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블록체인 / 비즈니스|경제

"블록체인 장치 시장, 연평균 42.5% 성장" 마켓앤마켓 보고서

2019.09.19 김달훈  |  CIO KR
블록체인(blockchain, 분산형 원장) 기술과 시장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성장 가능성을 높게 보는 쪽과 아직은 시장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이 공존한다. 이러한 가운데 가트너가 대부분의 산업에서 5~10년 안에 블록체인이 혁신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하이프 사이클 보고서'를 내놓았다. 마켓앤마켓 역시 ‘블록체인 장치 시장 보고서’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마켓앤마켓의 블록체인 장치 시장 보고서는 2019년부터 2024까지 블록체인 장치 시장이 연평균 42.5%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시장규모는 2019년 2억 1,800만 달러에서 2024년 12억 8,500만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다양한 산업과 지역에서 암호화 화페(Cryptocurrency)에 대한 관심과 수용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시장에 기회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2019년부터 2024까지 블록체인 장치 시장이 연평균 42.5% 증가하고, 시장규모는 2019년 2억 1,800만 달러에서 2024년 12억 8,500만에 달할 것으로 마캣앤마켓의 ‘블록체인 장치 시장 보고서’는 전망했다.(자료 : 마켓앤마켓)

특히 소매 업종에서 블록체인 채택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고, 암호화 화폐 및 ICO(Initial Coin Offering)에 대한 공급망 관리와 벤처 캐피탈 자금 조달 및 시가 총액이 증가하고 있는 점이, 블록체인 관련 기술과 시장 성장을 견인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반대로 블록체인 시장 성장을 억제하고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는, 불확실한 규제와 규정 그리고 인식 부족을 꼽았다.

보고서는 블록체인 장치 시장을 유형(Type), 연결성(Connectivity),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 지역(Region)으로 구분해 조사를 진행했다. 블록체인 장치 유형은 블록체인 스마트폰, 암호화 하드웨어 지갑(Crypto Hardware Wallets), 암호화 ATM, 포스(POS) 장치, 블록체인 게이트웨이와 사전 구성된 장치 등이 포함된 기타 장치로 분류했다. 연결성은 무선과 유선 분야로 구분했다.

보고서 작성을 위한 대상 기업에는 프랑스의 레저(ledger) SAS, 대만의 HTC 코퍼레이션, 싱가포르의 푼디 X 랩(Pundi X Labs Private Limited), 미국의 필라멘트(Filament), 체코의 제너럴 바이츠(GENERAL BYTES R.O), 오스트리아의 리들앤코드(RIDDLE&CODE), 스위스의 아바도(AVADO), 미국의 시커(Sikur), 스위스의 시린 랩(SIRIN LABS), 영국의 블록체인 룩셈부르크(Blockchain Luxembourg), 체코의 사토시랩(SatoshiLabs), 미국의 제네시스 코인(Genesis Coin), 스위스의 라마스 인더스트리(Lamassu Industries AG)가 참여했다. 

2019년부터 2024년까지의 예측 기간동안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 분야는, 장치 유형에서 ‘기타’와 연결성 분류에서 ‘무선’으로 조사됐다. 다양한 유형의 장치 중에서 블록체인 게이트웨이가, 유선과 무선 연결 중에서는 무선 네트워크가, 높은 연평균복합성장률(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역별로는 북미, 유럽, 아시아태평양, 나머지 지역 중에서 북미 시장의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했다.

블록체인은 기업, 정부, 기관 등이 서로 분산된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레거시 시스템을 연결할 수 있는, 범용 디지털 신원 게이트(universal purpose identity gateway)로 사용된다. 운영체제와 함께 사전 구성된 장치를 이용하면, 일반 네트워크에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액세스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은행, 금융 서비스, 보험, 정부, 소매, 전자 상거래, 여행, 자동차, 운송, 물류, IT, 통신 등의 산업에서 이와 같은 장치들이 채택될 것이라고 보고서는 밝혔다. 

연결성 분야에서는 유선 보다는 무선이 상대적으로 높은 연평균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조사됐다. 블록체인 스마트폰과 포스(POS) 등이 무선 연결을 사용하며, 무선 네트워크로는 무선랜, 블루투스, NFC가 사용된다. 이 분야에서는 프랑스의 레저, 싱가포르의 푼디 X, 대만의 HTC 등이 관련 기술이나 제품 개발에 집중하며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레저는 2019년 5월에 기존의 나노 S라는 제품에 블루투스 기능을 추가한 레저 나노 X를 출시했다. 레저의 라이브 모바일 앱을 사용하면, 전화를 이용해 암호화 화폐를 주고받을 수 있다. 푼디 X는 모든 앱, 웹, 통신 및 데이터를 분산시키는 것을 목표로 개발된, 블록체인 스마트폰인 펑션 X(Function X)를 2019년 6월에 선보였다. HTC는 2018년 10월에 블록체인 스마트폰인 엑소더스 1(EXODUS 1)을 출시한 바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