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 소비자IT

2019 아이폰 루머 : 카메라 3개 사각형 모양으로··· 카툭튀 커질까?

2019.04.02 Macworld Staff  |  Macworld
2019년 발매될 신형 아이폰은 어떤 모습일까?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가을까지 기다려야 한다(아마도 9월까지). 그 때까지는 소문만 무성할 것이다. 2019년 발매될 아이폰과 새로운 기능에 대한 여러 가지 루머와 분석, 루머의 실현 가능성을 정리해 본다.

*2019년 4월 1일 업데이트 : 2019년 아이폰에는 3개의 카메라가 사각형으로 배치될 것임을 암시하는 도면이 나왔다.
 

3개의 카메라와 어마어마한 카툭튀

올해 초 사람들이 절대 믿을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던 2019년 아이폰 컨셉 이미지가 있었다. 왼쪽 상단에 커다란 사각형 모양이 튀어나와 있고, 3개의 카메라와 1개의 LED 플래시가 포함된 이미지로, 애플이 절대 만들지 않을법한 느낌의 디자인이었다. 하지만 새로운 루머에 따르면, 어쩌면 이 컨셉 이미지가 사실로 드러날 수도 있을 것 같다.

정확한 정보를 전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스티브 헤머스토퍼(트위터 ID @onleaks)은 올해 초 이런 렌더링 이미지를 게시한 바 있는데, 다시 완전한 형태의 후면 케이스 도면을 공개했다. 그의 처음 주장처럼 왼쪽 위에 3개의 카메라와 1개의 플래시를 위한 구멍이 있는 도면으로, 헤머스토퍼는 이 도면을 렌더링 이미지와 겹쳤을 때 거의 완벽히 맞는다고 주장했다.

가능성 : 우리 대부분이 오리지널 렌더링 이미지에 실소를 금치 못했지만, 점점 더 신뢰를 얻고 있다. 애플이 최소한 맥스 모델에는 트리플 카메라 어레이를 선보일 것이 거의 확실한 상황에서 배열만이 여러 가지 추측을 자아내고 있다. 애플이 아이폰 로고를 옮기지 않을 것이기에 왼쪽 상단은 가장 이상적인 위치다. 올해는 애플이 다른 프리미엄 스마트폰처럼 ‘카메라가 튀어나오지 않게’ 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지만, 지금까지 유출된 정보로는 오히려 더 튀어나오게 될 것 같다.

 

A13 프로세서

* 2019년 2월 11일 : 2019년 아이폰 프로세서와 관련된 디지타임즈의 보도와 5W 충전기 및 라이트닝 커넥터가 유지된다는 맥오타카라(MacOtakara)의 보도 내용이 추가됨

디지타임즈(DigiTimes)는 2019년에 공개될 아이폰에는 A13으로 알려진 프로세서가 탑재된다고 보도했다. 7nm 공정으로 제작될 이 프로세서는 TSMC(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가 만든다.

가능성 : 디지타임즈의 보도는 신뢰하기 어려울 때가 많지만, 이번 보도는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애플의 새로운 최고사양 아이폰엔 새로운 프로세서가 탑재된다. 현재 아이폰 XS의 CPU인 A12 바이오닉은 애플 최초의 7nm 프로세서였기 때문에, A13도 7nm로 제조될 가능성이 높다.

5W 충전기

일본 웹사이트 맥오타카라(MacOtakara)는 2019년에도 애플이 아이폰에 기본 제공하는 전원 어댑터에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5W 어댑터와 USB-A 커넥터의 조합이다. 맥오타카라는 또한, 신형 아이폰에는 USB-A - 라이트닝 케이블이 포함될 것이라고 전했는데, 이는 애플이 아이폰의 라이트닝 커넥터를 USB-C로 변경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한다. 

가능성 : 애플은 수익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더 빠른 충전기 대신 5W 어댑터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더 빠른 애플 충전기를 원한다면 <아이폰을 더 빠르게 충전하기 : 전원 어댑터 테스트>를 참고하면 좋다.

애플이 라이트닝 포트를 USB-C로 바꾸지 않을 것이라는 소문이 있긴 하지만, 아직 속단하긴 이르다. 애플이 아이패드 프로에 USB-C를 도입하면서 2019년 아이폰도 따라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애플이 아이폰 포트를 변경한다는 증거는 거의 없고 대부분 애널리스트들의 추측일 뿐이다. 
 

3렌즈 카메라 시스템

* 2019년 1월 31일 후면 3 카메라 시스템과 관련된 블룸버그 보도 및 3D 카메라 관련 정보 업데이트

2019년에 공개될 신형 아이폰의 후면에는 후면에 3대의 카메라가 탑재되리라는 루머가 지속되고 있다. 블룸버그도 이 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애플이 현재 후면의 3 카메라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있으며, 아이폰 모델 중 큰 제품에 탑재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3번째 카메라는 시야와 줌 범위가 넓으며 더 많은 픽셀을 캡처할 수 있다. 애플은 또한, 현재 3초로 제공되는 라이브 포토(Live Photos)를 6초까지 늘릴 계획이다.

블룸버그는 2020년의 아이폰 후면 카메라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애플이 더 강력한 3D 카메라를 탑재한 새로운 아이폰을 계획 중이라는 것. 이를 통해 애플은 증강현실 기술을 더 잘 활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현재의 아이폰에도 3D 카메라가 있지만, 페이스 ID를 위해 전면 카메라에 탑재되어 있다. 현재 3D 카메라는 25~30cm 사이에서 동작하는데, 새로운 후면 카메라는 최대 4.5m까지 지원한다. 또한, 현재 카메라는 닷 프로젝션(dot-projection) 기술을 사용하는데 새로운 카메라는 레이저 스캐너를 사용할 전망이다.

블룸버그는 새로운 3D 카메라가 2020년에 출시될 아이폰에 탑재될 것이며 애플의 AR 헤드셋 출시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가능성 : 후면의 3 카메라 시스템 루머는 올해 초부터 시작되었는데, 블룸버그의 보도로 보다 더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번 블룸버그 보도의 핵심은 2020년 아이폰의 3D 카메라다. 애플이 AR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사실은 이번 보도의 신뢰성을 높여준다. 지금까지 애플이 AR과 관련된 행보는 점증적인데, 아이폰 후면에 3D 카메라가 탑재된다면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아이폰에 3대의 카메라가 탑재된다는 소문은 지난 4월부터 시작됐지만, 작동 방식에 대해 상세한 정보가 공개되지는 않았다.

스티브 헤머스토퍼가 입수한 디지트(Digit) 보고서에 따르면, 아이폰 XI로 언급된 2019년 아이폰에는 3개의 후면 카메라가 있다. 2개는 일렬로 정렬돼 있고, 하나는 조금 옆으로 빠져 있다. 디지트는 한쪽으로 비껴나 있는 렌즈 1개가 3D 카메라 기능을 갖췄을 것이라고 추정하며, 그 근거를 애플이 소니의 차세대 3D 센서 생산에 관심을 두고 있다는 블룸버그 통신에서 찾았다.
 
ⓒDIGIT AND STEVE HEMMERSTOFFER 가 유출한 아이폰 XI의 후면 3개 렌즈 시스템의 가상 이미지

스티브 헤머스토퍼는 이후 새로운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했다. 컴페어라자(CompareRaja)가 게시한 이미지로, 앞선 렌더링 이미지와는 달리 카메라가 중앙에 가로로 배열되어 있다. 
 
카메라가 가로로 배열되어 있고 전면에는 작은 노치가 있는 새로운 렌더링 이미지 ⓒ COMPARERAJA AND STEVE HEMMERSTOFFER

컴페어라자는 이 렌더링 이미지가 “100% 신뢰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이라면서 “어느것도 정해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헤머스토퍼는 후면 카메라가 현재의 1,200만 화소 구성에서 1,000만 화소와 1,400만 화소 구성으로 바뀌리라 전망했다. 하나는 광각, 하나는 줌 렌즈가 될 가능성이 높다. 세 번째 카메라에 대한 센서 사양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전면 카메라 역시 기존의 700만 화소에서 1,000만 화소로 업그레이드될 전망이다.

실현 가능성 :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은 그 어느 때보다 더 치열해지고 있다. 2019년 1분기 아이폰 판매 부진으로 실적 지침을 수정하기까지 한 애플이 판매고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서는 더욱 화려한 기능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애플이 모서리 부분의 약간 튀어나온 카메라 디자인에서 벗어난다는 것은 상상히 어렵다. 
 

LCD 아이폰 XR은 유지, 듀얼 카메라 탑재

*2019년 1월 14일 업데이트

팀 쿡도 아이폰 XR의 판매량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인정했지만, 애플은 아직 포기할 생각이 없어 보인다. 월스트리트저널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2019년에도 3모델 정책을 이어갈 예정이며, LCD를 탑재한 아이폰 XR도 그 중에 포함될 예정이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신제품 모두 OLED를 탑재하는 것은 2020년에 실현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한 가지 중요한 업그레이드가 있을 전망이다. 아이폰 XS와 함께 듀얼 카메라를 탑재하는 것. 아이폰 XS 맥스는 트리플 카메라를 탑재할 전망이다.

가능성 : 매우 높다. 아이폰 XR은 애플이 만든 최고의 휴대폰 중 하나이며 일회성 제품이 되긴 어렵다. 카메라를 추가함으로써 애플은 제품을 개선하겠지만 의문점은 남아있다. XS 모델과 어떤 차별점을 둘까? 사실 카메라가 XR과 XS간의 가장 큰 차이었는데, 애플이 250달러 이상의 가격 차이를 극복할 차별점을 XS에 부여할 수 있을까?
 

노치 축소

아이폰의 노치는 기능적인 목적뿐 아니라 바로 아이폰이라고 인식할 수 있는 특징이기도 했다(다른 업체가 너도나도 모방하기 전까지는). 그러나 루머가 정호가하다면, 노치 디자인이 앞으로도 계속 아이폰만의 특징으로 남지는 않을 것 같다.

센서 제조업체 AMS는 OLED 디스플레이 후면에서의 주변 빛의 강도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새로운 광학 센서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로이터 통신도 애플이 아이폰 3D 얼굴 인식용으로 AMS 광학 센서를 사용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애플이 AMS의 TCS3701 CPS(Color and Proxmity Sensor)를 신형 아이폰에 탑재하고 싶어한다고 생각해도 될 것 같다. 따라서 노치 크기가 더 작아지고, 어쩌면 노치가 아예 사라질지도 모른다.
 
ⓒAMS AMS가 노치가 없어졌을 때를 가정한 가상 이미지


실현 가능성 : 애플과 AMS는 견고환 협력 관계를 구축해왔다. 로이터는 AMS 매출의 45%를 애플이 차지한다고 보도했다. 또, 애플이 노치를 축소하거나 아예 없앨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다는 보도도 있었다.

그러나 아이폰 노치를 구성ㅇ하는 트루뎁스 모듈에서 주변 광과 근접 센서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적다. 그보다는 기존의 전면 카메라, 적외선 전면 카메라, 스피커, 적외선 도트 방출기가 더 비중이 크다. 노치 크기를 눈에 띄게 줄려면 애플은 이 중 몇 가지 부품을 빼거나 합쳐야 할 것이다. 현재 배치를 감안하면, 단순히 OLED 디스플레이 아래에 있는 주변 광 센서와 근접 센서를 이동하는 것만으로는 큰 효과가 없을 것 같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