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비즈니스|경제 / 신기술|미래

인터뷰 | '기술과 과학, 예술의 접목' 루크 제럼

2011.11.10 Sarah Mitroff  |  PCWorld

영국 예술가 루크 제럼(Luke Jerram)은 3D 프린터와 같은 최신 기술과 과학을 이용해 놀라운 예술품을 만들어내고 있다.



루크 제럼은 이미 각종 언론에 수차례 보도된 유명 예술가다. 추억을 담은 프로젝터 반지, 일본 토호쿠 지역의 지진파를 표현한 예술 작품 등등이 소개됐던 바 있다.

제럼의 예술작품으로는 하늘을 나는 오케스트라 연주, 누구나 연주할 수 있는 길거리 피아노, 어쿠스틱 윈두 하프, 바이러스 및 사운드 파일에 대한 유리 조각 등이 있다. 기존의 예술과는 다른 파격이 특징이다.

과학과 기술을 접목해 예술작품을 만들어내는 그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Q 예술을 전공한 이유는 무엇인가?

내가 잘할 수 있는 것이었을 뿐이다. 또 나는 색맹인데, 이 때문에 내가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있었다.

Q 색맹이라는 사실이 당신의 예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현상에 대한 지각과 표현에 대한 개인적 관심이 (글래스 미생물 시리즈) 등에 영향을 미쳤다. (그는 바이러스에 대한 왜곡된 지각을 없애기 위해 투명 유리 조각품을 만들었었다.)



Q 당신의 글래스 미생물 조각상은 정말이지 놀랍다. 과학과 예술을 서로 접목시킨다는 발상은 어떻게 하게 됐는가?

원래는 대학에서 엔지니어링을 공부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예술 대학에 입학하기로 결정했다. 개인적으로 세상이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관심이 많다. 또 세상이 어떻게 구성됐는지도 궁금해한다. 이들은 모두 예술가와 과학자의 관심 대상이다.

Q 토호쿠 일본 지진 조각상히로시마에서의 28초 작품은 3D 프린터를 통해 제작됐다. 3D 프린터를 활용한지는 얼마나 됐는가? 또 당신의 예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아직 탐색 중인 수단일 뿐이다. 인간의 손을 거치지 않고 만들어지는 방식을 좋아한다. 데이터가 바뀌고 변형되어 사물에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도 마찬가지다.

Q 당신의 예술 세계에 있어 기술의 비중은?

나에게 있어 기술이란 연필, 브러시, 끌 등과 같은 도구일 뿐이다. 기술이 훌륭할 수록 작가는 그것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잊어버릴 수 있다.

Q 가장 선호하는 예술가나 양식이 있다면?

그런 건 없다. 모든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가장 최근의 관심사는 입을 수 있는 디지털 아트다.

Q 당신 경력에 있어 하이라이트를 말해달라.

올림픽 때문에 런던으로 가는 것, 그리고 노래하는 조각상 아이올러스를 완료한 것이다.

제럼의 '스카이 오케스트라'는 2012년 올림픽을 기념하기 위해 올해 런던 상공을 날았다. 스카이 오케스트라는 음악과 기구를 결합한 작품이다. 아이올러스는 바람을 통해 음악이 연주되는 에올리언 하프로 구성된 어쿠스틱 윈드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는 완성되기까지 3년이 소요됐다.

Q 개인적으로 당신이 아내를 위해 제작한 반지를 매우 좋아한다. 무엇에서 착안한 것인가?

아내에 대한 사랑이었다. (제럼은 아내를 위해 약혼 및 결혼 반지를 제작했다. 약혼 반지에는 그의 청혼이 녹음돼있다. 결혼 반지는 제럼과 그의 아내 사진을 투사할 수 있는 프로젝터가 내장돼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