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비즈니스|경제

애자일 성공을 결정하는 핵심 역할 4가지

2019.04.26 Sharon Florentine  |  CIO
애자일 개발과 배포 방법론은 기업이 제품 품질을 개선하고 출시 시기를 당기는 것은 물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오늘날 디지털 시대에 애자일로의 전환은 상당한 경쟁력을 제공한다. 
 
ⓒ Getty Images Bank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기술과 사람이 필요하다. 성공적인 애자일 팀은 크게 3가지 핵심 역할로 나눌 수 있다. 이들 역할 내에서 전문성에 따라 각자 다양한 책임을 질 수 있지만, 이들 모두는 더 혁신적인 제품을 더 빨리 공급하고 높은 품질과 투자대비효과(ROI)를 실현하는 공통의 목표로 이어진다. 애자일이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주요 역할을 3가지와 임금 등을 살펴보자.

프로덕트 오너
이 역할을 하는 사람은 종종 고객의 목소리를 대변한다. 또한 완료해야 할 작업의 백로그 우선순위를 정하는 책임도 맡는다. 이밖에도 요구사항과 사용자의 평가를 문서화하고 프로젝트가 ROI를 극대화하는 것도 프로덕트 오너(Product owner)의 업무다.

스크럼(Scrum.org)의 프로덕트 오너 데이브 웨스트는 "프로덕트 오너는 프로젝트와 솔루션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이다. 대부분의 경우 임원이나 고위직 의사결정자가 맡는다. 이들은 팀이 우선시해야 할 솔루션의 전반적인 가치를 전달하는 역할을 맡는다"라고 말했다. 페이스케일(PayScale) 자료에 따르면, 프로덕트 오너의 연봉은 5만 5000달러에서 11만 8000달러다. 중간 연봉은 8만 2115달러다.

스크럼 마스터
스크럼 마스터(Product owner)는 기본적으로 코치 역할을 담당한다. 이들은 팀의 작업을 지원하고, 필요한 리소스를 조달하고 업무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팀의 방향을 가이드한다. 웨스트는 "스크럼 마스터는 애자일 코치(agile coach)라고도 불린다. '현대적인' 애자일 팀 매니저라는 의미로 그냥 '매니저(manager)'라고 부르기도 한다. 스크럼 마스터는 팀의 조력자로서, 팀원을 이끌고 가이드하는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스크럼 마스터는 기술적인 전문성보다는 소프트 스킬이 매우 중요하다. 프로젝트 관리나 커뮤니케이션, 협상, 의사결정 같은 것이 대표적이다. 더 자세한 것이 궁금하다면 '스크럼 마스터, 프로젝트 성공의 핵심(What is a Scrum master? A key role for project success)' 책을 참고하면 된다. 스크럼 마스터의 연봉은 5만 9000달러에서 12만 2000달러다. 중간 연봉은 8만 8341달러다.

팀원
팀원(Team member)는 애자일 팀의 실무 대부분을 맡는다. 프로젝트 플래닝, 디자인, 개발, 테스트, 디버깅, 배포 등을 담당한다. 이들은 팀 내에서 개발자, 엔지니어, 프로그래머, QA 전문가 등으로 불린다. 웨스트는 "실제로 솔루션을 만드는 사람들이다. 코드를 쓰고, 이를 테스트하고, 모든 것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본래 계획했던 것을 실행하고 제공하려던 가치를 실제로 전달하는 것도 모두 팀원의 역할이다"라고 말했다. 팀원의 연봉은 3만 7000달러에서 10만 1000달러다. 중간 연봉은 6만 7966달러다.

그 밖의 이해당사자
일부 기업의 애자일 팀에는 다른 이해당사자(Stakeholder)가 추가될 수 있다. 프로젝트나 작업에 따라 결정된다. 이들 이해당사자는 다양하다. 사용자나 사용자들의 매니저, 운영이나 지원팀, 혹은 제품이나 작업으로 연결된 다른 애자일팀이 될 수도 있다. 다른 임원 팀원이나 프로젝트 매니저, 투자자 등도 가능하다. 어떤 경우에는 현재의 애자일팀 혹은 기업 내에서 제공할 수 없는 기술을 가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