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검색|인터넷 / 모바일 / 비즈니스|경제 / 소프트스킬

‘이메일 마케팅은 이렇게’··· IT 전문가를 위한 12가지 팁

2012.05.11 Vangie Beal  |  CIO
최신 이메일 마케팅 트렌드를 확인하기 위해, CIO 닷컴은 시장의 선도적 이메일 마케팅 벤더와 애널리스트들에게 전략적 이메일 마케팅을 구현하는 최상의 소프트웨어 활용법과 수신자 목록 작성 기술에 관한 조언을 수집했다.

1. 옵트인 메일 시스템을 적용하라
캠페이너(Campaigner)의 상품 마케팅 매니저 폴 턴불은, “웹사이트나 블로그, 소셜 미디어 페이지 등 고객들과의 접촉이 발생하는 모든 영역에 옵트인 메일(Opt-In email)을 활용하는 것은 필수적인 작업이다”라고 말했다.

옵트인 메일이란, 제출된 이메일 계정에 확인 요청을 전송하여 해당 계정의 소유자에게 그가 그 계정의 실제 사용자이며, 메일을 구독하길 원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특정 행동(주로 메일 내에 첨부된 링크의 클릭)을 취하도록 요청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2. 고객이 어디에 있건, 그들에게 접근하라
컨스턴트 컨택트(Constant Contact)의 신 시장 개발 디렉터인 론 케이츠는 “오늘날 시장의 핵심은 ‘연결'이라고 말했다.

고객들은 다양한 방식(이메일이나 소셜 미디어, 모바일(mobile) 등)으로 비즈니스와 접촉할 수 있길 원한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비즈니스는 그들의 고객이 어디에 있건, 그들을 지원할 수 있는 적절한 역량을 갖춰야만 할 것이다.

이제 수신 이메일 리스트에 더 많은 고객들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전통적 도구들에만 의지해서는 안 된다. 보다 새롭고, 흥미로운 선택권들을 제공해야 한다. 가입 신청서와 게스트 북(guest book)은 당연히 매장에 비치되어 있어야 하며, 기업 웹사이트와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메일링 리스트 가입(Join My Mailing List) 버튼이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고객들에게 비즈니스, 혹은 기관과의 항시적인 가상화 연결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가입 툴 역시 갖춰져야 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컨스턴트 컨택트는 사용자들에게 지정된 키워드를 문자 메시지로 전송하면 이메일 리스트에 가입이 이루어지는 ‘메시지로 가입’ 기능이나 전단지, 홍보 인쇄물, 명함 등에 입력된 QR 코드를 스캔함으로써 리스트 가입을 지원하는 ‘스캔 하여 가입' 기능 등을 새롭게 제공하고 있다.

3. 필요한 정보만을 수집하라
턴불은 “당신에게 가장 큰 가치를 지니는 정보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어떻게 하면 이들 정보를 가장 간결한 방법으로 포착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라. 예를 들어, 당신에게 필요한 것이 지리적 위치 정보라면, 고객들이 주소나 휴대폰 번호 대신 집 코드(zip code) 만을 입력할 수 있도록 유도하라. 기본적으로는 이메일 주소만을 요구한 뒤, 타당한 근거나 추가적 혜택을 제공하며 가입자들에게 선택적으로 부가 정보를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가입자를 확보한 뒤라면, 당신은 언제든 (직/간접적인 방식으로) 그들로부터 추가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4. 제목란은 짧고 간결하게 작성하라
케이츠는 “제목란은 공백 포함 50자 이내(영문 기준)로 작성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최고의 제목(수신자들의 열람 비율이 높은 제목)은 해당 메일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확실히 보여주는 제목이다. 턴불 역시 이에 동의하며 제목란은 최대한 간결해야 하며, 메일이 담고 있는 내용을 정확히 반영하고, 수신자들이 메시지를 열어보도록 유도하도록 작성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번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당신의 이메일이 수신자의 받은 메일함에 쌓여있는 수 많은 읽지 않은 메일들 사이에서 눈에 띌 수 있는가?”라고 말했다.

회원 전용 콘텐츠입니다. 이 기사를 더 읽으시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아직 회원이 아니신 분은 '회원가입' 을 해주십시오.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