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리더십|조직관리 / 분쟁|갈등

칼럼 | CIO의 시간 관리가 예산 관리보다 중요한 이유

2011.11.03 Gary Beach   |  CIO
“돈을 어떻게 쓰느냐 보다 시간을 어떻게 쓰느냐가 더 중요하다. 돈을 잘못 사용해도 그 실수는 바로잡을 수 있지만 시간은 한번 가면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다.”

이는 지난 6개월 동안 어떻게 시간을 보내는지에 대해 전세계 CIO들과 이야기를 나눈 후, 필자의 머리 속에 각인된 말이다. 우리가 매년 CIO 조사에서 포함시키는 2가지 질문이 있다. 우리는 수백 명의 CIO들에게 “현재 어떤 업무에 시간을 할애하며 향후 2년 동안 어떤 업무에 좀더 시간을 배분하고 싶나”라고 질문한다.  

이 두가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필자는 CIO들의 향후 우선순위 지표(Future Priorities Index)라고 할만한 것들을 만들었다. CIO들이 좀더 시간을 투자하고 싶어하는 분야와 현재 시간을 할애하는 분야들을 매핑시켜 봤다.  

잠깐 보자.

‘현재 어떤 일에 시간을 할애하는가’에서 가장 많이 꼽힌 3가지는 다음과 같다. 1) IT와 협업 목표 접목, 2) 새로운 아키텍처 구축, 3) 비용 관리다.

향후 어디에 좀더 시간을 투자하고 싶은가에 대해서 가장 많은 답변을 얻은 분야로는 1) 적기에 시장으로 진입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 개발 2) 상용화 기회에 대한 시장 동향 연구 3) 차별화를 통한 경쟁우위 기회 확보 등이다.

필자는 CIO들이 자신의 일정관리에서 이 새로운 우선순위 항목들을 어떻게 적용했는지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한 CIO는 필자에게 “회사의 요구에 CIO의 임무를 맞추라”고 전했다. 또 다른 CIO는 “한 달에 한번 최고 마케팅 책임자(CMO)와 영업 담당 부사장과 함께 점심을 먹어라”고 구체적인 활동을 추천했다.

모든 일이 제 시각에 이뤄진다고 확신하고 또 그렇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방법은 업무를 관리자들에게 위임하는 것이다. CIO는 현업에 좀더 깊숙이 파고들어 현업과 커뮤니케이션 하는데 좀더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CIO가 임원들의 의사결정 회의에 고객의 목소리를 전달할 수 있다. 하버드대학 경영대학원의 전임 학장 제임스 캐시는 CIO가 내외부 고객들과 함께 친분을 쌓는 데 최소한 25%의 시간을 할애할 것을 추천했다.

시간관리에 대한 캐시의 조언은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 최종 예산이 결정되는 동안 이 조언이 왜 중요한 지 알게 될 것이다. 현재 어느 분야에 예산을 가장 많이 쓰는지를 점검해 보라. 그리고 그 비율을 바꿀 필요가 있는지 생각해 보길 바란다.

*Gary Beach는 CIO매거진의 명예 발행인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