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비즈니스|경제

낭비 줄이고 효율 높이는 2가지 방법론의 결합, '린 식스 시그마'

2019.07.04 Sarah K. White  |  CIO
규모와 관계없이 기업에 낭비는 큰 골칫거리다. 시간과 돈이라면 특히 그렇다. 린 식스 시그마(Lean Six Sigma)는 린과 식스 시그마라는 두 가지 방법론을 결합해 특정 공정의 가속화를 돕는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을 위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 한편, 문제를 더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



린 방법론은 고객 가치 향상을 위해 낭비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반면, 식스 시그마 방법론은 공정을 개선하고 비효율성을 해결해 제품과 서비스의 불량과 예측 불가능한 상황을 피할 수 있도록 한다. 이 2가지가 결합하면 기업이 일정과 예산을 초과하지 않는 강력한 방법론이 탄생한다. 비용 절감, 가치 추가, 생산성 향상은 물론 기업과 직원을 지원하는 공정이 기업 내에 자리 잡을 수 있다.

8가지 종류의 낭비
린 식스 시그마 방법론의 초점은 주로 낭비를 줄이는 것에 맞춰져 있다. 불량, 과잉 생산, 대기, 미활용 재능, 운송, 재고, 움직임, 추가 처리 등 8가지 종류로 낭비를 분류한다. 조직 내에서 이러한 낭비를 줄이면 문제 해결 시간을 줄이고 공정 비효율을 낮추며 생산성을 개선할 수 있다.

과잉 생산에는 기업이 실제로 필요한 것 이상으로 생산돼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는 모든 과잉 제품이 포함된다. 미활용 재능 낭비는 해당 직위에 훈련되지 않은 사람을 조직 내 특정 직위에 배정할 때 발생한다. 운송 낭비란 배송 낭비라고도 하며 발주 시점과 고객에게 배송되는 시점 사이에 소요되는 모든 시간을 말한다. 재고, 업무 및 운영 또는 움직임 낭비란 돈을 벌어들이지 않은 채 버려진 모든 시간과 현명하게 쓰이지 않은 모든 시간이 포함된다. 추가 처리 낭비는 자원, 부품 또는 제품에 잉여가 있을 때를 말한다. 불합격되거나 불량 때문에 버리거나 다시 만들어야 하는 부품 낭비가 포함된다.

린 식스 시그마의 원칙
린과 식스 시그마는 각자 자체 원칙이 있지만, 린 식스 시그마에는 양쪽 체계의 요소를 결합한 별도의 원칙이 있다. 퍼듀대학교에 따르면, 린 식스 시그마의 5대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고객을 위한 노력: 시행하는 모든 변화가 고객에게 유익하고 시장 요구에 따른 최고 수준의 품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한다.
2. 문제를 찾아 집중: 조직 내 공정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에는 다른 문제에 주의를 빼앗기지 않도록 한다.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결정하고 해당 업무 분야에 계속 집중한다. 다른 문제는 주요 문제를 완전히 해결한 후에 다룬다.
3. 변동과 병목현상 제거: 불량과 잠재적인 향후 불량을 줄일 방법을 찾아 공정을 최적화한다. 공정 간소화는 기업의 효율성과 품질 유지에 도움이 된다.
4. 분명한 의사소통과 팀원 훈련: 린 식스 시그마 전략을 실행하면 회사에 큰 변화의 느낌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직원 전체를 교육해 린 식스 시그마에 대한 준비 상태로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분명한 의사소통이 유지되고 프로젝트 실패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5. 유연성과 책임감: 린 식스 시그마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는 접근 방식을 개량하고 전략의 방향을 수정할 필요가 생길 것을 예상해야 한다. 실패하고 있는 전략을 고집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최상의 결과를 원한다면 민첩함과 유연성을 내내 유지해야 한다.

린 식스 시그마 벨트
린 식스 시그마는 성숙도는 식스 시그마와 비슷하게 무술에서 차용한 구조를 따른다. 즉 경험을 쌓으면서 상위 단계로 올라가면서 새로운 벨트(belt)를 따게 된다. 물론 최상위는 '챔피언' 벨트다.

- 화이트 벨트: 공정 문제를 그린 벨트와 블랙 벨트에게 보고하는 입문 단계다. 공통 용어와 린 식스 시그마 방법론의 기본 구조와 목적을 비롯한 린 식스 시그마의 기초를 이해해야 한다.
- 옐로우 벨트: 여전히 그린 벨트와 블랙 벨트에게 보고하는 단계다. 옐로우 벨트는 린 식스 시그마의 주요 원칙에 대한 탄탄한 이해가 필요하다. 프로젝트팀에도 참석하고 교육도 더 많이 받게 된다.
- 그린 벨트: 그린 벨트는 린 식스 시그마 프로젝트의 시작과 관리를 책임지고 화이트 벨트와 옐로우 벨트에 대한 교육도 맡는다. 린 식스 시그마 방법론에 대한 세부적인 이해를 갖추어야 하는 단계다.
- 블랙 벨트: 블랙 벨트는 마스터 블랙 벨트에게 보고하고 린 식스 시그마의 고급 지식을 갖춘 단계다. 린 식스 시그마 프로젝트에 대한 멘토, 코치, 프로젝트 리더 역할을 맡는다.
- 마스터 블랙 벨트: 실행을 담당하고 필요한 문화 변화를 주도하는 단계다. 임원급 지도부와 직접 일하게 되고 린 식스 시그마 프로젝트에 대한 지도, 추적 관찰, 코치, 멘토 역할을 한다.
- 챔피언: 린 식스 시그마의 최상위 단계로, 적정 프로젝트를 파악해 선정하도록 돕고 팀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임원급 지도자를 위한 단계다.
 
린과 식스 시그마를 통합하는 방법
린과 식스 시그마의 통합은 비교적 간단하다. 둘 중 한 가지가 이미 시행 중인 경우는 특히 그렇다. 기업 대부분은 ‘린’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지는 않을 수 있지만 일상 업무에 어떤 형태로든 이미 린을 사용 중일 가능성이 크다. 린은 원래 제조업에서 활용하던 개념이다. 불량과 낭비를 줄여 제조 공정을 개선하는 방법론이다. 반면, 식스 시그마는 운영 활동을 위한 업무 방법론으로 시작됐다. 대기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공정을 간소화하는 것이다.

미국품질협회(ASQ)는 성공적인 이행이 대부분 린 접근 방식으로 시작한다고 설명한다. 린 접근 방식은 효율성을 높이고 기업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만들어 낭비를 줄이고 가치 흐름 앱을 이용해 이해와 처리량을 개선"한다는 것이다. 그 후에 남아 있는 모든 공정 문제는 더 기술적인 식스 시그마 통계 툴로 해결할 수 있다.

전반적인 개념은 양 방법론 중 최선의 것을 활용해 균형 잡힌 IT 공정 개선 전략을 구축하는 것이다. 단독으로는 두 방법론 다 약점이 있지만 함께 사용하면 그 약점을 채우기 쉽다. 예를 들어, 업무공정관리(BPM) 협회에 따르면, 식스 시그마는 '결합을 제거'하지만 공정 흐름 최적화 방식의 문제를 실제로 해결하지는 않는다. 마찬가지로 린은 조직의 공정 결함에 대한 피상적인 관점을 제공하지만 진정한 ‘린’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공정 기능을 달성하기 위해 자주 요구되는 고급 통계 툴은 부족하다.

린과 식스 시그마를 통합하고 이행할 때 기업마다 전략이 다를 것이다. ASQ에 따르면, 린은 카이젠, 직장 조직화와 시각 통제 등과 같은 기술적 도구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반면, 식스 시그마는 통계 데이터 분석, 실험 및 가설 테스트 설계 같은 도구에 의존한다. 대부분 린 원칙에 의존하는 것으로 충분한 조직이 있는가 하면, 더 심도 있는 식스 시그마 분석으로 확장할 필요가 있는 기업도 있다.

린 식스 시그마 인증과 교육
린 식스 시그마 인증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취득할 수 있다. 대기업에서는 직원의 린 식스 시그마 벨트 단계를 테스트하고 인증하는 내부 시스템을 갖추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퍼듀, 애리조나 주립 대학교(ASU), 빌라노바(Villanova) 등과 같은 미국 내 대학은 린 식스 시그마 자격 취득을 돕는 온라인 인증 강좌를 제공한다. 국제식스시그마인증협회(IASSC)를 통해 각 벨트의 자격을 인증 받을 수도 있다. IASSC를 통해 타사 인증 시험을 볼 수 있고 린 식스 시그마 인증 시험을 준비할 학습 안내서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