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가트너 조사 | CEO가 생각하는 CIO “IT전문가일 뿐”

2012.04.18 Julian Goldsmith  |  CIO
CIO 역할 변화가 끊임없이 강조되는 가운데 CEO들이 여전히 CIO들을 현업과 교류하지 않는 IT임원으로 여긴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전세계 220명의 CEO들을 대상으로 한 가트너의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업 임원들이 IT예산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지만 기업 내 CIO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이에 상응하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트너 부사장 마크 래스키노는 CIO영국지사(CIO UK)와의 인터뷰에서 “이러한 결과는 CEO가 CIO를 혁신의 주역으로 간주하지 않거나 전략적인 파트너로 여기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라고 설명했다. "만약 IT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하면, 기업이 얼마나 안전할 수 있을까?"라고 그는 되물었다.

-> 지금 CEO는 CIO에게 무엇을 기대하나

“CEO에게 직접 보고하는 CIO가 무려 40%나 되고, COO에게 보고하는 CIO는 30%, CFO에게 보고하는 CIO는 20%로 조사됐지만, 이러한 보고 체계 트렌드는 지난 10년 동안 바뀌지 않았다”라고 래스키노는 지적했다.

CIO의 보고 체계

 


"CIO가 이같이 보고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질문했을 때 CEO들은 제대로 답하지 못했다. CEO가 사내에서 원하는 CIO 후보군을 찾지 못할 때 외부 인사들을 추천받는데 이러한 외부 채용이 너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라고 그는 말했다. CEO들은 CIO 역할을 내부에서 어떻게 개발할 지에 대해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다고 래스키노는 밝혔다.

CIO들은 IT를 제외한 나머지 사업부문과 접목한다는 측면에서 CEO의 시각을 갖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업 임원이 되고자 하는 IT임원들이 여전히 IT이슈에만 집중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래스키노는 비즈니스 관점의 생각을 가지고 회의에 임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지적했다.

래스키노는 CIO들이 현업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통제하기 때문에 전체 부서를 하나로 보는 CIO의 관점은 다른 현업 분야에서 전문성을 CEO에게 입증하려 할 때,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어떤 CIO들은 이런 주장에 자극을 받아 CIO들을 찾을 수도 있다. CIO가 정치적이거나 독단적이기보다는 기업에 대한 프로세스 중심의 관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이러한 세계관으로는 다른 현업 임원들이 그들의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회사 생활의 일상적인 현실을 이해하기는 어려울 것이다”라고 래스키노는 덧붙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