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 애플리케이션 / 통신|네트워크

'SDDCN 성능 최적화' 위해 2019년에 주목해야 할 10가지

2018.12.12 Lee Doyle  |  Network World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 네트워크(software-defined data-center networks, SDDCN)의 성능을 고도화하기 위해 2019년에 주목해야 할 중요 기술 분야가 있다. SDDCN이 최대한의 성능을 내려면 고속 트래픽 흐름을 공급, 관리, 보호하는 고급 네트워크 소프트웨어가 필수다. 또한, 네트워크 관리자는 중요 애플리케이션의 안정적 서비스 품질을 모니터링하고 전달할 수 있도록 자동화된 솔루션이 필요하다.



SDDCN은 컴퓨트 리소스(가상 머신 및 컨테이너)와 스토리지(디스크 및 플래시 드라이브)를 조합해 프라이빗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에 특화된 성능을 제공한다. 소프트웨어 추상화(software abstraction)는 물리적 컴퓨트, 스토리지, 또는 네트워크 요소를 변화시키지 않으면서 데이터센터 자원을 변화하는 애플리케이션 요건에 대처하기 위해 손쉽게 재할당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여기서는 2019년 SDDNC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주목해야 할 10가지 기술 요소를 살펴보자.

멀티-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이제 대다수 기업은 애플리케이션을 내부 데이터센터 플랫폼은 물론 IaaS, SaaS에서 실행하는 이른바 '멀티-클라우드' 세계에 살고 있다. 따라서 IT 조직은 플랫폼과 별개로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추적하는 기능이 필요하고, 레이턴시, 보안/컴플라이언스, 비용 요소에 따라 애플리케이션/데이터를 가장 적합한 서비스로 옮길 수 있어야 한다.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는 (데이터센터와 SD-WAN에서) 데이터 흐름을 추적하는 한편 적절한 플랫폼으로 애플리케이션/데이터의 이동을 촉진하기 위해 갈수록 사용이 늘고 있다. 2019년 동안 IT 업계는 네트워크 보안, 클라우드 보안, 내부 IT 보안 시스템을 통합해 멀티-클라우드 환경을 지원하는 요구에 직면할 것이다.

고객 경험 
최신 IT 유행어를 꼽으라면 단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탁월한 고객 경험 제공'이다. 이제 기업 리더는 IT가 내부 데이터센터 자원을 변혁해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에 버금가는 반응성과 유연성을 제공하길 기대한다. 

데이터센터 책임자는 핵심 애플리케이션, 특히 고객에게 영향을 주는 애플리케이션을 찾아 이들을 최우선으로 관리하기 위해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것이다. 이러한 네트워크 소프트웨어에는 웹 트래픽의 변화에 따라 자원을 확대하고 축소하는 툴, 성능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는 툴 등이 포함된다. 2019년에 네트워크 전문가는 고객 경험 기대치를 전달하는 역량에 의해 평가될 것이다. 

데브옵스, 컨테이너, 및 서버리스 환경을 위한 새로운 툴 
IT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개발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다. 예를 들어 데브옵스 주역들은 현재 컨테이너 상에서 실행되고, 머지 않아 서버리스 환경에서도 실행될 마이크로서비스를 이용한다. 

데이터센터 네트워크는 확장성, 예측 가능한 성능, 멀티-테넌시, 보안 등 컨테이너에 의해 네트워크에 새롭게 요구되는 사항에 적응해야 한다. 네트워크 프로비저닝에 몇주씩 걸리는 낡은 데이터센터의 운영 방식은 데브옵스의 세계에서 설 자리가 없다. 2019년 동안 인텐트 기반 네트워킹 기술이 확산하며 자동화가 가속될 것이다. 

화이트박스 스위칭 및 연관 NOS 
남북 및 동서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트래픽의 증가는 고속 이더넷의 전개를 계속해서 견인한다. 이처럼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용량을 늘리는 비용 효과적인 방법으로 화이트 박스 이더넷 스위치를 검토하는 기업이 많다. 화이트 박스 스위치를 구동하는 네트워크 운영체계 업체가 다양해 선택의 폭이 넓은 편이다. 2019년에는 화이트 박스 스위치가 더 확산해 하이퍼스케일 클라우드 개체를 넘어설 것이다. 

인텐트 기반 네트워킹의 발전 
인텐트 기반 네트워킹(Intent-Based Networking, IBN)은 네트워크 자원에 대한 자연어 요청을 이용해 사람의 개입을 줄이거나 제거하며 네트워크 복잡성을 낮추고 자동화를 강화한다. 현재의 SDDCN 기술은 자동으로 IP 주소를 할당하고, vLAN을 구성하고, 보안 비정상 및 애플리케이션 저하를 잡아내는 정도다. 2019년에는 머신 러닝 기술이 IBN에 추가돼 데이터센터 네트워크의 관리 및 운영의 자동화가 한층 고도화할 것이다. 
 
아키텍처 선택지 
IT 전문가가 프라이빗 클라우드 또는 SDDC 구축을 계획할 때 완전 자동화된 SDDCN을 전개하는 정답은 없다. 수많은 아키텍처 중 하나를 골라야 한다. 이런 것을 고려하면 마치 3개 등급으로 구분된 신차를 선택하는 것보다는 맞춤형 주택을 만드는 것에 훨씬 더 가깝다. 아키텍처를 공급하는 업체가 없지는 않지만 IT 전문가에게는 화이트 박스 스위치와 독립적인 NOS 공급업체 등을 활용해 SDDCN를 구축하는 방법도 있다. 2019년에 시스템 통합 업체 및 대형 IT 사업자는 더 실질적인 SDDCN 상품을 내놓을 것이다. 

통합 네트워크 보안의 발전 
보안 침해에 관한 뉴스가 넘쳐나고, 알려지지 않은 그 밖의 보안 침해도 수없이 많을 것이다. 따라서 2019년에도 네트워크 보안은 데이터센터의 핵심적 미결 문제로 여전히 남을 것이다. 광범위한 인터넷, IaaS, SaaS의 이용은 심층적 방어 필요성을 보여주고 주변 경계에 안주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려준다. 

IT 조직은 데이터센터에서 방화벽/UTM 및 ACD 장비를 계속 사용하겠지만 데이터센터 내부 보안 역시 신경써야 한다. 왜냐하면 한 건이라도 VM이나 컨테이너가 뚫리면 ‘신뢰된’ 동서 트래픽 흐름을 통해 해커가 다른 데이터센터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는 중요 데이터센터 자산의 분할/격리를 지원하고, 데이터 트래픽을 모니터하며 공격을 식별하고, 네트워크를 변경해 특정 위협을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해야 한다. 2019년에,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업체는 대다수 기업에 이미 전개된 각종 네트워크 및 IT 보안 시스템과 SDDCN 요소를 통합하는 광의적 개념의 보안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
 
SD-WAN에서 SDDCN 프레임워크로 
SD-WAN 사업자는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퍼블릭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가속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프라이빗 클라우드 네트워크 및 보안 기능과의 연계도 더 확대하고 있다. 2019년 동안 SD-WAN의 SDDCN 통합은 관리/오케스트레이션, 성능 모니터링, 보안 기능의 발전과 함께 확대될 것이다. 

가상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컨트롤러 
전통적으로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컨트롤러(Application-Delivery Controller, ADC) 장비는 방화벽과 애플리케이션 서버 사이에 위치한다. 대다수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트래픽을 감시하고 경로를 지정하고 분석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소프트웨어 네트워킹 및 가상화로 넘어오면서 예컨대 서비스 오퍼링, 유연한 라이선싱 등 마이크로서비스 기반 기능의 이용이 늘어났고 ADC 기능의 나누는 것이 가능해졌다. 2019년에 가상 ADC는 컨테이너-투-컨테이너 통신을 지원하고 보안을 강화하고 애플리케이션 또는 고객에 의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 데이터센터 전반에 걸쳐 확산할 것이다. 

스토리지와 SDDCN의 통합 
컴퓨트 능력의 향상, 빅데이터, 동영상, 사물인터넷(IoT) 등 새로운 응용 분야의 수요는 스토리지 용량의 막대한 증가를 계속 견인하고 있다. 동시에 플래시 가격 하락은 플래시를 새로운 스토리지 역량의 주도적 기술로 자리매김하게 했다. 

그동안 SDDCN 업체는 네트워크의 데이터 측면에 집중해왔고, 대체로 스토리지 관리 역량은 최소화했다. 그러나 2019년에는 스토리지 용량의 신속한 프로비저닝, 성능의 확장성, 그리고 모든 스토리지, 컴퓨트 및 애플리케이션 유형의 지원을 가능하게 하는 신기능 개발에 나설 것이다. IT 조직은 갈수록 데이터와 스토리지를 하나의 이더넷 네트워크 상에서 통합하고 있다. 왜냐하면 SDDCN은 로우 레이턴시 요건(low-latency requirements)을 갖는 가상 스토리지 트래픽 경로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