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조사 | “의사결정 권한과 책임, 탈 중앙 집권화”

2012.02.24 Antony Savvas  |  Computerworld
영국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의 연구에 따르면, 기업들이 IT로 인해 새로운 탈 중앙 집중화의 시대로 진입했다.

리코(Ricoh)의 후원으로 전세계 기업 경영진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 조사 보고서는 현업의 임원 63%가 새로운 기술의 영향으로 2020년까지 분산된 비즈니스 모델로의 전환을 준비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변화의 동인은 시스템과 프로세스의 개선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 경영 이사진들에게 집중돼 있던 사업 의사 결정에 대한 책임이 개별 직원들에게 옮겨가는 추세라고 이 보고서는 분석했다.

"직원들이 데이터를 받아서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있는 곳에서 더 분산된 핵심 정보를 요구하면서 기업들이 더욱 더 프로세스 지향적으로 바뀔 것이라고 확신한다”라고 리코영국의 이사 채스 몰로니는 말했다.

몰로니는 “이러한 투명성은 의사 결정이 덜 수직적으로 이뤄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직원들이 고객과 직접 협력하고 신속하게 중요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EIU에 따르면, 대다수의 기업 임원은 2020년에는 고객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아이디어의 주요 원천이 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앞으로는 고객이 내부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라는 의견에 무려 86%의 임원들이 동의했다. 프로젝트 팀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고객 및 비즈니스 파트너 등 조직 외부 사람이 포함된다.

그러나 프로세스 분산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중앙집중형 지배구조가 사업 중요한 데이터를 보호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EIU는 말했다. “중요한 문서에 대해서는 디지털이 아닌 인쇄물로만 보관하는 유럽 기업들이 43%에 이르기 때문에 프로세스의 탈중앙집중화는 이들 기업들에게 큰 도전이 될 것”이라고 EIU는 덧붙였다.

현재 필요한 워크플로우를 완벽하게 자동화해서 갖췄다고 답한 임원들은 22%에 그쳤다.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은 전세계 기업 임원 567명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이 가운데 3분의 1은 유럽에 있는 기업으로 집계됐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