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HR / SNS / 경력관리 / 라이프 / 소프트스킬 / 이직|채용 / 인문학|교양 / 자기계발 / 훈련|교육

당신의 경력에 '독'이 됐을 20가지 행동

2018.11.26 Paul Heltzel  |  CIO
변화하는 기술 분야에서 IT경력을 계획하는 것이 어려울 있다. 더군다나 장기적으로 그림을 그린 계획이 시장이 흐름과 달라질 때는 더욱 그렇다. 새로운 기술을 읽히고 인맥을 쌓는 것은 경력을 다지는 확실한 방법이다. 하지만 실수로 경력을 망치는 일이 있다면 무엇일까? 나도 모르는 작은 습관이나 행동이 경력을 망칠 수도 있으니 확인해 보자.
 
Credit: Gadini


기회를 망치는 주목할 만한 방법을 파악하기 위해 <CIO>는 여러 IT전문가, 채용 담당자, 개발자와 탄탄한 경력을 쌓고 덜 알려진 위험을 피하는 방법에 대해 대화를 나누었다. 이를 탐색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무작정 퇴사
경력 쌓는 데 집중하며 생활하는 동안에는 진짜 끔찍한 업무 상황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문제는 이직할 때 발생한다. 이직이 한단계 도약한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현재 상황에서 탈출하기 위한 수단이냐가 중요하다.

박스(Box)의 CIO 폴 채프먼은 "불공평과 가치 상승의 부재에 대처하는 방식이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집요함을 형성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컵의 절반이 비었다고 일축하거나 가정하는 것은 쉽다. 그리고 사람들이 무엇인가를 따라가기보다는 무엇인가에서 벗어나면서 기업을 떠나려 하는 사람들이 너무 자주 보인다. 누구든 도망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채프먼은 직장 생활이 악화되면 한 걸음 물러서서 어떤 일이 발생했는지 평가하고 다음번에는 무엇을 할지 고민해 보라고 조언했다. 그는 "긍정적인 경험보다는 부정적인 경험으로부터 더 많은 것을 배워야 한다"고 전했다. 

스트레스에 굴복해 버리기
선가드AS의 신제품 관리 수석 책임자 아티 벤카테쉬에 따르면 정신적인 어려움을 보여주는 것이 핵심이며, 패닉 버튼을 너무 일찍 누르면 IT경력에 위험 신호가 나타날 수 있다. 벤카테쉬는 "해고당하는 것은 쉽다"며 "감성적인 불안정 징후가 보이는 즉시 사람들은 자신이 신뢰할 만한 가치가 있으며 중요한 문제를 함께 헤쳐나갈 수 있는지 의문을 품게 된다"고 말했다. 

사방에 적 만들기 
주변 사람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성공적인 IT경력 개발의 핵심이라고 말하면서 벤카테쉬는 동료들에게 호통을 치는 것에 대한 단기적인 만족감에 대해 경고했다. 벤카테쉬는 "직업 관계에 있어서 원자폭탄을 떨어뜨리는 실수는 결국 동료와의 관계를 망치고 미래의 경력 기회를 망칠 수 있다"고 말했다. 

기회 놓치기
엑셀라 컨설팅(Excella Consulting)의 공동 설립자 스티브 쿠퍼는 ‘키는 많으나 돛은 적은’ 즉 좋은 기회가 왔을 때 변화에 실패하는 상황을 자주 목격한다고 밝혔다.

그는 채용되자마자 관리할 3명의 부하직원에 대해 불평한 한 사람에 관한 이야기를 꺼냈다. 최근에 졸업한 이 새로운 관리자는 자신의 기술 기량을 개발할 시간이 없을 수도 있다고 두려워했다.

쿠퍼는 "3명의 새로운 기술자를 감독하고 지도하는 일은 다른 분야에서는 수년 동안 오지 않는 기회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면 팀 관계를 배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생각해 보자. 기술 기량 키에 대한 그의 집착은 너무 커서 자신의 경력을 완전히 새롭고 더욱 가치 있는 방향으로 불어줄 준비가 된 리더십 바람의 엄청난 힘을 알아차리지 못했다"고 부연했다. 

결국 그는 방향 전환의 이점을 보았다. 이제 그는 주요 소프트웨어 개발 계획을 위한 23세의 기술팀 리더다.

대내외 모임 불참하기
퇴근 후의 해피아워나 사무실 기념행사에서는 자신이 빛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직급이 올라가고 경력이 쌓이면서 최소한 한 번 정도는 이러한 행사를 돌아다녀야 한다. 

벤카테쉬는 "모두가 직장 내 행사 참여를 좋아하는 것이 아니다. 그럴 수 있다. 하지만 경력이 쌓일수록 최소한 일부라도 참석해야 한다는 기대치가 생겨난다. 많은 기업에서 이런 행사를 습관적으로 건너뛰면 자신이 동료와의 관계 구축에 관심이 없다는 신호로 보일 수 있으며 자신의 경력에 흠집을 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동료들과 어울릴 때의 숨겨진 이점도 있을 수 있다. IT 데이터 관리 기업 레둑시오(Reduxio)의 CMO 겸 CSO 마이크 그랜디네티는 "비즈니스는 팀 스포츠"라며 "같은 마음을 가진 재능 있는 전문가들이 중요하고 신뢰받는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것은 새로운 직업 기회를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고 밝혔다.
 


목표를 낮게 설정하기
또 다른 인맥 전문가의 팁이다. 동료들과만 만나고 모든 관계가 동료들로 국한돼 있다면 생각만큼 많은 이익을 얻지는 못할 수 있다. IT경력은 동료와 멘토의 조합을 통해 발전한다.

벤카테쉬는 "꾸준히 소통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경험을 공유하고 이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또 다른 실수는 적절한 전문가 그룹과 인맥을 쌓지 않는 것이며 이 실수는 명확하지 않다. 자신의 관심 영역에 경험이 있는 사람들 그리고 더 높은 직위의 사람들과 인맥을 쌓아 경력 조언이나 코칭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회원 전용 콘텐츠입니다. 이 기사를 더 읽으시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아직 회원이 아니신 분은 '회원가입' 을 해주십시오.

CIO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