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소비자IT

리뷰 | 스위프트 퍼블리셔 5.5, 합리적 가성비의 맥용 DTP 소프트웨어

2019.10.31 J.R. Bookwalter  |  Macworld
필자는 여전히 DVD와 블루레이를 많이 사용한다. 디스크 라벨을 인쇄하는 일도 많아 관련 기능을 지원하는 맥용 애플리케이션을 다양하게 사용해 왔다. 그러나 디스크레이블(Disclabel) 등 일부 앱은 완전히 개발이 중단됐고, 디스크 커버(Disc Cover) 같은 앱은 맥OS 카탈리나의 '32비트 앱 퇴출' 조치의 희생자가 됐다. 다행히 비라이트 소프트웨어(BeLight Software)의 스위프트 퍼블리셔(Swift Publisher)는 '32비트 앱 퇴출'이라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귀환했다.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버전은 스위프트 퍼블리셔 5.5다. 5.0 사용자는 무료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이전에도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맥 데스크톱 퍼블리싱 소프트웨어였지만, 이번 버전에는 여러 가지 멋진 기능이 더 추가됐다. 이 20달러짜리 앱은 어도비 인디자인(Adobe InDesign)과 비슷한 점이 많다. 펼침면 편집, 무제한 레이어, 마스터 페이지, 리치 텍스트 툴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가정용 혹은 전문 서비스용으로 적합한 RGB 또는 CMYK 컬러 모드로 출력/내보내기까지 가능하다.
 
스위프트 퍼블리셔 5.5에는 광학 미디어용 레이블 디자인 제작 기능이 추가됐다.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와 함께 사용하면 디스크에 직접 인쇄할 수도 있다.

스위프트 퍼블리셔는 레이블과 봉투, 명함을 인쇄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에이버리(Avery)와 다른 선도업체의 빌트인 템플릿을 사용하는 여러 형태의 카드를 인쇄할 수 있다. 연락처에서 메일을 병합하고, 바코드 레이블을 출력하는 것(UPC와 ISBN, QC 등을 지원한다)은 물론 60개 이상의 디자인 시안을 활용해 맞춤 명함을 만들 수 있다. 스위프트 퍼블리셔는 이 모든 기능을 매끄럽게 잘 처리한다.

물론 처음부터 형태를 잡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모든 카테고리마다 지원하는 빈 페이지(blank page) 옵션을 사용하면 된다. 이번 버전이 특히 인상적인 것은 편의성이다. 레이블과 카드뿐만 아니라 클릭 한 번으로 모든 내장 템플릿 갤러리(Template Gallery)에서 원하는 디자인을 사용할 수 있다. CD와 DVD, 블루레이 내지, 소책자, 보석함 커버, 케이스 외지는 물론 심지어 VHS 테이프 측면 레이블과 1999년 느낌의 커버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스위프트 퍼블리셔 5.5는 광학 미디어를 포함한 필요한 거의 모든 종류를 포함한 강력한 템플릿 기능을 지원한다.

스위프트 퍼블리셔 5.5.가 지원하는 다양한 미디어 종류에는 CD/DVD 레이블이 포함된다. 구식 접착형 시트로 출력하거나 적절한 프린터를 이용해 디스크 위에 직접 출력할 수 있다. 현재 이런 프린터를 내놓은 업체는 캐논, 앱슨, HP 등이 있다. 다행히 호환되는 장비에는 필자가 가진 오래된 프리메라 디스크 퍼블리셔 SE(Primera Disc Publisher SE)도 포함됐다. 덕분에 필자는 앞으로 몇년은 더 고품질, 풀컬러 디스크 레이블을 계속 출력할 수 있게 됐다.

한가지 사소하지만 불편한 점도 있었다. 기본 디스크 레이아웃이 전체 프린팅 영역을 덮지 못한다는 점이다. 약간의 틈이 남아 있었다. 그러나 이를 간편하게 수정할 수 있다. 인스펙터(Inspector) 패널에서 크기를 조정한 후 프로젝트를 맞춤 템플릿으로 저장하면 된다. 나중에 다시 불러서 재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한가지 더 지적할 것은 프린터 지원이다. 다이모 디스크페인터(Dymo DiscPainter)를 지원하는데, 정작 업체의 가장 유명한 레이블 프린터는 지원 목록에서 빠져 있다. 향후 업데이트에서 반영되기를 기대한다.
 
접는 형태의 연말 카드를 만들어봤다. 집에서 직접 출력하거나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해 출력할 수 있다.

스위프트 퍼블리셔 5.5는 필자가 가장 아끼는 맥 데스크톱 퍼블리싱 소프트웨어다. 저렴하고 이번에 새 운영체제에 맞춰 업데이트된 것도 반갑다. 이를 이용하면 레이블과 봉투, 카드, 디스크 미디어 등을 쉽게 디자인, 출력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