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NS / 경력관리

뜨는 직업 소셜 미디어 전문가, '역할·역량·연봉은?'

2012.08.08 Kristin Burnham  |  CIO
페이스북, 링크드인, 트위터와 같은 SNS에서의 존재감을 높이려는 기업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소셜 미디어 관련 인력 수요도 상승세다. 근로 통계청 지국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관련 일자리는 2013년까지 21% 증가할 전망이다.

소셜 미디어 매니저, 또는 소셜 미디어 마케터라고도 불리는 소셜 미디어 전문가가 하는 일은 SNS에서의 존재감을 높이려 하거나 여타 성과를 기대하는 기업에게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임원급 헤드헌팅 기업인 보든 그룹의 선임 컨설턴트 지나 오길버리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생성하는 기업 모두가 성황리에 운영하는 것은 아니다. 이들 소셜 전문가들은 과학적 분석 도구를 활용해 탁월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결과적으로 ROI를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라고 말했다.

여기 소셜 미디어 전문가가 할 수 있어야 하는 주요 업무와 권한 및 책임, 업계 연봉 등을 살펴본다.

업무와 책임
먼저 소셜 미디어 상에서 기업의 존재감을 생성하고 유지하는 업무가 있다. 또 다양한 캠페인과 광고 업데이트를 통해 구독자(audience) 층을 창출해야 한다고 오길버리는 설명했다.

이와 버금하게 중요한 업무는 가시적인 데이터로 이를 보여주는 것이다. 소셜 미디어 전문가는 이에 따라 각종 통계값을 활용해 캠페인의 성공, 기업 브랜딩, 매출 기여 등과의 상관 관계를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

소셜 미디어 전문가는 대개 기업 마케팅 부분에 속해 있다. 그러면서도 다양한 현업 부문과 공조하곤 한다. 직급은 신입, 대리급에서부터 시작되곤 한다.

전문 기술
기본적으로 양대 소셜 미디어 서비스, 즉 페이스북과 트위터에는 정통한 수준이어야 한다. 아울러 포스퀘어, 디그, 스텀블어폰 등과 같은 다른 소셜 미디어 서비스에 대해서도 식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여기에 더해 소셜 미디어 전문가는 기업의 고객 및 잠재 고객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이를테면 인구통계학적 정보, 관심사 등이다. 또 적절한 글쓰기 능력과 프리젠테이션 기술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필요한 기술은 데이터 분석 기술이다. 오길버리는 "캠페인과 광고를 어떻게 운영할지에 더해, ROI과 매출로 연관시켜내고 이를 보여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라며, "숫자에 익숙해야 한다. 데이터를 깊어 들여다보고 여기서 통찰을 발견해내는 능력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연봉
여타 직종과 마찬가지로 소셜 미디어 전문가의 연봉은 다양하게 분포돼 있다. 기업 규모, 지역, 경력, 능력 등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오길버리는 주니어급의 경우 일반적으로 5만 5,000달러 선의 연봉을 받지만 대기업 숙련 전문가의 경우 수백 만 달러를 받기도 한다고 전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