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13

웨어러블 유행, 벌써 시들? 아니면 국면 전환?

Laurie Clarke | Techworld
한때 패션계는 웨어러블 기술에 관한 기대가 높았다. 루이뷔통은 2015년 구글, 퀄컴과 제휴를 맺었으며, 인텔 CEO의 CES 기조연설은 웨어러블 신기술에 중점을 두었고, 이브생로랑 전임 CEO와 버버리 전임 CEO가 이사회에 불려 나온 지 몇 주 지나 애플 워치가 출시됐다. 
 
ⓒDreamstime

그러나 그 이후 패션계의 이 두 경영진이 조용히 사라졌다. 인텔은 웨어러블 기술 부서를 없앴다. 현재까지 출시된 가장 높은 수준의 웨어러블 중 하나인 구글 글래스의 판매는 종료됐다. 애플 워치 시장이 성장했지만 대부분 디자인의 아름다움보다는 기능 때문이었다. 유행 아이템이 시들해진 가운데 웨어러블에 대한 희망이 있을까?
 
웨어러블 유행이 시들해진 한 가지 이유는 시계 같은 비기술 아이템과 너무나 비교되는 디자인에 있다. 

티파니앤코와 커크스티프앤코(Kirk Stieff & Co)에서 일하는 은세공인이자 뉴욕패션기술대학교 교수인 웬디 요더스는 "혁신적인 요소와 미학이 동시에 움직일 때 개념적 수준에서 상호작용이 시작된다"라고 밝혔다. 

패션 아이템처럼 덜 바람직하게 만드는 것이 웨어러블 디자인의 기능에서 우선 접근방식일 수 있다. 애플은 미화 1만 달러에서 1만 7,000달러 가격표가 붙은 18캐럿 골드 애플 워치 에디션 라인 판매를 중단해야 했다.

동일한 문제가 구글 글래스에서도 있었다.

패션 기술 연구소의 수석 연구원인 아만다 파크스는 <더 비즈니스 오브 패션>에 "마케팅 문제가 있었으며 얼리 어답터가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파크스에 따르면 휴대전화와 같은 소비자 기술 제품이 스타일의 상징이 될 수는 있지만 단순히 웨어러블 기술을 다양한 미학적 표준, 즉 의류와 보석의 표준으로 봐서는 안 된다. 

또 다른 문제점은 오늘날 웨어러블 제품이 제공하는 기술이 그리 흥미롭지 않다는 데 있다. 사람들은 걸음 또는 수면 시간과 같은 간단한 측정 항목을 빨리 깨달은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는 불과 6개월 만에 약 3분의 1이 피트니스 트래커 기능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패션 브랜드, 특히 아날로그 시계 브랜드가 일부 디지털 기능을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시계를 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마이클코어스의 모든 신제품 시계에는 피트니스 트래커 기능이 들어가 있다. 그리고 비록 구글 글래스가 실패했지만 이 회사는 상업용 글래스를 개발 중이다.
 
기술이 향상되면서 앞으로 더 많은 패션 웨어러블 웨어가 등장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을까? 마케팅을 잘 추진하면 사람들은 거의 모든 웨어러블을 사기 위해 움직일 수 있다.

요더스는 "새로운 웨어러블을 보기 전까지는 아무도 알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그 새로운 웨어러블은 수요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한 때 인기 있었던 인형인 비니베이비(Beanie Baby)가 등장할 때 이 인형이 필요하고 누가 생각이나 했겠나?"라고 덧붙였다. ciokr@idg.co.kr
 



2019.06.13

웨어러블 유행, 벌써 시들? 아니면 국면 전환?

Laurie Clarke | Techworld
한때 패션계는 웨어러블 기술에 관한 기대가 높았다. 루이뷔통은 2015년 구글, 퀄컴과 제휴를 맺었으며, 인텔 CEO의 CES 기조연설은 웨어러블 신기술에 중점을 두었고, 이브생로랑 전임 CEO와 버버리 전임 CEO가 이사회에 불려 나온 지 몇 주 지나 애플 워치가 출시됐다. 
 
ⓒDreamstime

그러나 그 이후 패션계의 이 두 경영진이 조용히 사라졌다. 인텔은 웨어러블 기술 부서를 없앴다. 현재까지 출시된 가장 높은 수준의 웨어러블 중 하나인 구글 글래스의 판매는 종료됐다. 애플 워치 시장이 성장했지만 대부분 디자인의 아름다움보다는 기능 때문이었다. 유행 아이템이 시들해진 가운데 웨어러블에 대한 희망이 있을까?
 
웨어러블 유행이 시들해진 한 가지 이유는 시계 같은 비기술 아이템과 너무나 비교되는 디자인에 있다. 

티파니앤코와 커크스티프앤코(Kirk Stieff & Co)에서 일하는 은세공인이자 뉴욕패션기술대학교 교수인 웬디 요더스는 "혁신적인 요소와 미학이 동시에 움직일 때 개념적 수준에서 상호작용이 시작된다"라고 밝혔다. 

패션 아이템처럼 덜 바람직하게 만드는 것이 웨어러블 디자인의 기능에서 우선 접근방식일 수 있다. 애플은 미화 1만 달러에서 1만 7,000달러 가격표가 붙은 18캐럿 골드 애플 워치 에디션 라인 판매를 중단해야 했다.

동일한 문제가 구글 글래스에서도 있었다.

패션 기술 연구소의 수석 연구원인 아만다 파크스는 <더 비즈니스 오브 패션>에 "마케팅 문제가 있었으며 얼리 어답터가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파크스에 따르면 휴대전화와 같은 소비자 기술 제품이 스타일의 상징이 될 수는 있지만 단순히 웨어러블 기술을 다양한 미학적 표준, 즉 의류와 보석의 표준으로 봐서는 안 된다. 

또 다른 문제점은 오늘날 웨어러블 제품이 제공하는 기술이 그리 흥미롭지 않다는 데 있다. 사람들은 걸음 또는 수면 시간과 같은 간단한 측정 항목을 빨리 깨달은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는 불과 6개월 만에 약 3분의 1이 피트니스 트래커 기능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패션 브랜드, 특히 아날로그 시계 브랜드가 일부 디지털 기능을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시계를 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마이클코어스의 모든 신제품 시계에는 피트니스 트래커 기능이 들어가 있다. 그리고 비록 구글 글래스가 실패했지만 이 회사는 상업용 글래스를 개발 중이다.
 
기술이 향상되면서 앞으로 더 많은 패션 웨어러블 웨어가 등장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을까? 마케팅을 잘 추진하면 사람들은 거의 모든 웨어러블을 사기 위해 움직일 수 있다.

요더스는 "새로운 웨어러블을 보기 전까지는 아무도 알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그 새로운 웨어러블은 수요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한 때 인기 있었던 인형인 비니베이비(Beanie Baby)가 등장할 때 이 인형이 필요하고 누가 생각이나 했겠나?"라고 덧붙였다. ciokr@i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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