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모바일 / 신기술|미래

인텔 "NTV CPU 기술, 그래픽·메모리에도 적용 모색"

2012.02.20 Agam Shah  |  IDG News Service
인텔의 태양 에너지 프로세서 프로젝트가 시범적으로 출범했다. 인텔은 이 기술을 그래픽 프로세서와 메모리, FPU에까지 확장시키는 것을 모색하고 있다.

인텔은 지난 해 탁상등에서 발산되는 빛으로도 동작하는 절전 프로세서가 윈도우 및 리눅스 PC를 구동시키는 시연을 진행한 바 있다. 인텔은 이번 주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는 인터내셔설 솔리드 스테이트 서킷 컨퍼런스에서 코드명 클레어몬트(Claremont)인 이 절전 프로세서에 대한 정보를 일부 공개할 계획이다.

우표 크기의 이 CPU는 NTV(near-threshold voltage ; 한계 유사 동작 전압) CPU라고도 알려져 있다. 극도로 낮은 전압에서도 동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인텔에 따르면 이 CPU의 전력 소모량은 3MHz로 동작할 경우 280밀리볼트까지 낮아질 수 있으며, 1GHz로 동작할 때에는 최대 1.2볼트의 전압을 요구하게 된다.

인텔의 CTO 저스틴 래트너는 NTV CPU에 대해 "보다 에너지 효율적인 제품의 등장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이 기술을 컴퓨터 내의 다른 핵심 구성요소들에게까지 확대시키는 것이 다음 목표라고 전했다.

래트너는 "저전압 기술의 활용을 확대하고자 한다. 그래픽과 메모리 등이다"라며 또 회사 내부에 포함됨으로써 수퍼컴퓨팅에도 더 우수한 전력효율성을 초래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인텔의 이번 태양 에너지 CPU는 32nm 공정의 펜티엄 칩 디자인에 기반한 것이다. 회사는 그러나 태양 에너지 프로세서가 그 자체로 상용화될 것으로 기대하지는 않는다면서, 이번 연구의 성과는 차세대 인텔 제품들에 적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