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라이프 / 소비자IT

세계 이모지의 날 기념··· 구글 & 애플 다양성 강조한 이모티콘 공개

2019.07.19 김달훈  |  CIO KR
구글과 애플이 17일 세계 이모지 데이(World Emoji Day)를 기념하는 새로운 이모티콘을 공개했다. 구글은 65개의 새로운 이모티콘을 선보이고, 올해 말로 예정된 안드로이드 Q 출시와 함께 공식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애플은 57개의 새로운 이모티콘을 무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가을에 제공할 예정이며, 아이폰, 아이패드, 맥, 애플 워치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번에 구글과 애플이 공개한 새로운 이모티콘에는 두 가지 공통점이 있다. 우선은 지난해 유니코드 컨소시엄(Unicode Consortium)에서 애플이 제안한 신체장애(disability-themed emoji)를 표현한 여러 가지 이모티콘이 포함됐다는 점이다. 둘째는 피부색이 다른 다양한 커플 이모티콘을 새롭게 디자인해서 추가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두 가지 모두 다양성 형태의 이모티콘으로 다양성을 인정하자는 의미가 담겨 있다.

 

세계 이모지 데이를 기념해 구글(위)과 애플(아래)이 새로운 이모티콘을 공개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Q 출시 때, 애플은 올해 가을에 새로 선보이는 이모티콘을 배포할 계획이다. 이번 이모티콘은 이모지(Emoji) 버전 12의 제안에 따라 새롭게 추가됐다.(자료 : 구글 & 애플)

구글은 휠체어를 타거나 지팡이를 쥐고 있는 남녀의 이미지를, 다양한 피부색을 가진 이모티콘으로 만들어 새롭게 추가했다. 아울러 로봇팔, 시각 장애인 안내견, 한쪽 무릎을 꿇고 있는 사람, 성별과 피부색이 다른 71쌍의 커플 이모티콘을 디자인했다. 아울러 나무늘보, 수달, 오랑우탄, 홍학 같은 동물과 마늘, 와플, 버터, 팔라펠 등의 이모티콘이 새롭게 선을 보였다. 

애플 역시 시각장애인 안내견, 보청기 달린 귀, 휠체어, 인공 팔과 다리 등 장애를 표시할 수 있는 다양한 이모티콘을 추가했다. 커플의 모습이나 관계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손 잡고 있는 두 사람 모습도 성별과 피부색에 따라 다양한 조합의 디자인을 추가했다. 이 밖에도 새로운 웃는 얼굴, 와플, 팔라펠, 버터와 마늘, 나무늘보, 오랑우탄 등의 이모티콘을 추가했다. 

구글과 애플이 이번에 공개한 이모티콘은 이모지 12(Emoji v12.0) 버전의 제안에 따라 추가된 유니코드 이모티콘이다. 이모지 12 버전에는 감정, 사람, 신체, 활동, 가족, 동물, 음식, 음주, 수송, 스포츠, 의류, 악기, 의류 등의 다양한 대상이 샘플 이모티콘과 함께 제안되어 있다. 구글과 애플은 이 제안과 샘플을 참고해 이번 이모티콘을 제작했다.

참고로 세계 이모지 데이는 이모티콘을 기념하자는 취지로, 이모지피디아(https://emojipedia.org)가 2014년부터 기념일로 제안해 축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모지 데이가 7월 17일로 지정된 것은 캘린더 이모티콘(https://emojipedia.org/calendar) 때문이다. 애플, 구글, 삼성, 왓츠앱 등의 다양한 회사에서,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사용하는 캘린더 이모티콘에 7월 17일을 표시해서 사용한 것이 계기가 됐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