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경제 / 웨어러블

마캣앤마켓의 산업용 웨어러블 시장 전망··· "2024년까지 연평균 50.2% 성장"

2019.12.05 김달훈  |  CIO KR
산업용 웨어러블 시장이 2019년부터 2024년까지 50.2%의 연평균 복합성장률을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마켓앤마켓은 ‘산업용 웨어러블 글로벌 시장 보고서(Industrial Wearables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4)’를 통해, 2019년 11억 달러로 예상되는 산업용 웨어러블 시장 규모가 2024년이 되면 86억 달러로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와 같은 성장을 주도하는 요인으로는 산업 현장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작업에 대한 요구 사항의 증가, 생산 및 교육 영역에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기술 활용에 대한 기업의 관심 증가, 제조 공정 자동화 등을 꼽았다. 특히 인더스트리 4.0 트렌드의 확산에 기반한 스마트 제조 및 창고 애플리케이션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향후 산업용 웨어러블 시장이 성장하는데 더 큰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보고서는 밝혔다.


마켓앤마켓은 ‘산업용 웨어러블 시장 보고서’를 통해, 산업용 웨어러블 시장이 2109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50.2%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2019년 11억 달러에 불과하던 시장 규모는 2024년이 되면 86억 달러로 가파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마켓앤마켓은 예측했다.(자료 : 마켓앤마켓)

이번 보고서는 산업용 웨어러블 시장을 디바이스 유형, 산업 분야, 구성 요소 및 지역별로 구분해 조사를 진행했다. 디바이스는 증강현실 안경, 가상현실 헤드셋, 스마트 워치, 스마트 밴드로 나눴고, 산업 분야는 자동차, 항공 우주, 제조, 석유 및 가스, 전력 및 에너지로 구분했다.

이 중에서 증강현실 안경이 조사 기간 동안 가장 높은 연평균 복합성장률을 기록하고, 자동차 산업이 최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증강현실 안경이 자동차, 항공, 우주, 제조 분야에서 중요한 솔루션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분석했기 때문이다.

증강현실 안경을 활용하면 관리자나 전문가가 작업자를 원격으로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가동 중지 시간을 단축해 생산성을 높이는 솔루션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전문가의 지원을 강화해 기술자의 교육 프로그램에 활용하는 등 다양한 활용 방법과 장점이 있어, 증강현실 안경은 높은 성장 기회를 맞이할 것으로 예상했다.

자동차 산업은 수많은 부품을 조립하는 공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지루한 과정이면서, 작업자가 따라야 할 지침이 매우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동차 조립 공정에서 증강현실 장치를 활용하면 중요한 지침과 표준 작동 절차를 표시하며 작업자를 지원할 수 있다. 이는 작업 시간 단축과 불량 감소로 이어져, 작업 효율과 생산 품질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자동차 산업에서 산업용 웨어러블 장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이라는 것이 보고서의 설명이다.

지역별로는 북미 시장이 산업용 웨어러블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했다. 북미 뒤를 유럽과 아태지역이 따르며 대부분의 시장을 차지하며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시장을 이끌고 갈 주요 기업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구글(Google), 뷰직(Vuzix), 매직 립(Magic Leap), 세이코 엡손(Seiko Epson), 애플(Apple), 후지쯔(Fujitsu), 허니웰(Honeywell International), 오큘러스(Oculus VR), 삼성전자, 핏빗(Fitbit) 등을 꼽았다.

산업용 웨어러블 시장에서는 2018년 기준으로 마이크로소프트가 1위 업체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밝히고, 홀로렌즈(HoloLens)가 다양한 국가의 자동차 및 항공 우주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전했다. 2위 업체로 소개된 구글은 컴퓨터 비전 지원과 고급 머신러닝 기능을 갖춘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Glass Enterprise Edition 2)를 선보이면서, 산업용 웨어러블 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보다 높은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