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신기술|미래

"의사 결정, 기계가 더 잘한다" 가트너 애널리스트

2011.10.19 Patrick Thibodeau  |  Computerworld
언젠가는 업무 상의 의사 결정을 인간이 아닌, 자동화 시스템이 내릴지도 모른다. 직감, 경험, 인맥, 인센티브 시스템 등에 의존하는 매니저를 기계가 대체하는 것이다.

가트너 애널리스트 니겔 레이너는 이같은 전망을 내놓고 있다. 그는 그러나 이 주제와 관련해 독립적인 입장이다. 즉, 가트너의 공식 입장이 아닌 셈이다.

올랜도에서 열린 한 가트너 심포지엄에서 그는 영국의 한 보고서를 인용했다. 상위 350곳의 대기업들이 지난 2002년 이래 임원들의 연봉을 700%를 인상시킨 반면, 이들 기업의 가치는 불과 21% 상승했으며 근로자의 연봉은 28% 상승했다는 내용이었다.

레이너는 "이러한 현상에 의문점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한 가지 문제점으로 '성과 위주의 연봉 시스템'을 지목했다.

지식 근로에 대해 보너스를 지불하는 시스템이 효율성을 떨어뜨린다는 증거가 다수 있다고 그는 밝히며, "성과 위주의 연봉 시스템이 제대로 동작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레이너는 기계가 인간의 의사 결정 영역을 침범하는 경우가 늘어날 것이라면서, 향후 40년 동안 IT 분야는 분명히 인간의 의사 결정을 대체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사실 우리 인간은 결정을 내리는데 있어 대단히 서툴다"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이같은 변화의 일부는 필요성에 의해 견인될 전망이다. 폭증하는 정보로 인해 과부하가 걸리고 있으며, 중앙 데이터 웨어하우스라는 개념도 '집합체'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예측 모델링, 머신 기반 알고리듬 시스템, 컴퓨터 기반 시뮬레이션 등이 인간의 능력을 넘어서고 있다. 내가 보는 모든 곳에서 그렇다"라고 말했다.

이는 부분적으로 인간의 인지 기반 때문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미래를 전망할 때, 인간은 과거에 일어난 일, 희망사항 등에 의해 과도하게 영향을 받는다. 합리적인 관점을 취하기 쉽지 않다"라고 말했다.

그는 심지어 인력 채용에 있어서도 기계가 우월하다고 덧붙였다. 산업 심리학자들이 개발한 재능 관리 소프트웨어가 오랜 기간 근무한 사람보다 더 나은 결과를 보이며 효율성도 높다는 것이다.

레이너는 이어 단순히 과거를 보여주는 대시보드가 아닌, '인텔리전트 비즈니스 운영'이 IT에 의해 개발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인텔리전트 비즈니스 운영'이란 비즈니스를 일종의 셀프-옵티마이징 시스템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리더들은 제품 및 서비스 혁신에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실제로 이같은 기분은 부분적으로 이미 존재한다. 기업들은 현재 빅 데이터, 보다 정교한 분석을 수행하는 신개념 시스템을 다루는 법에 대해 배워가고 있다. 한 증거가 IBM의 왓슨 컴퓨터다.

한편 레이너는 기계 기반의 의사 결정이 도래하면서 좀더 열린, 그리고 균형잡힌 미래가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단 직업 구조가 붕괴되는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분석 시스템 제조사 어반 사이언스(Urban Science)의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츠 케빈 코너는 레이너의 전망에 동의했다.

현재 자사의 상품을 이용하는 자동차 기업과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그는,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와 관련한 데이터를 인구통계학적 데이터과 결합해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코너는 그러나 적합한 인력 리소스를 발굴하는 것이 현재 직면한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종류의 의사 결정 시스템을 구축하는 작업은 통계 및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과학 기술을 결합한 인력을 요구한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