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리더십|조직관리 / 클라우드

IT 베스트 프랙티스, 신생기업에서 답을 찾는다

2012.05.11 Michael Hugos   |  CIO

당신을 비IT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작은 신생기업에서 IT운영을 총괄하는 책임자라고 생각해 보자. 당신은 새로운 제품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기업에서 일하고 있으며, IT가 해당 제품에서 필수 요소긴 하지만 제품 자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IT책임자로서 당신은 동료들과 긴밀히 협력해 회사가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해야 한다. 예산은 넉넉하지 않으며, 필수 요건을 정확히 파악하기가 쉽지 않고 게다가 요구 사항은 항상 바뀐다. 그리고 무엇을 개발하든 신속하게 생산을 시작해야 하고 다음 상황에 따라 어떤 방향으로든 성장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춰야 한다. 이런 상황을 감당할 수 있겠는가?

IT가 중심이 아니라 단지 부분인 경우
우리는 소셜 미디어와 모바일 앱 신생기업 및 IT 중심적인 제품을 개발하는 신생기업의 CIO와 CTO에 관해 많은 소식을 듣고 있다. 이런 기업에서 IT인력은 록 스타와도 같다. 그들은 기업이 판매하는 제품을 개발한다. 따라서 이들은 수익 창출을 위한 최우선 순위로 대우받으며 나머지 인력들은 보조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신생기업에서 IT는 제품을 개발하는데 부분적인 역할을 맡을 뿐이다. CIO, CTO, IT책임자는 동료들과 긴밀히 협력해 상황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 시스템 솔루션이란 제품 향상과 현업의 요구 때문에 발생한 변경 상황에도 지속적으로 발전해가는데 무리가 없도록 높은 비용적 효율성과 안전성, 확장성, 그리고 유연성을 필요로 한다.
 
이런 작업 방식은 많은 전통적인 IT 베스트 프랙티스를 침해하는 것으로 보인다. 분석과 요건을 정의할 충분한 시간도, 대기업들이 도입했다는 IT장비와 시스템을 구비할 자금도 신생기업들에겐 없다. 그리고 왜 불가능한지에 대한 변명과 이유만을 제시하는 IT인력에 대한 동정심 따위도 존재하지 않는다.

이런 신생기업을 예로 들어보자. 이 기업의 이름은 XCOR 에어로스페이스(XCOR Aerospace)다. 해당 기업의 웹 사이트에 따르면, 현재 수명이 길며 재활용이 가능한 로켓 엔진을 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이 기업의 직원은 고작 25명이다. 그들이 현재 개발하고 있는 제품은 아래의 개인용 우주선 링스(Lynx)다. 이 기업은 캘리포니아 모하비 사막(Mojave Desert, California)의 옛 공군기지에 위치한 MASP(Mojave Air and Space Port)에서 우주 비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들 중 하나다.
 
웹 사이트에는 이 기업의 직원들에 대한 설명이 다음과 같이 나와 있다.

"다재 다능한 사람들이 한데 모여 로켓 추진제 제작과 관련된 하드웨어, 시스템, 재료, 운송 수단 등 성공적인 우주 비행 상용화를 위한 복잡한 과정에서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은 탄탄하고 화합하는 집단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것은 몇몇 개개인에 의해서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구성원이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고 있으며 멀티 플레이어로서 일하고 있습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