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리더십|조직관리 / 소프트스킬

조사 | “CFO,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길러라”

2011.10.31 Roy Harris  |  CFO world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이 CFO에게 기본적은 업무 능력보다 더 중요시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CFO 1,4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재무 부서가 가장 개선해야 할 것으로 요구받는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가장 많은 CFO들이 커뮤니케이션 기술이라고 답했다. 이 조사에서 강력한 리더십이라고 말한 CFO들은 26%인 반면, 업무 관련 기술이라고 답한 CFO들은 14%로 집계됐다. 또한 전략 계획 수립과 프로젝트 관리를 요구받는다고 답한 CFO들은 각각 12%로 조사됐다. 이 조사는 재무 회계 전문가 헤드헌팅 글로벌 기업 어카운템스(Accountemps)가 실시했다.  



“특정 업무에 국한된 기술만을 가졌다 해도, 그 사람이 커뮤니케이션에 취약하다면, 기회가 제한적일 것이다”라고 어카운템스 회장 맥스 메스너는 이 조사와 관련한 보도자료에서 밝혔다. “구두 및 서면으로 요점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잠재적인 리더심의 핵심 요소가 될 수 있다”라고 메스너는 덧붙였다.

어카운템스 매년 재무 담당 임원들을 대상으로 이와 같은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올 가을에 진행됐던 이번 조사에서는 원격 근무 직원들을 장려하는 기업들의 경향이 뚜렷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FO의 관점에서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의 중요성을 나타내준 최근 조사는 어카운템스를 향상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몇 가지 팁들을 소개했다. 그 팁들은 다음과 같다.

-보고서 초안과 이메일을 교정하는 등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심지어 사소한 오타 및 문법 오류는 불리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이는 막연하거나 불투명한 비용이라는 오해를 살 수 있다"라고 어카운템스는 말했다.

-다른 사람이 말할 동안 머리 속으로 무슨 말로 대답할까를 생각하기보다는 좀더 신중하게 듣고 상대방이 하는 말에 집중해야 한다.

-사소한 몸짓으로 표현되는 비언어적인 신호를 잘 살펴봐야 한다. 이를 테면, 팔짱을 낀다거나 손가락을 안절부절못하고 계속 움직인다거나 하는 습관이 있는지 점검해 본다. 누군가가 이야기하는 동안 시계로 빛을 반사시키거나 스마트폰을 본다거나 창 밖을 바라보는 행동과 같은 반응은 보이지 말아야 한다.

-프레젠테이션을 실전처럼 연습하면서 대중 앞에서 발표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