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모바일 / 애플리케이션

SAP코리아, 기업용 모바일 앱 개발자 10만 명 양성한다

2012.04.10 박해정  |  CIO KR
SAP가 기업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100만 명을 양성하겠다는 본사의 목표를 이어받아 SAP코리아는 장기적으로 10만 명을 양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기업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100만 명 양성은 SAP의 파트너 에코시스템(Partner Ecosystem) 프로그램으로 SAP가 협력사들과 상생하겠다는 취지로 만들어 졌다.

SAP 본사가 인수한 사이베이스의 경우, 타 IT업체보다 강력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생태계를 구축해 놓은 상태였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 사이베이스의 기업용 모바일 앱을 탑재해 적극 판매하고 있다.

기업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SAP 앱스토어에서 거래하며 여기에 업로드되는 애플리케이션의 비중을 SAP 개발 제품과 협력사 개발 제품이 각각 20%와 80%를 차지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협력사의 애플리케이션 판매 수익은 SAP 앱스토어 애플리케이션 매출의 85%으로 정했다. 이는 애플의 앱스토어보다 개발자들의 수익 비중보다 더 높다. 이에 대해 SAP코리아 형원준 사장은 “기업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일반 소비자용 애플리케이션보다 기술 문턱이 더 높다”라고 설명했다.

기업용 모바일 앱은 기업의 ERP, CRM, SCM 등 백엔드 시스템과도 연동돼야 하며 보안 이슈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에 SAP 아밥(ABAP) 개발자들은 약 2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형 사장은 “2만 명의 아밥 개발자들이 기업용 앱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형 사장은 기업용 모바일 앱 개발자를 10만 명이나 양성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인도로 소프트웨어 개발 수요가 몰리고 있는데 모바일 앱 개발은 한국도 잘할 수 있다. 한국을 소프트웨어강국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형 사장은 10만 명 개발자 양성을 위해 SAP코리아가 정부와 SI기업, 중소기업 개발업체 등과 협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SAP코리아는 10만 모바일 앱 개발자 양성을 위해 국내 대학교와 협력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SAP코리아는 SAP 앱스토어 앱 개발을 위해서 SAP의 교육과정을 약 2주 동안 이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형 사장은 “기업용 모바일 SAP 시스템 개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SAP가 게이트웨이를 출시해 SAP 모듈을 이해하지 않아도 충분히 연동할 수 있도록 유연한 구조로 만들었다. 덕분에 컴포넌트로 돼 있어 개발자들이 스마트폰에 DB가 없더라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했다”라고 덧붙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