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모바일 / 운영체제

윈도우 8 태블릿 : 지금까지 밝혀진 것들

2012.02.13 Daniel Ionescu  |  PCWorld
마이크로소프트가 이번 달 프리뷰 행사를 통해서 윈도우 8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올해 말 정식으로 출시될 예정인 새로운 운영체제는 PC뿐만 아니라, 태블릿에서도 구동이 가능하다. 윈도우 8 태블릿에 대해서 지금까지 밝혀진 정보들을 점검해 본다.
 
하드웨어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8 태블릿이 최소한 5개의 하드웨어 사양을 갖춰야 한다고 밝혔다. 전력, 회전 잠금, 음량 높낮이 조절, 그리고 윈도우 키다.
 
최소한의 사양은 스토리지 용량 10GB 이상, 720p HD 카메라, 최소 1024 x 768(윈도우의 나란히 표시되는 화면을 보려면 1366 x 768 해상도가 필요하다)이다. 모든 윈도우 8 태브릿은 주변광 센서(자동 밝기 조절을 위해서)가 필요하며, 자력계(magnetometer, 나침반 앱용), 가속도계, 자이로스콥(동작 제어용)을 갖춰야 한다.
 
WOA
초기의 윈도우 8 태블릿은 저전력 ARM 프로세서를 탑재한다. 왜 WOA(Windows on ARM)인가? ARM 프로세서 기반의 태블릿은 가격, 배터리 수명, 디자인 면에서 애플 아이패드와 경쟁하기에 더 좋다는 기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코드명 WOA이라는 ARM 기반 윈도우를 개발했으며, 태블릿의 인스턴트 온(instant-on) 기능이 가능케 한다. 한편, x86기반의 인텔과 AMD 태블릿도 올해 봇물을 이룰 것으로 예상되어, ARM 진영과의 경쟁이 전망된다.
 
메트로 인터페이스
윈도우 8은 한마디로 메트로(Metro)라고 설명할 수 있다. 메트로 UI는 깔끔한 타일 기반의 인터페이스로, 윈도우 폰 7과 Xbox 360 등에 사용된 디자인이 적용됐다. 큰 타일들은 전통적인 데스크톱 인터페이스보다 태블릿에 최적화되어 있다. 데스크톱 인터페이스는 버튼이 가까이 붙어있고, 스크롤바와 메뉴 바가 태블릿에서 사용하기 어색한 반면, 메트로는 앱이 전체 화면으로 사용되고, 두 개로 나란히 표시되는 화면으로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 [이미지로 미리보는 윈도우 8 기능과 인터페이스]
 
윈도우 앱 스토어
윈도우 8에는 자체 앱 스토어가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메트로 스타일의 앱이 맬웨어, 버그, 및 다른 PC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 더 잘 보호된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들 윈도우 스토어(Windows Store)를 통해서 메트로 스타일로 만들어진 앱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현재 일부 개발자들이 베타 단계에서 사용될 앱을 올려놨으며, 이 앱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정식으로 서비스가 시작되면, 무료 및 유로 앱이 모두 제공될 예정이며, 유료 앱의 최저 가격은 1.49달러이다. iOS와는 달리 윈도우 8 메트로 앱은 제한적인 시범 사용이 가능하다.
 
어떤 앱들이 있을까
윈도우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는 모든 새로운 메트로 앱은 ARM 및 x86 기반 태블릿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WOA는 현존하는 x86/64 데스크톱 앱을 구동하건, 에뮬레이트하거나, 포팅할 수 없다. 이는 ARM 기반의 태블릿에 윈도우의 탐색기 같은 일부 데스크톱 기능을 갖출 수 있다는 의미다.
 
윈도우 8 태블릿용 오피스 15
윈도우 8 ARM 기기에는 오피스 15 앱도 포함된다. 윈도우 15는 올 여름 후반에 베타가 공개될 예정인데,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원노트 등이 태블릿에 최적화될 예정이다.
 
WOA 출시 일정
WOA에 많은 관심이 쏠린 가운데, x86/64용 윈도우 8과 같은 시기에 출시될지에 대해서도 궁금해하고 있다. 그 답이 아직 명확하진 않다. 다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스티븐 시노프스키는 “WOA PC는 아직 개발 중이며, x86/64 윈도우 8용으로 설계된 PC와 같은 시기에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