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리더십|조직관리 / 소프트스킬

블로그 | 시간 관리에 80 : 20 법칙 적용하기

2012.01.11 Dallon Christensen  |  CFO world
필자와 아내는 크리스마스부터 정초까지 1주 이상의 기간을 자유롭게 보낼 수 있다. 이 시간 동안 우리는 삶을 즐기고, 분석하고 계획한다.

파레토의 법칙, 흔히 80:20 법칙으로도 알려진 이 법칙은, 80%의 결과가 20%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이 요지다. 마케팅, 매출, 생산성과 관련해 널리 인용된다. 그리고 이 법칙은 시간 관리에서도 유효하다.

사실 필자는 달성 가능한 목표들을 세우고 이를 성취하려고 노력함에 있어 각 목표별로 동일한 비중을 설정했었다. 그러나 지난 달 참석한 한 세미나에서 80/20 법칙이 이러한 과정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에 따라 시간 관리 계획을 변경했다. 새해에 가장 효과적인 성공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20%의 행동들을 정리한 것이다. 80%의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20%의 행동들로 판단되는 것들은 다음과 같다.

- 정기적으로 발송하는 보고서를 삭제하라. '늘 해왔기 때문에' 발송하는 보고서가 얼마나 되는가? 누군가 그 보고서를 절실히 필요로 하기는 하는가?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보고서 발송을 중단하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지켜보는 것이다.

- 최우선 과제 아이템을 먼저 시작하라. 그리고 당신의 직원들에게도 이러한 재량을 허용하라. 이번 주 초 필자는 '긴급'이라고 표시된 요청을 4건 받았다. 다행히 상사는 필자가 최우선 아이템에만 집중하고 다른 아이템들은 무시할 수 잇도록 지원해줬다.

- 우선 순위 리스트를 활용하라. 필자는 아이디어가 많은 편이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이를 모두 살려보려고 끙끙대다가 질식하곤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디디어를 주제별로 분류해 한달에 한두 번 확인하곤 한다. 중요한 업무에 초점을 맞추는데 큰 도움이 된다.

극도로 바쁜 나머지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종종 잊어먹기 십상이다. 시간 관리에 있어 파레토 원칙을 기억한다면,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Dallon Christensen은 비즈니스 코칭 및 훈련 기업인 화이트보드 비즈니스 파트너스의 경영자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