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디지털 디바이스 / 머신러닝|딥러닝 / 모바일 / 소비자IT

강화된 얼굴 인식과 모션 센스 지원··· 구글, 픽셀 4에 '솔리(Soli)' 탑재 발표

2019.07.30 김달훈  |  CIO KR
구글이 픽셀 4(Pixel 4)에 자동 잠금 해제 기능인 ‘얼굴 인식(Face Unlock)’과 움직임 감지 기능인 ‘모션 센스(Motion Sense)’ 기능을 탑재한다고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발표했다. 픽셀 4는 구글이 올해 가을이나 하반기에 출시할 예정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아직 픽셀 4는 소문만 무성한 채 베일에 싸여 있고, 얼마 전 구글이 뒷면 사진 일부를 공개한 것 말고는 구체적인 정보가 없었다.

얼굴 인식을 이용해 잠금을 해제하는 페이스 언록은, 기능적으로는 이전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던 것과 다를 것이 없다. 미리 등록해둔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하고, 주인이라고 판단되면 자동으로 잠금을 해제하는 것이다. 하지만 픽셀 4에 적용된 얼굴 인식 기능은 기술적으로는 이전 방식과 다르다. 픽셀 4에 적용되는 페이스 언록은 카메라와 새로운 센서 그리고 알고리즘이 사용된다.


픽셀 4는 솔리(Soli) 프로젝트로 개발된 모션 감지 레이더 기술이 처음 적용된다. 이를 위해 픽셀 4 상단에는 기존의 스마트폰에서는 존재하지 않았던 레이더 센서를 비롯해 다양한 종류의 센서와 카메라가 탑재된다. 센서와 카메라를 통해 수집된 얼굴 이미지와 데이터는 보안 칩에 저장되고, 다른 곳에 전송되거나 저장되지 않는다.(사진 : 구글 블로그)

이전의 페이스 언록은 단순히 사용자의 얼굴 사진만을 기반으로, 2D 데이터를 추출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그래서 출시 초기에는 실제 얼굴이 아닌 사진만으로 잠금 기능이 해제되는 등 보안 취약성을 보여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픽셀 4에서는 그동안 솔리(Soli)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해 온 움직임 감지 레이더와 이를 기반으로 한 센서, 얼굴인식 알고리즘, 보안 칩을 이용한다. 이를 통해 쉽고 빠르면서 보안성이 향상된 페이스 언록 기능을 제공한다고 구글을 밝혔다. 

솔리는 구글의 첨단 기술 및 프로젝트팀(ATAP;Advanced Technology and Projects) 지난 5년 동안 진행해 온 동작 감지 기술 개발 프로젝트다. 레이더의 원리를 이용해 움직임이나 손동작을 감지하고, 이를 고유한 알고리즘과 소프트웨어와 결합해, 얼굴이나 손을 감지하거나 제스처를 인식하는 기술이다. 픽셀 4는 이러한 솔리 프로젝트에 의해 탄생한 동작 감지 기술이 적용되는 첫 번째 장치다. 

솔리를 이용한 동작 감지 기능을 이용하면, 노래를 건너뛰고, 이전에 듣던 음악으로 되돌아가고, 알람을 끄고, 전화 끊기 등을 손동작만으로 처리할 수 있다. 스마트폰 장착된 버튼을 누르거나, 스마트폰을 손으로 직접 들고 흔드는, 기존의 조작 방식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셈이다. 이러한 모션 센스 기능은 ‘일부 국가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고 소개되어 있어, 따라서 픽셀 4를 구매하더라도 사용 국가에 따라 기능 제한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솔리를 이용한 모션 센스와 페이스 언록을 지원하기 위해, 픽셀 4에 상단에는 다양한 종류의 센서가 탑재된다. 픽셀 4를 디스플레이가 있는 정면 앞쪽에서 보았을 때를 기준으로, 디스플레이 위쪽에는 모두 8개의 센서 또는 카메라가 자리를 잡고 있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페이스 언록 적외선(IR) 카메라, 전면 카메라, 주변 조명 및 근접 센서, 오디오 포트, 솔리 레이더 칩, 페이스 언록 도트 프로젝터, 페이스 언록 IR 카메라, 페이스 언록 플러드(Flood) 조명 등이 배치되어 있다. 

이러한 센서와 카메라 등을 활용해 미세하고 작은 움직임과 정확한 얼굴 인식이 가능하다는 것이 구글이 설명이다. 페이스 언록의 경우 사용자 얼굴이 감지되면 솔리가 얼굴 잠금 해제 센서를 켜고, 잠금 기능을 얼굴 인식으로 해제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그리고 얼굴 인식 센서와 알고리즘으로 소유주가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고, 등록된 정보와 일치하면 잠금을 해제한다. 

솔리 기반의 얼굴 인식 기능은 픽셀 4를 거꾸로 들고 있는 상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물론 생체 인식 기능을 지원하는 보안 지불이나 앱 인증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안면 인식 기술에 사용하는 사용자의 얼굴 이미지 데이터는 휴대전화에 장착된 타이탄 M(Titan M) 보안 칩에 별도로 안전하게 저장된다. 솔리 센서에서 사용된 데이터 역시 같은 방식으로 픽셀 4에 저장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