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동영상 콘텐츠, 인터넷 트래픽 과반”

2012.07.10 편집부  |  CIO KR
동영상 콘텐츠가 인터넷 데이터 트래픽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스코가 지난 5월 발표한 ‘전세계 소비자 인터넷 데이터 트래픽 전망’에 따르면, 동영상 콘텐츠가 전체 인터넷 트래픽의 절반 이상인 56%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모바일 기기를 통한 파일 공유 및 최근 화두인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의 트래픽 보다도 높은 수치다.

부문별로는 파일 공유는 전체 인터넷 데이터 트래픽에서 24%, 웹/이메일은 18%, 온라인 게임 및 VoIP가 2%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이 같은 추세는 향후 5년여 간의 전망에서도 그대로 이어져 2016년에도 동영상 콘텐츠는 연평균 34%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며 전체 트래픽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스마트폰, 태블릿 등 스마트 기기의 급증으로 인한 시공간의 제약없는 인터넷 접속이 이같은 동영상 콘텐츠의 성장을 촉진시켰다. 또한, 유선 브로드밴드의 평균 속도 증가와 Wi-Fi의 급성장으로 접속 속도나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빨라진 것도 한몫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이 같은 흐름을 틈탄 각종 동영상 제작 솔루션이나 호스팅 서비스의 등장으로 개인이나 기업들의 동영상 제작 수요가 증가하게 된 이유도 있다.

가비아의 동영상사업부 백승한 팀장은 “전달할 수 있는 데이터 크기에 대한 제한이 사라지고 쉽고 간편한 동영상 제작 솔루션들이 나타나면서 동영상은 인터넷 환경에서 가장 각광받는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특히 모바일 트래픽의 급격한 증가가 예상되면서 모바일 생태계에 적합한 동영상 콘텐츠 제작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