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클라우드

클라우드의 숨은 비용을 고려하라••• ISACA 백서

2012.08.06 Mikael Ricknäs  |  IDG News Service
클라우드 서비스가 저렴한 비용과 신속한 ROI를 약속해 준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들이 클라우드 서비스 관련 투자를 쉽게 간과하게 만든다. 정보시스템감사통제협회(ISACA)의 백서에 따르면, 클라우드 컴퓨팅의 ROI를 알아내기 위해 기업들은 좀더 깊게 파고들어야 한다.

클라우드의 잠재적인 ROI에 대한 IT서비스의 총 비용을 계산하는 것은 항상 IT직원들에게 도전이다. ISACA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진실에 대해 좀더 알아야 한다고 밝혔다. 클라우드 컴퓨팅 혜택에 대한 철저한 분석은 중단기와 중장기 관점 뿐 아니라 해지 비용으로도 바라봐야 한다고 ISACA는 덧붙였다.

ISACA에 따르면,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신속하게 전환할 때 기업이 예상하지 못한 숨은 비용에는 규제 변화 때문에 자체 서비스로 바꿀 때 드는 비용을 비롯해 시스템의 초기 이전과 관련한 예기치 못한 비용, 특정 업체나 기존 서비스 모델로 고착되는 데 따른 교체의 어려움 등이 포함된다.

새로운 규제나 경제 문제로 클라우드가 비현실적이 됐을 때를 고려해 내부 서비스로 이전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계산하려면, 기업들은 여기에 몇 가지 요인들을 포함시켜야 한다. 그 요인들에는 업무를 하는 데 필요한 IT인력 채용과 데이터를 검증하고 추츨하는 데 드는 비용들이 포함된다.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로 마이그레이션하는 데 드는 비용도 고려해야 한다. 기업들은 애플리케이션을 가상화 환경에서 운영하도록 재구축해야 하고 SaaS 업체의 형식에 맞게 데이터 형식을 변환해야 한다.

기업은 활용 가능한, 서로 다른 클라우드 모델이 생길 자신들의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

예를 들어, 기업들은 프라이빗, 커뮤니티 또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가 퍼블릭 클라우드에 필요한 보안 조치의 일부를 제거할 지를, 그리고 SaaS 이상의 PaaS나 IaaS를 선택할 지를 고려해야 한다. SaaS는 ISACA가 요구하는 특정 벤더 종속 리스크 중 일부를 완화하기 위해 좀더 비용 효율적으로 만들어줄 있을 것이다.

최적의 클라우드 모델을 결정하기 위해 각각의 대안들을 분석해야 한다고 ISACA는 강조했다.

클라우드 ROI를 계산할 때 현실과 과대 광고를 구분해야 하지만 기업들 역시 너무 복잡한 프로세스를 만들지 말아야 한다. ISACA에 따르면, ROI 계산이 투자 결정을 지원하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에 너무 복잡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가기로 결정할 때 모든 잠재 비용을 밝히는 것만큼 가능한 많이 ROI의 가치를 정량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ISACA는 전했다.

‘고객 관점의 클라우드 ROI 계산(Calculating cloud ROI: From the customer perspective)’ 백서는 ISACA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ISACA의 백서가 올해 처음 발간된 것은 아니다. 올해 초 ISACA는 기업 클라우드 컴퓨팅 전략을 추진할 때 필요한 6가지 고려 사항을 발표하기도 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