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IDC | 스토리지 성장세 둔화

2011.12.05 Stephen Lawson   |  IDG News Service
3분기의 기업용 디스크 스토리지의 판매 성장률이 둔화되면서, 경기 침체가 회복된 후 스토리지 업계가 정상적인 성장 패턴으로 되돌아왔다고 IDC는 밝혔다.  

IDC가 발표한 ‘IDC 전세계 분기별 디스크 스토리지 시스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모든 디스크 스토리지 시스템의 총 매출은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해 8.5% 성장했고, 그에 반해 2분기의 수익 성장률은 10% 이상이라고 밝혔다. IDC의 애널리스트인 리즈 코너는 “2008년 경기 침체 이전에는 일반적인 스토리지  매년 매출 성장률은 한자리수 보다 높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IDC는 구매자들 역시 2분기에는 더 천천히 자사의 스토리지 용량을 확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스템은 5,429페타바이트까지 추가되면서, 올해 초보다 30.7% 더많이 출시됐다. 2분기에는 올해 초보다 46.7%까지 성장했다.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매출은 총 76억 달러이며, 그중 EMC가 21.7%를 차지했다. 외장형 디스크 스토리지의 매출은 서버 내부에 위치한 디스크를 제외하고 10.8% 성장해 58억 달러 아래에 미쳤다. EMC의 시장 점유율은 1년 전의 25.9%에서 28.9%까지 확대됐다.  

코너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작업시 생성되며 늘어나는 정보를 유지, 보관하기 위해서 스토리지에 투자하고 있다”며, “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와 같은 새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한다”고 말했다.

외장형 스토리지 시장에서 EMC의 최대 경쟁업체인 IBM은 12.7%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고, 넷앱은 12.1%의 성장 통계를 보였다. 코너는 “EMC가 지속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넓혀가며 성공적인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며, “여기에는 하이엔드, 미드레인지, 로우엔드 시스템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스토리지와 빅데이터까지 대부분의 카테고리를 포괄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즉, EMC가 경쟁 업체들이 다루기에는 매우 어려운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어 경쟁력이 있다는 것이다.   

코너는 “최근에 일어난 태국의 홍수는 3분기 시장에서 영향을 주지 않았고, 아마도 내년 1,2분기까지도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IDC는 “내년에 제조업체들은 지금까지 정상적으로 출시한 양의 70~90%만 출시할 것”이며, “그래도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코너는 “기업용 외장형 스토리지 시스템은 최소한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판매 업체들은 일반적으로 외장형 스토리지 제품이 높은 마진율을 나타내기 때문에, 다른 카테고리보다 우선 순위로 제공하려고 할 것으로 보인다. 코너는 “제품이 부족하면, 기업들은 드라이브를 전체 보충하는 것보다는 일반적으로 디스크 스토리지 시스템을 구매할 수 있다”고 말했다. Stephen_Lawson@idg.com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