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데이터센터 / 보안 / 클라우드

‘이것들은 꼭!’ 클라우드 보안 체크리스트

2012.01.13 Robert L. Scheier   |  Computerworld

데이터가 클라우드에서 안전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당신의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에 대한 여섯 가지 냉정한 질문을 던져본다.

구글 문서도구(Google Docs)에 의존하는 소규모 기업이든 클라우드로 글로벌 ERP 시스템을 움직이는 대기업이든, 웹을 통해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게 몇 가지 일반 보안 및 규정 준수사항을 요구해야 한다.

이런 요구사항에는 호스팅 시스템뿐만 아니라 누가 당신의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액세스할 수 있는지, 또 데이터가 어디에 저장되는지, 그 데이터가 공유되는 것보다 전용 하드웨어에서 호스팅 되는지 등이 포함된다.

공급자들은 또한 CIO가 기업 및 규제 기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액세스한 사용자에 대해 자세한 로그를 지원해야 한다. 그리고 데이터가 기업 방화벽 외부에서 제대로 암호화되어 있는지도 검증할 필요가 있다.

클라우드 업체에 요구해야 하는는 사항은 당신의 회사 기준 및 준수사항, 진행 중인 워크로드의 양과 유형, 그리고 어떻게 직원과 공급자 사이의 관리 및 보안 책임을 분산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보안 요구사항은 또한 서비스로서 소프트웨어(SaaS)를 사용할 것인지, 서비스로서 인프라(IaaS)를 사용할 것인지, 또는 서비스로서 플랫폼(PaaS)을 사용할 것인지 제공하는 것에 따라 달라진다. 하지만, 클라우드 보안 계획을 세울 때, 최소한 다음의 질문을 고려해야 한다.

1. 누가 인증/접근 제어권을 가지나?
사용자의 신분과 역할을 바탕으로, 그들이 사용자인지, 그리고 그들이 볼 수 있는 데이터와 수행 가능한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은 거의 모든 클라우드 사용자 인터뷰에 있어 최우선 사항이다. 인증은 액티브 디렉토리(Active Directory)와 같은 저장소를 사용해 방화벽 내의 사용자 정보와 컨트롤을 유지하면서 클라우드로 서버와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트할 때 가장 어려울 수 있다.

최상의 솔루션은 내외부 조직 시스템의 모든 것으로부터 인증 정보를 묶어주는 FIM(federated identity management) 액세스 시스템이다. 이것은 비밀번호 또는 토큰 같은 적합한 자격을 보여주는 모든 사용자들의 실시간 인증을 구현한다. 또한, 싱글 ID와 패스워드로 기업 내 또는 클라우드에서 그들의 모든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액세스할 수 있는 사용자를 허용하는 싱글 사인온(single sign-on)을 지원한다.

포레스터 리서치(Forrester Research) 애널리스트 에브 말러는 선두 SaaS 공급자들의 경우 ‘아이덴티티 공급자’로서 거대 고객에게 단일 사용승인을 제공하는 인프라를 보유한 반면, 대다수 소규모 서비스 공급자와 그들의 고객들은 역량이 부족한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FIM 시스템들의 경우 비싸고 번거롭기 때문에, 대다수 조직들은 사용자 인증 정보의 복사본이 다른 애플리케이션에 의해 관리되는 ‘동기화’ 어프로치로 만족할 수밖에 없는 설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그에 따르면 동기화 접근법은 사용자의 자격 데이터를 많은 장소와 회사에 널리 퍼트려 보안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 또한 내부 시스템과 클라우드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불러온 종업원의 액세스 시간 사이에 생긴 지연이 잠재적인 보안 갭을 만들 수 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