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가상화 / 데이터센터 / 보안 / 애플리케이션 / 운영체제

윈도우 8의 신기능 ‘스토리지 스페이스’의 특징 3가지

2012.01.11 Joseph Fieber  |  PCWorld

중소기업들이 파일 서버 비용을 부담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다. 또 데이터 저장과 하드웨어 고장으로부터 안전하면서도 직원들이 충분한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찾기란 쉽지 않다. 윈도우 8의 새로운 기능인 ‘스토리지 스페이스’(Storage Space)는 데스크톱에 레이드의 안전성, 파일 저장을 위한 추가 공간 제공, 저렴한 비용이라는 3가지 이점을 제공한다.

얼마나 많은 디스크 공간이 필요하고 그러한 디스크 공간은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가? 윈도우 8의 스토리지 스페이스 기능은 얼마나 많은 공간을 구매해야 하고 그러한 공간을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가라는 문제를 해결해준다.

하드디스크는 저렴하고 USB 드라이브는 쉽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자 컴퓨터에는 여러 크기의 USB 드라이브가 탑재되어 데이터를 저장하곤 한다. 그러나 하드웨어 고장에 대비하여 안전한 디스크 공간을 원하는 사용자라면 레이드를 사용한다. 이를 위해서는 크기가 같은 동일한 2개의 미러 디스크가 있어야 하고 그렇게 된다면 그만큼 용량을 포기해야 한다. 예를 들어 2개 이상의 디스크에 동일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벨 5 레이드에서는 레이드상에 존재하는 가장 작은 크기의 디스크보다 용량이 큰 디스크의 추가 공간은 버려지게 된다.

1. 공간 확장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여러 개의 드라이브가 존재하는 것의 복잡함을 피하기 위해, 스토리지 스페이스는 필요 시 사용자가 확장할 수 있는 가상 드라이브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것은 가상머신과 매우 유사하게 동작한다. 이를테면 100GB 용량의 디스크라고 표시되지만 초기에는 단지 10GB의 실제 하드 드라이브 공간만을 차지하는 디스크를 생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사용자가 가상 디스크에 데이터를 추가함에 따라 실제 디스크의 크기는 필요 시마다 증가한다.

실제보다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하는 씬프로비저닝(thinpovisioning)을 사용함으로써, 스토리지 스페이스는 동일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어 사용자는 필요한 만큼의 공간을 사용하는 여러 스페이스(Space)가 존재할 수 있는 스토리지 풀을 생성할 수 있다. 만약 사용자가 생성한 스페이스가 처음 설정한 최대 용량을 초과하게 되는 경우, 더 큰 크기로 재설정이 가능하다. 결과적으로 제한없는 디스크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2. 데이터 보호
여러 개의 디스크를 연결하는 것은 쉽게 느껴질 수 있지만 그 중 하나의 디스크에서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 위험에 빠질 수 있게 된다. 스토리지 스페이스는 보호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RAID 기술을 활용한다. 하드웨어 고장의 경우에도 모든 데이터에 대한 최소 1개의 복사본이 확보된다.

윈도우 7, XP, 사실 윈도우 2000에서 그러한 기능이 제공되었었기 때문에 윈도우 8이 그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최초의 소프트웨어 RAID는 아니다.

하지만 이전과 달라진 점은 기존의 버전들은 정적이고 사전 정의(predefined)된 디스크 할당을 사용하는 반면 스토리지 스페이스는 데이터 중복성은 유지한 채로 스토리지 풀의 크기를 늘리기 위해 여러 크기의 디스크를 동적으로 할당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여러 개의 물리적 하드디스크를 결합해 하나의 풀(Pool)을 형성할 수 있다. 이 풀은 다중의 스페이스들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미지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3. 저렴한 비용
스토리지 스페이스가 제공하는 기능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데이터 로보틱스(Data Robotics)는 동일한 이점을 제공하는 드로보(Drobo)라는 하드웨어 RAID 시스템을, 그리고 다른 벤더들도 유사한 기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들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반 기기에 수 백 달러의 비용과 특정 유형의 디스크가 필요하고 기기 상에 존재하는 슬롯 수 확장에 제한이 생기게 된다.

윈도우 8 스토리지 스페이스를 활용하는 데는 추가적인 하드웨어가 필요 없다. 사용자는 가지고 있는 어떤 내부 혹은 외부 디스크를 연결하여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그럼으로써 기업들은 필요 시 공간을 추가할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고 하드웨어 고장 시에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면서 확장이 가능한 가상 디스크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는데 의미가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