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경력관리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소프트스킬 / 인문학|교양

뜨는 직종 '데이터 과학자'··· 미래의 직업으로 어떨까?

2012.06.07 Sandra Gittlen  |  Network World

데이터에서 진정한 가치를 이끌어내고 싶은가? 데이터 과학자 1~2명을 고용하는 것이 해답일 수 있다. '데이터 과학자'라는 직종의 현황과 미래를 짚어본다.

지난 수 개월 동안 새로운 범주의 데이터 전문가인 데이터 과학자에 대한 관심이 급증했다.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컴퓨터 기술 등이 조합된 이 새로운 직업은 에너지, 전자 상거래, 건강 관리, 재무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그리고 전문가들은 이것이 시작에 불과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IT 컨설팅 및 인재 파견기업 모디스(Modis)의 휴스턴 부사장 로라 켈리는 "기업들은 점차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 중심적으로 변모하고 있다. 그들은 빅 데이터 환경을 모델화하고 마이닝(Mining) 할 수 있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라고 말했다.

그녀에 따르면 데이터 과학자가 데이터 분석가 등의 다른 데이터 전문가들과 구별되는 점은 비즈니스적 결정을 이끌어내는 데이터 이면의 로직(Logic)을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이다. 캘리는 "데이터 과학자는 데이터를 추출하고 모델을 구성하며 주도적으로 양적 분석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캘리에 따르면 이런 막중한 책임 때문에 평균 급여가 11만~ 14만 달러 정도로 책정되고 있다. 그녀는 "현재 데이터 과학자에 대한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필요한 기술을 적절히 확보하고 있으면 영입 시도가 이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롤리에 위치하고 있는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 고급 분석 기관(Institute for Advanced Analytics at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의 책임자 마이클 라파의 사례를 들어보자. 지난 6년 동안 라파와 그의 동료 교수들은 전문적인 데이터 과학자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원 과정을 개선해왔다.

라파는 "데이터 과학자는 실시간 스트림(Stream)을 포함하여 다양한 출처로부터 조직화된 데이터와 조직화되지 않은 데이터를 이끌어내야 하며 비즈니스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 이를 이해해야 한다. 단지 데이터의 규모뿐만이 아니라 다양성과 속도도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외톨이 통계학자, 컴퓨터 공학자, MBA 학위 소지자를 통해 빅 데이터를 처리하려 시도하는 기업들은 실패할 것이라고 라파는 단언하고 있다. 대신 이런 기술을 고루 갖추고 비즈니스와 기술적 문제를 완전히 이해하는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MBA 학위 소지자들은 제품 개발과 관리 등 비즈니스적 개념을 이해하지만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할 수 없다. 수학자들과 통계학자들은 비즈니스에 관한 지식에 친숙하지 않다.

라파는 "데이터 과학자는 단지 모델링에 능할 뿐 아니라 비즈니스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개방성을 지향해야 한다. 우리는 다양한 학문을 총 망라하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교육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런 접근방식의 효용성은 프로그램 참여자의 100%가 졸업 전에 일자리를 찾으면서 증명되었다. 그는 "찾는 곳도 많고 보수도 높다"라고 말했다. 이 프로그램은 최근 연간 등록자 수를 40명에서 80명으로 확대했다. 라파는 "민간 및 공공 부문의 수요 증가를 충족시키기 위해 규모를 증가시켰다"라고 전했다.

라파는 또 "데이터 과학자"라는 용어 자체 통계학자와 컴퓨터 공학자보다 훨씬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측면이 있다면서, “데이터 과학은 상상을 잡아내는 학문"이라고 말했다.

일리노이 대학교의 데이터 과학 여름학교(Data Sciences Summer Institute)의 교육 책임자 에릭 혼은 여기에 비록 상당한 컴퓨터 공학이 포함된다 하더라도 데이터 공학에는 분명 신비로움이 존재한다는데 동의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