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HR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소프트스킬 / 훈련|교육

'흔들리며 피는 꽃'··· 프로젝트 반발에 대한 8가지 조언

2019.11.28 Paul Heltzel  |  CIO
IT의 역할이 발전해 비즈니스 전략까지 일부 담당하게 되면서 기술 리더가 소통하는 방식도 바뀌게 되었다. 새로운 계획, 프로젝트, 제품에 대한 반발이 잦아짐에 따라 IT 리더들은 프로세스에 반발을 미리 감안하고 설득력 있게 소통하며 저항하고 주저하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많은 IT 리더들은 저항에 대한 솔직한 대화가 궁극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전하곤 한다. 반발이 타당한 경우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IT 리더가 변화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저항에 대응할 수 있게 해주는 여러 요령을 살펴본다.
 
ⓒ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예측하라
반발은 프로세스의 일부일 뿐이며 예상해야 한다고 iCIMS의 CTO 알 스미스가 말했다. 실제로 스미스는 반발을 필수적인 부분으로 간주한다.

스미스는 “반발을 이용함으로써 나의 사고력을 키우고 기여도를 높일 수 있었다. 그리고 나의 팀에게도 같은 것을 기대한다. 연공서열에 상관없이 자신의 업무를 방어하고 타인과 협업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한다면 어느 기술 부서에서나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피드백 문화를 조성하라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후 오해를 해소하면 마찰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SPR의 CTO 매트 미드가 말했다. 팀 사기는 프로젝트 성공에 필수적이며 노출되지 않았거나 외면당한 긴장감이 있다면 고된 일이 곧 짜증스러워진다.

미드는 “자신의 의견이 수렴되고 있는지 알고 싶어하기 마련이다. 결과를 떠나 그들의 생각과 우려를 누군가 고려했는지 알고 싶어한다”라고 말했다.

여기에서 스미스는 단순한 요령을 제공한다. 그는 “패배하고 경청하라.어디에서 우려가 시작되는지 파악하여 적절히 해결할 수 있도록 하라. 예산 우려 때문에 주저하고 있는가? 조직에 프로젝트를 지원할 적절한 인력이 없는가? 계획에 몇 가지 공백이 있을 수 있다. 그것이 무엇이든 반발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질문을 하고 구멍을 찔러 보는 것이 리더의 업무임을 이해해야 하며, 그렇다고 해서 자신의 계획을 계속 이행할 수 없을 것이라는 뜻도 아니다. 하지만 제안사항의 모든 측면을 설명할 준비가 되어 있을 때 더욱 잘 진행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액시엄(Axiom)의 CIO 케이시 존슨은 리더십과 직원 사이의 권력 간극를 고위층이 인정하는 환경을 구성하라고 조언했다. 그녀는 “팀이 자신의 우려를 안전하게 논의할 권한이 있다고 느끼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나서 행동을 취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공백이나 치명적인 파괴점을 찾아내는 등 직원의 우려에 대해 행동을 취할 필요가 있다. 그들의 우려가 부적절하거나 너무 이를 것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 스스로가 이를 깨닫게 하려면 행동을 보여야 한다. 직원의 우려에 대해 행동을 취하면 조직 또는 개인의 성과 문제도 해결하게 된다”라고 말했다.

맥락을 고려하라
반발이 계획 자체와 관련되기보다는 조직 내의 다른 곳에 있는 문제를 암시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프로젝트 외적인 측면에서 더욱 잘 해결될 수 있다고 코드스트림(CodeStream)의 설립자 겸 CEO 피터 페자리스가 말했다. 이 때문에 우선 새로운 계획이나 프로젝트를 더욱 광범위한 관점에서 파악하여 반발을 해결해야 한다. 

페자리스는 “오해 때문에 반대를 하는 경우를 너무 많이 보았다. 따라서 현실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는데 있어서 맥락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다음 단계는 모든 참여자가 계획과 프로젝트의 맥락 전체와 조직의 더 큰 목표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파악하도록 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IA(Impact Advisors)의 부사장 아담 탤링어도 이에 동의했다. 팀원들은 자신의 분야의 전문가이며 이러한 자부심으로 인해 반발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그가 말했다. 이를 분산시키는 최고의 해결책은 그 계획이 필요한 이유부터 설명하는 것이다.

탤링어는 “해야 하는 업무나 그 방법을 요구하는 대신에 프로젝트, 계획, 변화의 근거부터 시작하라. IT 부문의 지식 노동자가 그 방법과 대상을 이해하고 수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사실 직원이 행동 이면의 근거를 이해한다면 자신의 기회로 삼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런 행동을 위한 활동가가 될 가능성이 더 높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팀이 프로젝트의 맥락과 이유를 파악하게 되면 미묘한 차이가 생겨난다고 페자리스가 조언했다. 그는 “계획이나 프로젝트가 해결하기 시작하는 문제를 질문의 형태로 재구성하여 그 해결 방법에 대한 다른 권고사항에 에너지를 쏟게 되고 그 이면의 그룹과 통합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IT 직원들은 자신의 행동이 구체적인 목적과 어떻게 결부될지 이해하게 되면 참여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계획을 재평가하라
팀원이 타당한 우려를 제기한다면, 프로젝트 또는 프로세스를 변경해야 하는지 여부를 재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드는 “저항으로 인해 프로젝트 리더들이 이전에 인지하지 못했던 정보가 밝혀질 수 있다. 특히 낮은 수준에서 시행하는 방법의 세부사항으로 인해 IT 인력에 비효율이나 추가적으로 불필요한 업무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여기에서 직원들의 반발은 IT 리더의 가장 큰 자산일 수 있다. 미드는 “항상 왜 사용자의 반발이 존재하는지 조사하고 파악한 후에 경로를 유지하거나 새로운 정보에 기초하여 수정할지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진심으로 경청하고 정보에 기초하여 의사를 결정하며 결정 및 근거를 소통하면 IT 조직에서 지지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라고 말했다.
 

---------------------------------------------------------------
프로젝트 관리 인기기사
->프로젝트 실패를 경고하는 적신호 5가지
->칼럼 | 솔직히 말하자, 프로젝트 후원자와 관리자가 문제다
->프로젝트 리더가 기억해야 할 '사람 우선' 전략 4가지
->프로젝트 관리·추적은 이렇게 '7가지 체험 팁'
->"기대치 조율은 이렇게" 프로젝트 관리 11가지 팁
->"온라인 협업과 프로젝트 관리에 그만!" 무료 툴 7선
->예산•일정•진척도 관리 도와줄 PM툴 5선
->폭포수 프로젝트 관리에도 민첩성이 필요하다
-> ‘에이스프로젝트 · 베이스캠프 · 조호 프로젝트’··· PM 툴 3종 비교분석
-> PM이 대비해야 할 흔한 프로젝트 문제 7가지
---------------------------------------------------------------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