리 알아둘 만한 25개의 프로젝트를 살펴본다.

-> 첨단 네트워크 및 컴퓨팅 연구 프로젝트 25선 ①
-> 첨단 네트워크 및 컴퓨팅 연구 프로젝트 25선 ②
-> 첨단 네트워크 및 컴퓨팅 연구 프로젝트 25선 ③
-> 첨단 네트워크 및 컴퓨팅 연구 프로젝트 25선 ④
-> 첨단 네트워크 및 컴퓨팅 연구 프로젝트 25선 ⑤

GPS 보안
코넬 대학(Cornell University)의 연구원들은 일반 자동차부터 군용 드론(Drone)과 휴대VHS 시스템과 전력 그리드에 이르기까지 모든 곳에서 사용되고 있는 GPS 시스템을 해킹하려는 이들을 막아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지난 여름, 코넬 대학의 연구원들은 뉴 멕시코 사막의 미사일성능 시험장(White Sands Missile Range)에서 소형 헬리콥터까지 동원한 시연 행사를 통해 GPS 해커들보다 한 수 앞서는 자체 개발한 시스템을 발표했다.

코넬 대학의 연구원들은 해커들이 차량, 항공기, 기타 기기를 속여 통제권을 획득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가짜 신호와 진짜 신호를 구분할 수 있도록 GPS 수신기를 개조했다. 연구진은 지난 해 이란이 이런 기술을 사용해 GPS로 운용되는 미국의 드론을 추락시키는 등 GPS 해킹의 위험이 매우 현실적이라고 강조했다.

스마트폰 배터리 누수 방지
퍼듀 대학(Purdue University)의 연구원들은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배터리를 소모시키는 스마트폰 버그를 찾아내는 방법을 선보였다.

퍼듀 대학의 전기 및 컴퓨터 공학 교수 Y. 찰리 후는 "이런 에너지 버그 때문에 배터리가 빨리 소모된다"라며, "완충 배터리가 짧으면 5시간 만에 방전되기도 한다"라고 덧붙였다.

그에 따르면 이는 앱 개발자들이 휴대폰의 대기모드에서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거나,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제공하는 API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개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연구원들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문제를 분석하여 187개 앱 중 약 1/4이 배터리를 빠르게 소모시키는 오류를 포함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개발자들은 이번 도구를 통해 이런 버그를 쉽게 발견함으로써 배터리 소모 문제를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검색을 위한 양자 컴퓨팅 기술
서던캘리포니아 대학(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과 워털루 대학의 연구원들은 웹 상의 데이터가 급속도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인터넷 검색의 고속화를 위해 필요한 수학 연산을 가속화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양자 컴퓨팅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구글의 페이지 순위 측정 알고리즘이 전세계적에서 가장 큰 규모의 수치 계산이라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아직까지 이런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양자 컴퓨터는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연구원들은 웹의 방대한 데이터를 쪼개고 분류하는데 양자 컴퓨팅이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시뮬레이션 하는 웹 모델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연구에 재정을 지원한 기관으로는 NSF, NASA 에임스 연구센터(NASA Ames Research Center), 록히드 마틴(Rockheed Martin)의 대학연구프로그램(University Research Initiative), 구글의 학부연구상 등이 있다.
 
좋은 의도의 악성소프트웨어 공유
GTRI(Georgia Tech Research Institute)의 보안 전문가들은 타이탄이라는 이름의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는 기업 및 정부 기관들이 산업 스파이 행위에 대하여 대항할 수 있도록 악성 소프트웨어의 공격에 대한 정보를 익명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이 위협분석 시스템은 하루에 10만 개의 악성코드를 수집하고 기여자들에게 역설계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악성코드의 샘플에 대한 신속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또한 타이탄은 회원들에게 목표형 스피어피싱(Spear Phishing) 공격 등 새로운 위협요소를 경고하는 한편, 윈도우와 관련된 위협 뿐 아니라 애플의 맥킨토시 및 iOS, 구글의 안드로이드 시스템에 대한 위협도 파악하고 있다.

타이탄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GTRI의 연구원 앤드류 하워드는 "GT는 대학으로써 기업과 정부 사이에서 이런 화이트햇(White Hat)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독보적인 위치에 서 있다"라며, "우리는 기업과 정부 사이의 담을 허물어 신뢰할 수 있는 공유 플랫폼을 제공하기 원한다"라고 밝혔다.

터치필리(Touch Feely) 컴퓨팅
노트르담 대학(University of Notre Dame), MIT, 멤피스 대학(University of Memphis)의 연구원들은 학생들의 인지 및 감정적 상태에 반응하며 학생의 사전지식 수준에 따라 적절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학생의 지루함 여부조차도 감지할 수 있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오토튜터(AutoTutor)와 어펙티브 오토튜터(Affective AutoTutor)는 얼굴 표정, 말하기 패턴, 손 동작과 함께 질문에 대한 대답을 기반으로 학생의 기분과 학습능력을 감지한다.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및 교육용 AI전문가이자 노트르담 대학의 심리학 교수 시드니 드멜로는 "20세기의 시스템 대부분은 창, 아이콘, 메뉴, 마우스 등을 통해 컴퓨터와 상호작용해야 했다. 하지만 인간은 항상 말과 얼굴 표정, 시선, 태도, 제스처 등의 비언어적인 신호를 통해 서로 의사를 소통해 왔다. 이 새로운 기술은 메시지의 콘텐츠를 향상시키는 것 외에 인지적 상태, 동기 수준, 학생들의 사회역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