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소프트스킬

가트너 기고 | 신임 CIO, 첫 단추를 잘 꿰어야 한다

2012.01.06 Diane Morello  |  CIO KR
신임 CIO 또는 CIO 역할을 준비하는 IT 리더들은 CIO 직책을 맡은 첫해 동안 뭘 해야 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대개 CIO 역할을 처음 맡는 CIO는 일반적으로 몇 단계의 준비기간을 거치게 된다. 이 때 소요되는 시간은 통상 12개월에서 21개월이다. 2011년 가트너 조사 결과 CIO 직책 유지기간은 평균 4.8년인 것으로 밝혀졌기에 최대한 빨리 영향력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신임 CIO는 준비기간 동안 주어진 환경을 파악하고 그것을 통해 어떻게 할 것인지 계획을 세운 후 미래를 구축하는 기간으로 활용해야 한다. 수 개월 내에 신임 CIO는 과거에 이뤄진 결정을 파악하고, 최악의 문제를 바로잡으며, 실행계획 및 미래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중요한 변화를 시작하고, 사람들의 지지를 끌어 모아야 한다.

신임 CIO들과의 대화와 교류를 통해 준비기간은 대체적으로 3단계로 이뤄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1단계: 평가 및 참여 (3~6 개월) 1단계에서 CIO는 현안과 문제점들을 신속하게 조사하고, 해결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환경과 상황을 평가하고, 미완성으로 남겨진 긴급한 문제를 해결하며, 핵심 문제와 기회를 파악하는 한편, 해야 할 일과 적절한 시기에 대해 대략적인 일정을 작성해야 하는 것이다. 동료, 직속부하, 비즈니스 리더, 임원, 개별 공헌자 등 타인과의 관계형성이 그 다음 단계의 기초를 마련하게 될 것이다.

CIO는 이와 같은 초기 단계에 고위 임원, 부서장, 직속부하, 개별 협력인들로부터 신속하게 의견을 모을 수 있어야 한다. 우선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및 기술은 물론, 진행 중인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 그리고 기존의 지표 및 성과 기준에 대한 목록을 작성한다. 또 내부적으로는 물론 특히 IT 조직 밖에서 ’파워 맵’을 작성한다. 스토리텔링을 주창해 문화 및 그에 대한 신념을 드러내는 것도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기간 동안 CIO의 활동이 적극적이고, 가시적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2단계: 준비 및 행동 (+3~6 개월) 2단계에서 CIO는 외부로 활동의 폭을 넓혀야 한다. 필요한 변화가 무엇인지, 그것이 비즈니스 및 IT 이해 관계자들에게 갖게 되는 의미는 무엇인지 파악하고, 어떤 이니셔티브에 집중할 것인지, 목표 달성에는 어떤 운영 모델 및 역할이 필요할 지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  

목표, 운영 원칙, 핵심 이니셔티브를 보강하기 위해 직원대상으로 기조연설을 하는 방안도 생각해 볼만하다.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를 소개하고, 의견을 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비즈니스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과 대면할 시간도 가져야 한다. 그 시간을 현명하게 활용하여 자신의 계획이 어떻게 비즈니스, 정보 및 기술과 결합하며 성과를 개선시킬 것인지를 보여주는 것이 좋다.

3단계: 변화 및 구축 (+6~9 개월) 3단계에서 CIO는 변화에 집중하게 된다. 18개월 동안 서비스 제공, 비용, 지표, 마감 등에 전력을 쏟다 보면, 조직의 인력은 대게 약해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CIO는 신뢰 관계를 구축해 사람들을 다시 끌어 모으고, 사기를 증진시키며, 장점은 활용하고, 단점은 보강하는 등의 활동으로 미래에 대한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조직의 미션과 성공은 거의 전적으로 신임 CIO를 둘러싼 사람들에게 달려있다. 따라서 인력 관련 결정은 매우 신중하게 이뤄져야 한다.

변화 계획 및 일정을 마련하고, 실행을 위해 자격을 갖춘 프로그램 매니저를 지정하는 것이 좋다. 공격적이고, 실질적인 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에 주의를 기울이고, 때때로 타이밍을 재설정할 필요가 있다. 또한 수행 업데이트(executive update)를 작성해 동료, 주요 이해관계자, 그리고 전략적 기획 위원회에 제공할 것을 권한다.

준비기간 내내 사람들은 신임 CIO가 가진 지식, 이해도, 문화 민감도 등을 기준으로 그를 평가하고 의견을 공유할 것이다. 3단계를 체계적으로 밟아나가면 진정성, 지식, 우선순위 배분, 신뢰 등의 가치를 신속히 구축하게 되며, 장기적으로 CIO의 유효성과 성공을 증명하게 된다. 준비기간이 끝날 때면, CIO는 가장 큰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서비스 및 역량에 대한 실행 계획을 마련하고, 자신만의 새로운 전형(new normal)을 실현하는 조직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 Diane Morello 는 가트너 매니징 부사장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