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애플리케이션 / 운영체제 / 클라우드

레드햇 후원 오픈소스 프로젝트, 클라우드 채택

2012.05.30 Joab Jackson  |  Computerworld
레드햇의 플래그십 발표에 앞서, 레드햇이 후원하는 페도라 프로젝트가 오픈스택과 제이보스7.0을 포용하기로 결정했다.

레드햇이 후원하는 페도라 리눅스(Fedora Linux) 최근 배포판에는 아직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HEL)와 완전히 호환되지 않은 많은 기술들이 포함돼 있다. 이 기술들에는 코드명 에섹스(Essex)라는 오픈스택 클라우드 플랫폼의 새 버전도 들어가 있다. 레드햇은 향후 자사의 주력 유통 버전에 이를 채택할 계획이다.

월요일에 발표된 페도라 17은 버전 3.4 인 GNOME의 최신 버전이 기본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포함돼 있다.

이 배포판에는 새로운 기능, 프로그램, 개선 등이 기존 버전과 달리 상당수 들어 있다고 페도라 프로젝트 리더 로빈 버저론은 말했다.

"우리는 6개월 마다 신제품을 내놓는다. 종종 기능들이 더 적게 들어있기도 하지만 이 배포판은 우리가 지금까지 만들었던 새로운 기능 중 가장 많은 것들을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버저론은 전했다.

페도라에 도입된 새로운 프로그램의 대부분은 RHEL로 들어가게 될 것이다. RHEL에 새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전에 RHEL은 새로운 기술을 테스트하는 데 페도라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RHEL이 오픈소스 클라우드 플랫폼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는 두 번째 페도라 버전이지만, 아직은 오픈스택의 카피를 포함시켜야 한다. 지난 달, 레드햇은 오픈스택 재단에 합류한다고 발표했다. 새로운 버전, 12.04에는 GUI와 뛰어난 네트워킹 툴과 같은 실질적인 변화가 포함되지만 페도라 16에는 오픈스택의 디아블로 배포판이 들어 있다고 버저론은 말했다.

페도라 17은 레드햇이 지난해 발표하고 아직 RHEL 패키지에 포함시키지 않은 제이보스 버전 7 애플리케이션 서버의 차세대 기능을 일부 제공하고 있다. 이 배포판에는 레드햇이 자사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가상화(RHEV) 패키지의 토대로 사용하는 오픈소스 가상화 관리툴인 오버트(oVirt)도 포함돼 있다.

RHEL에 포함시킬 수 있는 새로운 추가 기능을 테스트하는 방법을 관리자에게 제공하는 것 이외에도 페도라는 가정 내 사용자와 개발자 등 모든 용도로 쓰이는 데스크톱 리눅스 배포판으로도 구동될 수 있다. 페도라는 작업 공간을 단순화하기 위해 단일 창 모드로 GIMP(GNU 이미지 처리 프로그램)의 최신 버전과 온-캔버스 텍스트 편집 기능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코드명 주노(Juno)라는 이클립스 IDE의 차기 버전에 대한 프리뷰 버전도 포함돼 있다.

페도라 17에는 논란이 있었던 GNOME 인터페이스의 마지막 버전도 포함돼 있다.
많은 리눅스 사용자들은 새로운 인터페이스가 사용하기 어렵다는 점을 발견했다. 리누스 토발즈 역시 이점을 지적하며 “완전히 엉망"이라고까지 말했다. 다른 리눅스 유통 업체인 캐노니컬은 자사의 새로운 통합 인터페이스를 옹호하며 GNOME을 채택했으며 리눅스 민트 프로젝트(Linux Mint Project)는 현재 오래된 인터페이스를 선호하는 사용자를 위해 이전 버전 2.0 기반의 GNOME을 제공하고 있다.

버저론은 GNOME을 기본 사용을 옹호하며 "우리가 GNOME을 사용하는 데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훌륭한 일이란 반드시 많은 사람들이 동참해서 만든 콘텐츠에서 만들어 진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페도라 역시, KDE, XFCE, LXDE 등의 다른 많은 대안 데스크톱과 함께 생겨났기 때문이다.

페도라 프로젝트는 인터넷에 연결된 리눅스 배포판이 약 3,800만 카피가 설치된 것으로 추정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