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04

어떤 업종이 VR을 이용하고 있을까?

Techworld Staff | Techworld
가상현실과 함께 떠오르는 단어는 게임일 수 있다. 그러나 가상현실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업종은 이 밖에도 많으며 꾸준히 늘어나고 있기까지 하다. 의료에서 제조, 관광, 영화에 이르기까지 VR 기술을 나름의 방식으로 이용하고 있는 산업들을 정리했다. 

1. 테라피
VR이 초기부터 활용된 분야 중 하나는 치료 환경이다. 일례로 영국의 옥스포드 VR은 고소공포증을 가진 이들을 돕기 위해 VR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환자는 VR 헤드셋을 착용하고 쇼핑몰 꼭대기 층으로 이동하게 된다. 최상층에서 이들은 일련의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연구진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은 임상 시험에서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개발팀은 이에 따라 정신병과 강박 장애에 대해서도 유사한 치료법을 개발하고 있다.



2. 피트니스
위 핏(Wii Fit) 열풍을 기억하는가? 피트니스와 기술의 공생은 그 이후로도 진화를 거듭했다. 오늘날의 몇몇 기술 기업들이 경계를 더욱 넓혀가고 있다. 삼성 VR 기어는 몰입감 넘치는 피트니스 경험을 구현하는 제품 중 하나다. 오큘러스 리프트에서도 프루잇 닌자(Fruit Ninja)와 같은 고강도 VR 피트니스 프로그램을 구동할 수 있다. 

일각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체육관에 배치하려 시도하고 있다. 스위스 기업 홀로디아(Holodia)는 사이클 머신에서 즐길 수 있는 VR 세계를 만들고 있다. 몇몇 고급 체육관 업계도 유사한 솔루션을 활발히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3. 자동차
포드 (Ford), 볼보 (Volvo) 및 현대 (Hyundai)와 같은 자동차 분야의 주요 기업들이 VR을 진지하게 활용하고 있다. 설계, 안전, 구매 등 다양한 프로세스를 가로질러서다. 2015년에는 도요타가 위험한 운전 상황을 체험하는 VR 활용안을 제시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4. 헬스케어
의료 분야에서 VR은 수술 과정을 돕는 여러 방법을 사용됐다. 예를 들어 전세계에서 360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VR 수술이 있었다. 이 밖에도 환자를 파악하고 검사할 수 있도록 고안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존재한다.

5. 관광
여행 및 접대 회사는 VR을 활용하여 목적지 및 숙박 시설을 소개하고 있다. 예약에 앞서 목적지나 숙박처를 가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토마스 쿡과 삼성 기어 VR은 제휴를 맺어 전세계 토마스 쿡 지점에 대해 실제적인 시야를 제공했으며, 첫 3개월 동안 40%의 투자수익률을 보고하기도 했다. 

6. 항공 우주
VR을 일찌감치 눈여겨본 분야가 항공 우주 업계다. 이 업계의 기업들은 행동 테스트 및 시각화를 통해 제품을 더 빠르고 쉽게 만들고 있으며 값 비싼 시제품 제작에 투입되는 비용을 아끼고 있다. 

7. 건축
가상현실은 건축가가 설계하는 방식을 송두리째 바꿔낼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조명, 재료 및 레이아웃과 같은 설계 프로세스의 다양한 측면을 쉽게 실험할 수 있게 해준다. 또 잠재적 소비자에게 새 건물에 대한 정보를 보다 실제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영업 활동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 피드백 수령 및 수정 작업도 간편해질 가능성을 지닌다. 



8. 교육
VR은 교육 업계에서 극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경험을 변화시키고 있는데, 일례로 구글은 2017년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구글 익스페디션'(Google Expeditions)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이 전세계 곳곳을 실감나게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9. 소매 유통
쇼핑 업계도 활발히 VR을 수용하고 있다. 이케아는 가구를 배치해볼 수 있는 앱을 공급하고 있으며 아디다스와 나이키는 고객이 의류와 신발을 가상으로 착용해볼 수 있도록 이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10. 파이낸스
디지털 뱅킹 경험의 일환으로 VR이 검토되고 있다. 예를 들어 BNP 파리바는 사용자가 VR 환경에서 자신의 계정 활동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하기 위해 2017년 6월에 VR 앱을 출시했다. 또 주택을 구매하기에 앞서 안내 투어를 제공하는 다른 앱도 개발했다.

11. 마케팅
고객에게 신제품을 알리거나 홍보하려는 용도로 VR을 이용하려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볼보는 XC90의 VR 테스트 드라이브를 개발하여 고객에게 언제든지 차량을 시승해볼 수 있도록 했다. 무려 5년 전인 2014년에 단행한 조치다. 

12. 제조
특히 자동차 분야가 가상현실을 제조 분야에 활발히 이용하고 있다. 포드는 2015년 VR을 사용하여 미국의 이머젼 및 혁신 연구소에서 새로운 차량을 설계하도록 시도하기도 했다. BAE 시스템이 GM과 같은 기업에서도 제조 분야에 VR을 이용하고 있다.

13. 영화 및 오락
오늘날 많은 헐리우드 감독들이 VR 관련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VR 기술과 접목된 영화도 속속 발표되는 추세다. 그 중 하나가 '와일드'(Wild)라는 짧은 VR 영화다. 또 삼성 기어 VR 이용자는 헤드셋으로 영화와 TV를 시청할 수 있다. ciokr@idg.co.kr



2019.01.04

어떤 업종이 VR을 이용하고 있을까?

Techworld Staff | Techworld
가상현실과 함께 떠오르는 단어는 게임일 수 있다. 그러나 가상현실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업종은 이 밖에도 많으며 꾸준히 늘어나고 있기까지 하다. 의료에서 제조, 관광, 영화에 이르기까지 VR 기술을 나름의 방식으로 이용하고 있는 산업들을 정리했다. 

1. 테라피
VR이 초기부터 활용된 분야 중 하나는 치료 환경이다. 일례로 영국의 옥스포드 VR은 고소공포증을 가진 이들을 돕기 위해 VR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환자는 VR 헤드셋을 착용하고 쇼핑몰 꼭대기 층으로 이동하게 된다. 최상층에서 이들은 일련의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연구진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은 임상 시험에서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개발팀은 이에 따라 정신병과 강박 장애에 대해서도 유사한 치료법을 개발하고 있다.



2. 피트니스
위 핏(Wii Fit) 열풍을 기억하는가? 피트니스와 기술의 공생은 그 이후로도 진화를 거듭했다. 오늘날의 몇몇 기술 기업들이 경계를 더욱 넓혀가고 있다. 삼성 VR 기어는 몰입감 넘치는 피트니스 경험을 구현하는 제품 중 하나다. 오큘러스 리프트에서도 프루잇 닌자(Fruit Ninja)와 같은 고강도 VR 피트니스 프로그램을 구동할 수 있다. 

일각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체육관에 배치하려 시도하고 있다. 스위스 기업 홀로디아(Holodia)는 사이클 머신에서 즐길 수 있는 VR 세계를 만들고 있다. 몇몇 고급 체육관 업계도 유사한 솔루션을 활발히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3. 자동차
포드 (Ford), 볼보 (Volvo) 및 현대 (Hyundai)와 같은 자동차 분야의 주요 기업들이 VR을 진지하게 활용하고 있다. 설계, 안전, 구매 등 다양한 프로세스를 가로질러서다. 2015년에는 도요타가 위험한 운전 상황을 체험하는 VR 활용안을 제시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4. 헬스케어
의료 분야에서 VR은 수술 과정을 돕는 여러 방법을 사용됐다. 예를 들어 전세계에서 360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VR 수술이 있었다. 이 밖에도 환자를 파악하고 검사할 수 있도록 고안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존재한다.

5. 관광
여행 및 접대 회사는 VR을 활용하여 목적지 및 숙박 시설을 소개하고 있다. 예약에 앞서 목적지나 숙박처를 가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토마스 쿡과 삼성 기어 VR은 제휴를 맺어 전세계 토마스 쿡 지점에 대해 실제적인 시야를 제공했으며, 첫 3개월 동안 40%의 투자수익률을 보고하기도 했다. 

6. 항공 우주
VR을 일찌감치 눈여겨본 분야가 항공 우주 업계다. 이 업계의 기업들은 행동 테스트 및 시각화를 통해 제품을 더 빠르고 쉽게 만들고 있으며 값 비싼 시제품 제작에 투입되는 비용을 아끼고 있다. 

7. 건축
가상현실은 건축가가 설계하는 방식을 송두리째 바꿔낼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조명, 재료 및 레이아웃과 같은 설계 프로세스의 다양한 측면을 쉽게 실험할 수 있게 해준다. 또 잠재적 소비자에게 새 건물에 대한 정보를 보다 실제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영업 활동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 피드백 수령 및 수정 작업도 간편해질 가능성을 지닌다. 



8. 교육
VR은 교육 업계에서 극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경험을 변화시키고 있는데, 일례로 구글은 2017년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구글 익스페디션'(Google Expeditions)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이 전세계 곳곳을 실감나게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9. 소매 유통
쇼핑 업계도 활발히 VR을 수용하고 있다. 이케아는 가구를 배치해볼 수 있는 앱을 공급하고 있으며 아디다스와 나이키는 고객이 의류와 신발을 가상으로 착용해볼 수 있도록 이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10. 파이낸스
디지털 뱅킹 경험의 일환으로 VR이 검토되고 있다. 예를 들어 BNP 파리바는 사용자가 VR 환경에서 자신의 계정 활동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하기 위해 2017년 6월에 VR 앱을 출시했다. 또 주택을 구매하기에 앞서 안내 투어를 제공하는 다른 앱도 개발했다.

11. 마케팅
고객에게 신제품을 알리거나 홍보하려는 용도로 VR을 이용하려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볼보는 XC90의 VR 테스트 드라이브를 개발하여 고객에게 언제든지 차량을 시승해볼 수 있도록 했다. 무려 5년 전인 2014년에 단행한 조치다. 

12. 제조
특히 자동차 분야가 가상현실을 제조 분야에 활발히 이용하고 있다. 포드는 2015년 VR을 사용하여 미국의 이머젼 및 혁신 연구소에서 새로운 차량을 설계하도록 시도하기도 했다. BAE 시스템이 GM과 같은 기업에서도 제조 분야에 VR을 이용하고 있다.

13. 영화 및 오락
오늘날 많은 헐리우드 감독들이 VR 관련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VR 기술과 접목된 영화도 속속 발표되는 추세다. 그 중 하나가 '와일드'(Wild)라는 짧은 VR 영화다. 또 삼성 기어 VR 이용자는 헤드셋으로 영화와 TV를 시청할 수 있다. ciokr@i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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