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신기술|미래 / 통신|네트워크

칼럼 | ‘패시브 광 네트워킹 시대’, 마침내 새벽이 밝아온다

2019.12.12 제우스 커라발라  |  Network World
패시브 광 랜(passive optical LAN ; POL)을 기업 캠퍼스에 적용하려는 구상은 몇 년 전부터 존재하고 있었다. 그러나 기업 대다수는 광 케이블로만 구성된 네트워크에 대해 필요 이상이라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이 시장을 20년 이상 관찰해온 필자는, POL이 대중화될 시점이 곧 도래할 것으로 예상한다. 

구리에서 광으로 변화하는 주요 이유는 네트워크에 대한 니즈가 진화한 것이다. 네트워크 가동 중지나 여타 혼잡으로 인한 문제는 오늘날 기업에게 매출과 직결되는 요인으로 부상했다. 캠퍼스 네트워크의 발전을 견인하는 여러 새로운 트렌드도 있다.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 클라우드 서비스. 확실한 미래로 떠오른 클라우드는 사실 기업 네트워크에 여러 혼란을 안겨주는 주인공이다. 과거 데이터센터에서는 센터 내부 트래픽(East-West traffic)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현대화된 시스템으로 발전하면서 센터 외부 트래픽(North-South traffic)의 비중이 더 커졌다. 최근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트렌드 또한 센터 외부 트래픽을 늘리고 있으며, 기존 네트워크 기술은 병목 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 

- 사물인터넷(IoT). Wi-Fi 6 및 5G를 사용하면 더 많은 장치를 더 많은 장소에 연결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더 많은 대역폭으로 이어진다. 참고로 역사상 처음으로 무선 네트워크 속도가 유선 네트워크 속도에 필적하는 시점이 도래한 상태다. 

- 동영상 증가. 감시를 비롯해 협업, 스트리밍 및 기타 동영상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 동영상은 빠른 속도와 짧은 대기 시간을 요구하는 대표적인 분야다. 

끝나가는 구리의 시대
증가하는 대역폭은 기업에게 꽤 골칫거리일 수 있다. 기업 내부에 Cat5 케이블이 있으면 속도가 1Gbps로 제한된다. Cat6이 배포된 경우 10Gbps의 속도에 도달할 수 있지만 55미터 이내에서만 가능하다. 회사가 전체 100M 길이의 네트워크를 구리로 구현하려면 Cat6A 이상을 사용해야 한다. 

반면 POL은 전적으로 수동적(passive)이다. 신호를 증폭시키기 위한 별도의 능동 기기를 요구하지 않는다. 아울러 장거리에 페타바이트의 대역폭을 구현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품질이 저하되는 문제도 없다. 기존에 어떤 규격의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는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속도를 업그레이드하는 작업도 간단하다. 케이블 연결은 그대로 유지되며 케이블 끝에서 광학 장 만 교체하면 된다. 

즉 기업이 Cat5로부터의 업그레이드를 모색하고 있다면 캠퍼스 네트워크의 기반이 될 수 있는 POL을 살펴볼 이유가 충분하다. 특히 대규모 캠퍼스가 분산되어 있는 기업이라면 POL 얼리어답터를 자처할 만하다. 제조 기업, 대학, 접객 기업, 도시, 공항과 같은 조직 등이 그들이다. 

POL 활용 영역 확대
올해 초 화웨이는 자사 컨퍼런스에서 6제곱마일 규모의 복합 단지인 ‘두바이 크릭 하버’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주택과 사무실, 소매 및 문화 시설을 디지털 방식으로 설계해 배치한 이 단지에는 각종 IoT, 클라우드 컴퓨팅, AI 기반 분석을 지원하는 네트워크가 요구된다.

화웨이는 자사의 캠퍼스 옵틱스(Campus OptiX)에 구축된 광학 네트워크를 통해 해당 니즈에 부응했다. 특히 3계층 구조 설계가 아닌, 2계층 구조 아키텍처를 채택함으로써 네트워크를 단순화했다고 소개했다. 이 설계는 더 적은 장비를 사용하고 전력 및 냉각 요구 사항을 줄인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10Gbps 네트워크는 병렬 오버레이 네트워크를 필요로 하지 않아 네트워크를 쉽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미래를 보장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결과적으로 이더넷을 사용하는 유사한 네트워크에 비해 운영 효율성이 60 % 향상되었으며 배포 시간이 절반으로 단축됐다고 화웨이 측은 전했다. 

비용 효과적
POL에는 많은 이점이 있지만 확산은 더뎠다. 가장 큰 걸림돌 중 하나는 인식 부족과 비용에 대한 오해였다. 사실 광케이블 배치의 실제 비용은 구리 방식과 비교해 더 높다. 그러나 POL 네트워크를 실제 배치한 기업들은 비용 효율성이 높았고 오히려 더 저렴하기도 했다고 전하곤 한다. 

여기에는 이유가 있다. 광학 기기는 구리와 달리 전자기 간섭을 받지 않으므로 파이프 라인을 먼저 설치할 필요가 없다. 또 구리 케이블 링은 신호를 높이기 위해 분배 캐비닛을 요구한다. 아울러 UPS, 냉각 및 전력 비용이 추가로 발생한다. 

한편 POL에 대한 인식과 제반 여건은 국가별로 다르다. 특히 중국이 발전돼 있다. 이 지역에서는 : 

- POL 엔지니어링 표준이 6월에 발표됐다. 해당 표준은 시스템, 설계, 케이블 연결, 테스트 및 승인 규칙을 담고 있다. 
- 10월 22일 노키아, 화웨이, 양쯔 옵티컬 파이버 앤 케이블(Yangtze Optical Fiber and Cable) 등의 기업이 제휴를 맺었다. 

구리는 그간 선호되는 캠퍼스 백본이었다. 그러나 비즈니스가 변화가 변화함에 따라 네트워크 또한 변화하고 있다. 차세대 백본으로 POL을 사용하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 제우스 커라발라는 ZK 리서치 설립자이자 최고 애널리스트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