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CIO 채용 땐 무엇을 물을까? 예상질문 49선 ②

2012.02.17 Tina Nunno   |  CIO

CIO 채용 땐 무엇을 물을까? 예상질문 49선 ①에 이어 채용 담당 중역들이 재무 관리, 운영 우수성 등 중요 부문에서 CIO 후보자들의 능력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인터뷰 질문을 소개할까 한다. 인터뷰를 준비하는 시작 단계로 사용하기 바란다.

재무 관리
중역들이라면 재무 관리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 제한된 자원을 전략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다음은 CIO 후보자들이 자산 포트폴리오의 일부로 IT 예산을 판단할 수 있는지, 해당 기업의 위험 프로파일과 전략에 일관되게 이를 관리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데 중점을 둔 질문들이다.

-IT예산을 삭감해야만 했던 사례를 들어 주십시오. 어떻게 했습니까? 그리고 얼마나 절감했습니까?

-IT를 이용해 기업 나머지 부서의 비용을 절감하도록 도움을 준 사례가 있습니까? 어떻게 얼마나 절감했습니까?

-현재 IT예산은 기업 매출의 몇 %입니까? 동종 산업의 경쟁사들과 비교해주십시오.

-기업의 IT예산 투자가 충분한지, 적정한지, 과다한지 어떻게 판단합니까?

-현재 IT예산 투자를 '유지 보수'부문과 '성장 및 변화'를 위한 투자로 나눈다면, 그 비중은 각각 몇 %입니까? 이 비중이 적절하다고 보십니까? 그렇게 판단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IT예산 중 몇 %를 아웃소싱에 지출하고 있습니까? 아웃소싱 대상을 어떻게 판단합니까?

-지난해 IT예산을 초과해 지출했습니까? 아니면 적게 지출했습니까? 이유가 무엇입니까?

-차지백 모델을 도입한 경험이 있으면 설명해주십시오. 어땠습니까? 차지백 모델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어떤 문제가 초래됐습니까? 이런 문제들을 어떻게 관리했습니까?

운영 우수성
실천이 없는 리더십은 실패하기 마련이다. 다음은 CIO 후보자들이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계획을 조정하고 수정하는 능력을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 질문들이다. 인터뷰 담당 중역들은 해당 후보자가 이와 관련해 성공적인 이력을 갖고 있는지 살펴야 한다. 후보자는 기업에 분명한 결과를 전달해야 했으며, 계획을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음을 입증해 보여야 한다.

-비용, 시간, 규모, 인원 측면에서 당신이 책임진 IT 관련 계획 중 가장 큰 계획은 무엇이었습니까? 성공적이었다고 판단합니까? 이유는 무엇입니까?

-본인이 책임진 가장 규모가 컸던 IT외 분야의 계획은 무엇입니까? 성공적이었다고 판단합니까? 이유는 무엇입니까?

-비용, 일정, 품질 측면에서 어떻게 계획을 진행했습니까?

-비즈니스 프로젝트 중 실제 성과를 달성한 비중은 몇%입니까?

-이 계획이 기업 실적에 미친 영향은 무엇입니까?

-현업의 요구를 충족하기에 예산이 충분치 않을 때 우선순위는 어떻게 정했습니까?

-예상대로 계획이 진행되지 않았던 사례를 들어 주십시오. 어떤 대안을 마련해 실행했습니까?

-상황이 어려울 때 팀원들을 지휘하고, 동기를 부여하고, 조직한 방법을 예로 설명해주십시오.

CIO 후보자들이 가지고 있는 역량은 제각각일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기준을 적용해도 마찬가지다. 채용 담당 중역들은 해당 기업에 가장 중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판단해 위의 인터뷰 항목을 이용할 수 있다. 모든 후보자가 위에서 중점적으로 다룬 역량 모두를 조금씩 다르게 가지고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해당 기업의 새 CIO에 가장 중요한 덕목이 리더십인지, 실행 능력인지, 다른 능력인지 상황에 따라 적용해야 한다. 위 인터뷰 항목을 출발점으로 삼기 바란다. 그리고 해당 기업의 목표 성취에 성공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뿐더러, 중역의 일원으로 제 역할을 할 수 있고, 기업 문화에 잘 맞는 CIO를 찾을 수 있도록 맞춤화된 질문을 준비하기 바란다.

결론
-채용 담당 중역들은 CIO 채용을 위한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해당 후보자가 기업에 비즈니스 가치를 전달할 능력을 갖고 있는지 중점을 둬 평가해야 한다.

-인터뷰 동안에는 '리더십', '전략과 계획 수립', '기술 전문성', '재무 관리', '운영 우수성'이라는 CIO 의 핵심 역량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CIO 후보자들이 입증되지 않는 자신의 능력만을 나열하기 보다는 과거 성과를 달성한 이력과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답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CIO 후보자들 또한 이 질문 항목을 이용해 인터뷰를 준비할 수 있다. 이는 가장 어려운 인터뷰 질문에도 집중해 대비를 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독자 여러분이 생각하는 50번째 인터뷰 질문이 있다면, 알려주기 바란다.

*Tina Nunno는 가트너 CIO 리서치 그룹의 부사장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