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클라우드

“클라우드, 생산성 향상에 집중하라” : 클라우드월드 2012 2일차

2012.03.19 편집부  |  ITWorld KR
한국IDG가 개최한 클라우드월드 2012 행사가 400여 명의 IT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뜨거운 관심 속에 막을 내렸다. “Transform. Accelerate. Profit”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14일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이어, 둘째 날에는 퍼블릭 클라우드에 대해 폭넓은 토론이 이루어졌다.
 


 
클라우드 경제학과 IT
이 날 첫 번째 기조연설을 맡은 포레스터 리서치 부사장 마이클 반즈는 클라우드 경제학의 IT 및 비즈니스 전략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비즈니스를 위한 최고의 서비스 프로바이더인 IT 조직이 클라우드를 채택해야 하는 이유와 전략 구축에 있어서의 접근법에 대해 발표했다. 
 
반즈가 반복해서 강조한 것은 IT와 경제를 따로 생각하면 안되며, IT의 임무가 비즈니스에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것이라는 점이다. 클라우드를 채택해야만 하는 이유도 이것. IT 투자가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에 집중되고 있는 현 상황 속에서, 기대치는 늘어나지만 변화 없는 예산 때문에 클라우드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규모의 경제성과 필요할 때마다 역동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종량제 방식의 과금이라는 클라우드의 특징이 현 경제 상황에 딱 맞는다는 것이다. 클라우드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410억 달러 규모에 이르는데, 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SaaS로, 212억 달러 규모에 이른다. 하지만 반즈는 이런 상황이 계속 변화해 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따라서, 클라우드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면서, 클라우드 도입 전략을 구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1) 시장의 다변성을 이해해야 하고, 2) IT의 가치에 집중해야 하며, 3) 효율성을 위해 투명성을 높여야 하고, 4) 클라우드의 기본적인 종량제 방식의 경제성을 채택하는 네 가지 클라우드 접근 전략을 제시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